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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동 시은고택' 등 2건 중요민속문화재 지정

문화재/정책

    '안동 시은고택' 등 2건 중요민속문화재 지정

     

    문화재청은 '영덕 무안박씨 무의공파 종택'과 '안동 시은고택'을 국가지정문화재 중요민속문화재로 지정하고, '안동 풍산류씨 금계재사'를 중요민속문화재로 지정 예고했다.

    중요민속문화재 제286호 영덕 무안박씨 무의공파 종택은 경북 영덕군 도곡마을(가마골) 뒤편 야산을 뒤로하고 앞의 뜰을 내려다보며 남향으로 자리 잡고 있다. 임진왜란 때 큰 공을 세운 박의장(1555~1615)의 아들 박선(1596~1669)이 형인 박유(1576~1618)를 위해 1644년 건립하였다.

    건물은 대문채, 본채, 내삼문, 사당으로 구성되며 ▲ 안마당의 확장과 사랑채의 돌출, 사당 공간의 높은 독립성 등 17세기 이후부터 나타나는 배치 유형 ▲ 지역의 토착성을 잘 반영한 안채와 사랑채의 공간구성 등에서 17세기 사대부 주거건축의 정체성과 지역적 특성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안채 창문에 남아 있는 중간설주(中間舌柱) 흔적이나 사랑 대청의 파련대공(波蓮臺工) 등에서 조선 중기의 건축 기법을 엿볼 수 있다.

    또한, 이 종택에는 집안과 관계된 문헌자료가 잘 보존되어 있고 민속적 제례행위가 지속적으로 행해지고 있으며, 문중의 대소사를 이곳에서 논의하고 친족 간 결속을 다지는 등 중요한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중요민속문화재 제287호 안동 시은고택은 경북 안동의 풍산평야 동쪽에 위치하며, 동쪽에 주산을 두고 있다. 예산 이씨 7세손 이훈(1489~1552)이 기묘사화(1519)를 계기로 낙향하여 1525년에 지었다고 전해진다.

    건물은 ㅁ자형의 본채로 구성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경북 안동지역 ㅁ자형 주거 평면의 안채 영역은 대청이 중앙에 놓이고 좌우에 상방(上房)과 안방이 대칭으로 배치되나, 시은고택은 안방이 중앙에 있고 그 좌측에 대청이 위치하며, 대청 앞에는 상방이 자리하는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평면 기둥열이 가구 구성과 일치하지 않고 자유롭게 구성되며, 안채의 경우 평주(平柱)의 높이를 고주(高柱)와 같이 높게 하고, 대청과 방 부분의 가구법을 달리하는 등 가구 구성에 있어 다른 집과 차별성을 지닌다.

    또한, 대대로 유학자를 지낸 조상들이 저술한 문집을 비롯한 고문서들이 상당수 소장되어 있고 문중회의가 이 고택에서 열리는 등 한 문중의 중심을 잡는 종가로서의 기본적인 요소를 갖추고 있다.

    중요민속문화재로 지정 예고된 안동 풍산류씨 금계재사는 서애 류성룡(1542~1607)의 부친인 입암 류중영(1515~73)의 묘소를 수호하고 묘제를 지내는 곳이다. 16세기 중반 이전에 사찰로 사용하던 건물(숭실재)을 인수하여 사용하다가, 18세기 초부터 영모루, 대문간채 등 여러 건물을 지으며 현재의 모습을 이루게 되었다.

    금계재사는 안동시 서후면 성곡리 능골 안쪽에 위치한다. 금계재사 주변에는 '안동권씨 능동재사'(중요민속문화재 제183호), '권태사 신도비'(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제63호), '권태사 권형 묘사' 등 재사와 묘소가 있어 이 골짜기를 큰 무덤이 있는 골짜기라는 뜻의 '능골'로 부른다.

    앞에서 뒤로 갈수록 높아지는 전저후고형 대지의 전면에 중층의 두 누각(영모루, 소루)이 높고 길게 자리하며, 그 뒤로 숭실재와 동부속채가 누각과 마주 보며 놓여 있다.

    그리고 그 사이의 앞쪽 마당 좌·우측에는 각각 대문간채와 동재가 배치되어 전체적으로 튼ㅁ자형을 이룬다.

    금계재사에는 사찰에서 재실로 변화‧증축 되어가는 과정 등이 잘 남아있다. 특히, 숭실재는 기둥 위에만 공포를 올린 주심포(柱心包) 양식과 인방(引枋)을 은폐한 벽체 구성, 영쌍창(楹雙窓) 등은 17세기 이전 건물에서 주로 찾아볼 수 있는 것으로 건축사적 가치가 있다.

    아울러 풍산류씨 문중은 문중 재사를 담당하는 족회소(族會所)를 두어 조상의 묘소를 관리하고 조상을 숭배하는 것을 문중 내부적으로 전승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족중입의(族中立議) 등의 문서를 통해 후손들이 조상을 모시는 법을 기록으로 남기는 등 유교적 이념 확립과 조상숭배 의식을 잘 보여주고 있으며, 현재도 후손에게 거의 그대로 전승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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