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LH 투기 핵심 '강사장' 16년 전 강릉서도 1억대 보상금 챙겨



영동

    LH 투기 핵심 '강사장' 16년 전 강릉서도 1억대 보상금 챙겨

    2005년 강릉 교동 707㎡ 규모 논 매입
    다음 해 택지개발 예정지구로 지정 고시
    개발 수용되면서 보상금 1억 652만 원

    그래픽=김성기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 부동산 투기 의혹의 핵심 인물로 일명 '강사장'이라 불리는 간부직원이 16년 전 강원 강릉시의 대규모 택지개발 발표 직전 매입한 농지로 1억 원이 넘는 보상금을 챙겼던 것으로 드러났다.

    국민의힘 권영세 의원실이 LH로부터 제출 받은 '강릉유천 보금자리주택지구 토지보상현황' 자료에 따르면 LH 현직 직원인 강씨는 지난 2006년 12월 강릉 교동의 707㎡ 규모의 논이 택지 개발로 수용되면서 1억652만 원에 달하는 보상금을 챙겼다. 당시 보상 주체는 LH의 전신인 대한주택공사(주공)이었고, 강 씨 LH의 다른 전신인 한국토지공사(토공)의 직원이었다. 두 회사는 지난 2009년 LH로 합병됐다.

    앞서 강씨는 이 토지를 보상받기 약 1년 전인 지난 2005년 5월에 매입했다. 이후 다음 해인 1월 건설교통부(현 국토교통부)는 강릉시 교동과 유천동, 홍제동 등 68만196㎡를 택지개발예정지구로 지정 고시했다.

    이어 주공이 총 4950채의 주택을 짓는 사업을 추진하면서 같은 해 12월 강씨에게 보상금을 주고 땅을 수용했다. 강씨가 땅을 구입한 지 8개월여 만에 개발지로 지정됐으며, 11개월 후엔 보상까지 이뤄진 셈이다.

    이 과정에서 강씨가 해당 토지 거래로 상당한 차익을 챙겼을 것으로 추정된다. 구체적인 금액이 등기부등본 상 확인되지 않지만, 당시 토지의 개별공시지가는 ㎡당 4만1100원 정도였고, 약 1년 7개월 만에 공시지가의 367%에 달하는 수준의 보상금을 받은 것이라고 권 의원실 측은 설명했다.

    스마트이미지 제공

     

    때문에 강씨가 토지개발 정보를 사전에 입수해 투기를 한 것 아니냐는 의혹과 함께 경기 광명·시흥 3기 신도시 지정 직전뿐만 아니라 훨씬 이전부터 투기를 일삼은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강씨는 광명·시흥 3기 신도시 지정 전인 2017년부터 인근에 64억 원을 들여 10여 필지를 구입한 것으로 알려져 미공개정보를 이용한 부동산 투기 혐의 등으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다. 또한 지난 2017년 1억8천여만 원에 달하는 광명·시흥 신도시 내 옥길동의 한 논을 구매할 당시 강릉지역의 한 은행 지점에서 대출을 받은 부분에 대해서도 의문을 자아내고 있다.

    앞서 경찰은 지난 달 19일 강씨를 소환해 조사를 벌였으며, 조만간 구속 영장을 신청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