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전시 집값 안정대책···주택공급 확대



대전

    대전시 집값 안정대책···주택공급 확대

    2030년까지 12만9천가구 공급
    전문가로 구성된 검증단 통해 고분양가 논란 사전 차단
    청년·신혼부부·어르신 주택 3천300여 가구 착공

    이한형 기자

     

    대전시가 주택공급 확대를 통해 집값을 안정시키겠다고 3일 밝혔다.

    시는 이날 정부의 주택공급 대책에 맞춘 '주택공급 확대 방향과 주택가격 안정화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시는 우선적으로 주택공급 확대를 추진한다.

    올해 3만4천가구를 시작으로 2023년까지 아파트 5만8천여가구 등 7만1천가구, 오는 2030년까지 12만9천가구를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계획대로 추진되면 주택보급률이 113%에 이를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년·신혼부부·고령자 등을 위한 대전 드림타운 공급 정책에 따라 1천778가구를 시작으로 내년까지 3천345가구를 착공할 예정이다.

    준공업지역 등에도 주택이 공급된다.

    시는 대규모 주택공급을 위해 신규 공공택지 지역으로, 조차장 부지(29만4천189㎡)를 개발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에 건의했다. 자치구, LH, 대전도시공사 등이 참여하는 TF팀에서 도심공공주택 대상지를 찾을 예정이다.

    분양신청 자격과 분양가도 관리한다.

    아파트 분양신청 자격을 대전시 거주 3개월에서 1년으로 강화했다. 전문가로 구성된 '공동주택 사업비 검증단'이 고분양가 논란을 사전에 차단하는 역할도 하게 된다. 검증단에서는 최근 갑천 1BL 등 4개 단지의 분양가를 3.3㎡당 64~79만 원을 깎도록 했다. 시는 자치구에서 분양가와 관련해 자문을 요청하면 검증단을 통해 적정 분양가를 제시할 계획이다.

    김준열 대전시 도시주택국장은 "이번 대책으로 무주택·청년·신혼부부·고령자 등 대전 드림타운 주택공급을 통한 주거안정이 기대된다"며 "주택공급 계획이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