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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킥라니' 안전 규제 미비…전동킥보드 근본적 대책 필요[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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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킥라니' 안전 규제 미비…전동킥보드 근본적 대책 필요[영상]

    [셔틀콕 리포트]

    신조어 '킥라니', 고라니처럼 튀어나와 사고 유발
    지난해 경기도 내 개인형 이동장치 관련 사고로 28명 사망
    심홍순 의원 "안전교육 프로그램 개발해야…철저한 단속 강화"


    요즘 가까운 거리를 손쉽게 이동할 수 있는 전동킥보드를 찾는 사용자가 많습니다.

    하지만 관련 사고가 잇따르면서 '킥라니'라는 말까지 생겨났습니다.

    고라니처럼 갑자기 튀어나와 사고를 유발한다는 건데요.

    안전모 착용, 다인 탑승 금지 등 전동킥보드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지만 관련 사고는 꾸준히 늘고 있어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전동킥보드 한 대가 인도 위 사람들 사이를 아슬아슬하게 지나갑니다.

    헬멧을 쓰지 않거나 2명이 함께 탄 경우도 심심찮게 보입니다.

    최소한의 안전수칙조차 지켜지지 않고 있는 겁니다.

    이러한 안전불감증은 큰 사고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난 6월 고양시의 한 공원에서는 고등학생 2명이 전동킥보드를 몰다 60대 부부를 덮쳐 아내가 숨지고 남편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앞서 지난해에는 용인시 하천변을 달리던 전동킥보드에 보행자가 치여 숨지는 일도 있었습니다.

    언제 어디서 튀어나올지 모를 전동킥보드에 시민들은 불안하기만 합니다.

    [조현웅 경기도 수원시 인터뷰: 정해진 곳이 아니라 도로나 인도에서 전동칵보드를 타는 경우가 있다. 특히 두 명, 세 명씩 타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되는데 그럴 때 굉장히 위험하다는 생각이 든다. 사고가 어디서 발생할 지 모르고 만약 사고가 나면 크게 다칠 것 같다 .]

    잇따른 사고에 지난 2021년 원동기 면허 소지, 안전모 의무 착용 등 전동킥보드 탑승 기준을 강화했지만 사고는 오히려 늘고 있습니다.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에 따르면 경기도 내 개인형 이동장치 관련 사고는 2019년 122건에서 2023년 850건으로 크게 증가했고, 그중 사망자는 28명, 부상자는 2390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기도의회 심홍순 의원 인터뷰(고양11): 많은 분들이 전동킥보드가 고라니처럼 아무데서나 툭툭 튀어나오는 위험천만한 경험을 많이 겪고 있다. '킥라니'라는 신조어가 나올 정도로 문제가 심각하다. 또 사고가 나면 큰 피해가 있다. 전동킥보드는 이산화탄소를 줄일 수 있는 좋은 이동수단이지만 그 동안 안전 규제 미비로 인해서 친환경 이동장치의 장점을 살리지 못하는 부분이 참 안타깝다. 우선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안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시행해야 한다. 또 무면허 운전, 안전모 미착용, 야간 운전 시 발광 장미 미착용 등 위반 행위에 대한 철저한 단속 강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 인구 밀집 지역에서 방치된 전통긱보드로 인한 안전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견인 및 보관 비용 징수 등 강력한 제재가 필요다. 외국에서는 안전모를 쓰지 않으면 전동킥보드를 사용할 수 없도록 하는 장치를 도입했는데 우리나라에서도 도입이 필요하다. 전동킥보드가 도로를 위협하는 존재가 아닌 온전한 교통수단으로 모두가 안전하게 타실 수 있도록 제도적 보완이 되어야 한다.]

    끊이지 않는 전동킥보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보다 실효성 있는 대책이 필요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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