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새 근무지 업무 파악 해야" 개발정보 얻고 투기…LH직원 구속



경인

    "새 근무지 업무 파악 해야" 개발정보 얻고 투기…LH직원 구속

    광명시흥 신도시 개발일정·예산 담긴 자료 취득
    정보 공유하고 일주일 뒤 시흥 과림동에 22억 투기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 취득한 내부 정보로 신도시에 투기한 혐의로 구속된 강모 씨. 연합뉴스

     

    인사발령 직후 업무파악을 하는 과정에서 개발정보를 입수한 뒤 신도시 땅을 사들인 혐의를 받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이 구속됐다.

    경기남부경찰청은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농지법 위반 혐의로 LH직원인 이른바 '강사장' 강모(57)씨와 또다른 직원 장모(43)씨 등 2명을 구속해 수사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강씨 등은 지난해 2월 27일 내부 정보를 활용해 다른 전·현직 LH 직원 등과 함께 시흥시 과림동에 있는 토지 5025㎡를 22억5천만 원에 공동으로 매입한 혐의를 받고 있다. 현재 이 땅은 토지가가 38억 원까지 크게 오른 것으로 파악됐다.

    이들은 업무 중 취득한 내부정보를 이용해 땅을 사들인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해 2월 LH 인천지역본부로 발령난 장씨는 새 업무를 파악하는 차원에서 다른 LH직원으로부터 개발정보 자료를 받았다.

    이 자료에는 개발 일정이나 예산 등이 담겨 있어 대외비 성격을 띠나, 직원간에는 업무 진행 시 관행처럼 주고 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자료를 얻은 장씨는 곧바로 강씨에게 공유했다. 이에 강씨는 "기정사실이네"라고 문자메시지를 보내기도 했다. 이들은 일주일 뒤 함께 문제의 토지를 사들였다.

    강씨는 이른바 ‘강 사장’이라고 불리며 LH 투기 사태의 주요 수사대상자였다.

    강씨는 사들인 땅에 보상금을 많이 챙길 수 있는 희귀수종인 왕버들 나무를 심어 놓기도 했다. 또 호박과 고구마도 심으며 농지로서의 구색을 갖췄다.

    그러나 경찰은 토지 인근 농민, 조경업자들을 탐문하며 강씨가 농부로 '위장'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농민들은 "시기에 맞지 않는 나무들이 심어져 있다", "농지 관리가 안 돼서 심어놓은 작물이 모두 썩어있다"라고 진술했다.

    경찰은 이같은 수사 내용을 토대로 이들에게 부패방지법과 농지법 위반 혐의를 적용했다. 이외에도 LH관련 수사를 계속 이어갈 방침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