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우커(遊客ㆍ중국인 관광객)의 힘은 셌다. 중국 춘절 기간 한국을 찾은 중국인 방문객은 국내 백화점과 면세점을 싹쓸이하다시피 했다. 여유법 시행에 따른 중국 관광객 감소는 기우에 불과했다. 요우커, 더 무서운 '포식자'가 됐다.
여유법(쇼핑 강요하는 패키지 관광 금지하는 중국의 관광진흥법)의 후폭풍은 생각보다 약했다. 지난해 10월 여유법이 시행됐음에도 중국인 관광객이 한국시장에서 푼 돈은 늘었다. 중국 춘절 연휴기간(2월 1~9일), 백화점 매출 추이를 살펴보자. 롯데백화점의 1월 31일~ 2월 9일 중국인 매출(은련카드 기준)은 전년 동기 대비 125% 증가해 3년 연속 세자릿수의 신장률을 기록했다. 이 기간 중국인 매출은 전체 외국인 매출의 80%, 본점 총매출의 25%를 차지했다.
현대백화점은 1월 31일~2월 6일 매출(은련카드 기준)도 지난해보다 165% 껑충 뛰었고, 특히 젊은층인 20~30대 매출 신장률은 253%에 달했다. 지점별로는 압구정 본점 실적 증가율이 174%로 가장 높았고 무역센터점은 무려 151% 신장했다. 신세계백화점 본점에는 춘절 기간 평소보다 2.5~3배 많은 중국인 고객이 방문했다. 주말(2월 1일~2월 2일) 이틀 동안 방문객만 2300명에 달한다.
국내 면세점도 '춘절 특수'를 누렸다. 롯데면세점에서 올해 춘절기간(1월 31일∼2월 6일) 중국인 매출은 전년(2012년 2월 9일∼2월 15일) 대비 60~70% 늘었다. 신라면세점에서도 춘절기간 중국 고객 매출이 전년대비 70% 가량 늘었고, 은련카드 매출은 80% 증가했다. 올 1월 중국인 방문객 수는 19만6000여명으로 전년 동기(16만7000여명) 대비 17.6% 증가했다. 전체 관광객 중 차지하는 비중은 26.1%로 4분의 1 이상이었다.더 흥미로운 건 요우커의 소비성향이 다양해졌다는 것이다. 명품집착증은 심해졌고, 저가패션브랜드에 눈독을 들이는 요우커도 늘어났다. 요우커가 '무서운 포식자'가 된 셈이다.
젊은 소비층 새롭게 급부상
신세계백화점에서 루이비통ㆍ샤넬ㆍ버버리 등을 포함한 중국인 명품 매출은 전년 대비 두배 이상 증가했다. 보석과 시계류의 매출도 크게 늘었다. 예물로 주로 쓰는 까르띠에ㆍ불가리ㆍ반클리프 앤 아펠 같은 주얼리ㆍ시계부문의 중국인 매출은 지난해보다 2.5배가량 늘었다. 이 기간 신세계백화점의 쥬얼리ㆍ시계 매출에서 중국인 고객이 차지하는 비중은 60%에 달했다.
롯데백화점에서는 MCMㆍ까르띠에ㆍ샤넬ㆍ티파니ㆍ바쉐론 콘스탄틴ㆍ루이비통 등의 명품 브랜드가 인기를 끄는 가운데 저가의 패션 브랜드도 인기를 끌었다. 온라인 패션브랜드인 스타일난다는 롯데백화점 본점 구매건수 기준으로 1위를 차지하며 약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