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 연합뉴스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민주당)가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을 앞두고 처음으로 '반기'를 들었다.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전기차 구매자에게 지급하는 세액 공제를 없앨 경우, 해당 금액을 환급금 형식으로 돌려주겠다고 약속한 것이다.
이번 대선에서 패배한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의 거취가 불투명한 가운데 개빈 뉴섬은 차기 민주당 대선 주자로 가장 유력하게 거론되는 인물이다.
뉴섬 주지사는 25일(현지시간) 성명에서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연방 차원의 전기차 세액공제를 없애면 캘리포니아주는 과거에 시행했던 친환경차 환급 제도를 재도입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친환경 교통의 미래를 포기하지 않을 것이며 오염을 유발하지 않는 차량의 운전을 더 저렴하게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당선인은 아직까지 '전기차 보조금 폐지'에 대해 구체적인 입장을 밝히진 않은 상태다.
다만 최근 로이터통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트럼프 당선인 정권인수팀이 바이든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을 폐지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도한 바 있다.
바이든 행정부는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근거해 미국 내에서 만든 전기차에 대당 최대 7500달러의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
보조금 수혜를 기대하고 미국에 대규모 투자를 한 한국 자동차·배터리 업계도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전기차 정책'에 관심이 집중된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뉴섬 주지사는 트럼프 당선인이 전기차 세액 공제를 폐지해도, 캘리포니아 차원에서 전기차 구매를 계속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한 것이다.
전기차 전환에 적극적인 캘리포니아는 지난 2010년부터 2023년까지 무공해 자동차 구매자를 대상으로 환급 제도를 실시해 전기차 1대당 최대 7500달러를 지원했다.
또한 캘리포니아는 2035년까지 새로 판매되는 모든 승용차와 경트럭을 무공해 차량으로 할 것을 의무화했다.
트럼프 당선인은 1기 행정부 시절 이같은 캘리포니아 규정을 종료한다고 선언했으나, 바이든 행정부는 캘리포니아의 권한을 회복시켰다.
미국에서 가장 큰 자동차 시장인 캘리포니아는 오랫동안 연방 정부보다 더 높은 수준의 배기가스 배출 규정을 설정했고, 12개 이상의 주가 이를 따르고 있다.
자동차업체도 다양한 기준에 따른 차량 제조를 피하기 위해 캘리포니아 기준을 참고하고 있다.
개빈 뉴섬 주지사는 이같은 전기차 환급 제도 재도입을 위해 다음달 2일 주의회에 임시회 소집을 요구하기도 했다.
캘리포니아주는 과거 트럼프 1기 행정부를 상대로 120번 이상의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