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슈시개]尹이 왕의 상?…"일종의 대통령 만들기" 비판



미디어

    [이슈시개]尹이 왕의 상?…"일종의 대통령 만들기" 비판

    지난해 같은 언론사, 같은 내용 보도에선 '양반'…표정변화로 다른 결과
    "누가 왕이 필요하다고 했나", "저널리스트 자부심 팔아먹어" 등 비판 거세

    윤석열 검찰 총장이 4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사의를 표명하고 있다. 이한형 기자

     

    "용맹스럽고 위엄이 있으며 먹고 사는데 큰 지장이 없다"

    인공지능(AI) 관상분석 앱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사진을 넣자 이같은 문구와 함께 왕의 상으로 분석된 결과가 나왔다. 이는 곧 한 매체에서 기사화됐다.

    이 매체는 지난 8일 <"누가 왕이 될 상?" AI 관상가가 본 윤석열·이재명> 제하의 기사를 보도했다. 앱에서 윤석열 전 총장의 얼굴은 왕의 상이었고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장사꾼의 상으로 분석됐다는 것이다.

    해당 기사는 네이버 포털 댓글만 2800여 개가 달릴 정도로 주목받았다. 그러나 이 기사를 두고 비판의 목소리가 거세다.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관상을 근거로 차기 대선주자로 오르내리는 두 인물을 비교했다는 이유에서다.

    결과에 대해서도 뒷말이 나온다. 아동 성범죄자 조두순과 연쇄살인범 이춘재도 왕의 상으로 분석되는 게 대표적이다.

    심지어 이 매체는 지난해 10월 30일 <"누가 왕이 될 상인가?"..AI 관상가가 본 "이재명부터 윤석열까지> 제하의 기사로 똑같은 내용을 보도한 바 있다. 당시 해당 기사에선 윤 전 총장이 양반의 상으로 분석됐다. 즉 같은 인물이라도 다른 사진을 넣으면 결과 자체가 달라지는 것이다.

    기사 본문에 '재미 정도로 참고하는 것이 좋다'는 내용이 있지만, 다른 사진이나 눈을 크게 뜨는 등의 작은 표정 변화로도 결과의 편차가 매우 큰 앱의 결과를 기사화했다는 점에서 그 의도에 의문이 제기되는 상황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