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로 읽는다 세계 5대 종교 역사도감'은 세계를 움직이는 5대 종교의 과거, 현재, 미래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만들었다. 각 종교의 역사와 뉴스를 그래픽지도, 컬러사진, 도해도표를 활용해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해설해놓았다. 특히 그래픽 종교지도는 지도와 텍스트, 도판을 한 장의 지도에 합성해 독자들에게 보는 재미와 읽는 재미를 함께 경험하게 할 것이다. 이 책의 종교지도를 보면서 종교가 인간과 세상을 어떻게 연결하는지 살펴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
◇ 종교지도로 5대 종교를 읽는다
지도에는 세계의 여러 종교를 이해하는 데 중요하면서도 흥미로운 단서가 많이 숨어 있다. 종교는 탄생한 지역의 지리적 환경에 따라 종교적 특성이 달라진다. 지도를 보면 비가 적은 중동의 건조한 지역에서는 일신교가, 비가 많이 내리는 인도 동쪽의 온난 다습한 지역에서는 다신교가 탄생했다.
종교 발상지의 공통점과 종교 창시자들의 이야기를 통해 5대 종교가 탄생하게 된 시대적 요청과 지리적 배경을 설명한다. 세계 5대 종교의 경전, 교리, 교파, 사생관 등을 비교하면서 각 종교의 신앙적 특성을 설명한다. 그래픽지도를 통해 5대 종교의 성지를 한눈에 둘러볼 수 있다.
◇ 종교지도로 세계 뉴스를 읽는다
세계 뉴스를 장식하는 인물과 사건의 종교적 배경을 살펴본다. 대부분의 국가가 정교 분리의 원칙을 내세우지만 실제로는 정치와 종교가 연계된 뉴스를 종종 접하게 된다. 왜 미국 대통령은 가톨릭교도인 35대 케네디 대통령을 제외하고 모두가 개신교도일까? 미국은 대통령이 취임식에서 《성서》에 손을 얹고 선서한다. 그렇다면 미국은 정치와 종교가 불가분의 국가인가?
터키가 EU에 가입할 수 없는 종교적인 이유와 이슬람 원리주의가 과격파 테러리스트로 변신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미국이 이스라엘을 지원하는 정치종교적인 이유와 미국 정계를 주무르는 유대인 이익단체인 AIPAC에 대해 알아본다,
◇ 종교지도로 세계 경제를 읽는다
세계 경제를 이해하려면 먼저 종교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세계 경제를 작동시키는 자본주의는 종교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개신교는 자본주의의 논리와 윤리를 제공하는 이념이기 때문이다. 가톨릭은 노동에 부정적인 입장이었지만, 칼뱅을 비롯한 종교개혁의 지도자들은 “노동은 신에 대한 신앙의 증거”라고 가르치면서 금융업도 일로 받아들였다.
《코란》의 가르침에 따라 ‘이자’를 금기시하는 이슬람 국가에서 자본주의 경제는 어떻게 작동하는가? ‘상인의 피’가 흐르는 유대인이 금융업을 발판으로 삼아 세계 경제를 지배하는 힘의 원천을 파헤친다.
◇종교지도로 세계 분쟁을 읽는다
2001년 미국에서 발생한 9.11 테러 이후 기독교 세계와 이슬람 세계의 충돌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동서 냉전의 이념 대립이 종식되자마자 종교를 배경으로 하는 문명과 문화의 충돌이 세계 분쟁의 불씨로 작용하는 것이다. 최근 유럽을 비롯한 세계 각지에서 테러가 빈발하고, 종파 간 분쟁이 끊이질 않는다. 보복이 보복을 부르는 ‘피의 악순환’이 계속되는 것이다.
이슬람 세계가 반미 투쟁에 나서는 이유와 이슬람권의 종파 분쟁인 시아파와 수니파의 대립구도를 살펴본다. 세계 각지로 흩어진 유대인의 디아스포라와 성지 예루살렘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3대 종교의 각축전을 상세하게 설명한다.
◇ 종교지도로 종교 상식을 읽는다
동서양을 가릴 것 없이 종교는 인간에게 삶의 방식이자 철학이다. 인간의 일상생활은 언제나 종교의 뿌리와 맞닿아 있다. 각 종교마다 교리가 다른 교파가 생겨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언제나 가르침은 하나인데 제 입맛대로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동성애와 성차별, 그리고 서양음악이 교회음악에서 출발한 이유 등 생활 속에서 꼭 알아야 할 종교의 상식과 정보를 다루고 있다. 유대인들이 세계 영화계를 지배하는 미국 할리우드를 개척하고 장악하는 과정을 자세하게 소개한다. 힌두교의 수행법인 요가와 불교의 교리가 천차만별인 이유를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