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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운임 고공행진에 부담 커진 지역기업, 정책지원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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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상운임 고공행진에 부담 커진 지역기업, 정책지원 필요

    부산상공회의소 전경. 부산상공회의소 제공 부산상공회의소 전경. 부산상공회의소 제공 
    올해도 해상운임 고공행진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돼 지역 수출기업의 물류비 부담이 급증할 전망이다. 여기에다 트럼프 행정부 출범 등 대내외 여건이 악화할 것으로 예상돼 기업의 수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정책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부산상공회의소는 지역 주요 제조기업 275개사를 대상으로 물류비 실태와 영향을 파악한 '부산지역 제조업 물류비 실태 및 의견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부산지역 주요 제조기업의 매출액 대비 물류비 비중은 평균 6.9%로 나타났다.

    이는 전국 수준과 비슷한 결과로 부산이 특별히 높은 수준인 것은 아니다. 하지만 기업별로 살펴보면 매출 대비 물류비 비중이 10%를 넘는 기업이 32.4%에 이르고 있어 해상운임 급등 등 최근 발생한 물류비 이슈에 큰 영향을 받고 있는 기업이 다수인 것으로 파악됐다.

    실제 해상운임이 급등하기 전인 2023년 말과 비교한 물류비 부담 수준을 묻는 질문에 부담이 늘었다고 응답한 비중은 전체의 35.3%로 부담이 줄었다(5.5%)에 비해 훨씬 높았다.

    전체 물류비에서 해상운송이 차지하는 비중이 50%를 넘는 수출 기업의 경우에는 부담이 늘었다는 비중이 48.2%로 더 높아 수출기업을 중심으로 부담이 누적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해상운임의 부담 구조도 지역기업에 불리하게 형성돼 있다. 해상운임 부담의 주체는 수출입 계약 조건에 따라 결정되는데, 수출 계약의 67.1%, 수입 계약의 54.7%가 해상운임을 지역기업이 부담하는 것으로 나타나 높은 해상 운임을 지역기업이 고스란히 떠안을 수밖에 없다. 

    높아진 물류비로 인한 직접적인 피해사례로는 납기 지연과 변동(29.5%)과 채산성 상실에 따른 수출 포기 또는 축소(28.0%)가 나란히 높게 나타났다. 이어 원·부자재 조달 차질(21.8%), 재고관리 비용 부담(9.5%), 수출 선복 확보 차질(5.1%)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해상운임 부담 완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지원 방안으로는 직접적인 수출 물류비 지원이 76.7%로 가장 많이 답했다. 다음으로 물류 창고 등 보관 지원(10.9%), 터미널 반입일 연장(5.5%), 컨테이너 확보 지원(4.4%) 등의 순이었다.

    해상운임에 대한 전망은 올해도 높은 수준이 지속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정상화 시점을 2026년 이후로 내다본 비중이 40.9%로 가장 높아 다수의 기업이 장기화를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대표적인 운임지수인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2023년 대비 1천p가량 높게 유지되고 있고,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과 러-우 전쟁을 비롯한 지정학적 이슈 등 불확실한 대외 리스크 영향이 운임 상승의 기폭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부산상의 조사연구팀 관계자는 "해상 운임이 큰 폭으로 상승한 후 안정화되지 않고 있어 수출기업의 피해가 누적되고 있는 가운데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을 앞두고 관세 인상 등 수출 환경의 불안 요인마저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대외변수에 대응력이 취약한 중소기업의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은 지역경제의 특성을 감안해 지역기업들의 수출 경쟁력 확보를 위한 물류비 지원 등 특단의 정책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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