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광주 건물 붕괴' 재개발 사업 조폭 개입설 '확산'



광주

    '광주 건물 붕괴' 재개발 사업 조폭 개입설 '확산'

    조합·시공사·하도급 업체 사이 개입 정황
    경찰, 사실관계 확인 중

    광주 동구 학동4구역 재개발 철거 건물 붕괴 사고 현장. 김한영 기자

     

    '광주 건물 붕괴' 사고가 발생한 광주 동구 학동 재개발사업 과정 전반에 조직폭력배가 이권을 노리고 개입한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15일 광주지역 주택 재개발 업계에 따르면 17명의 사상자를 낸 광주 동구 학동 4구역 재개발 사업 추진 과정에 조직폭력배 출신 A씨가 연루됐다는 의혹이 확산되고 있다.

    A씨가 재개발조합의 행정 업무를 도와가며, 조합장 선거 등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한 정황이 하나 둘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A씨는 실제 지난 2018년 10월 촬영된 광주시 동구 학동4구역 재개발조합 조합장 선거 개표 동영상에 등장한다.

    당시 선거관리위원회 도장이 없는 투표용지 문제로 현 조합장 측과 전 조합장 측의 갈등이 격화된 상황에서 A씨는 재개발사업조합 고문으로 소개됐다.

    한 조합원은 "A씨가 경비 인력과 함께 강제로 투표함을 개봉했다"고 당시를 회상하기도 했다.

    이렇게 탄생한 새 조합장은 지난 2019년 1월 A씨의 도시정비컨설팅 업체와 계약을 했고, 계약금 수억 원이 오고 간 것으로 전해졌다.

    14일 오전 광주 건물 붕괴 참사 현장에서 관계자들이 잔해물을 치우고 있다. 연합뉴스

     

    이에 대해 A씨는 자신은 조폭 출신도 아니고, 행정 업무를 도와준 정당한 대가를 지불받은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A씨는 과거 학동 3구역 재개발 사업에 시행사로 참여하기도 했다.

    A씨는 이렇게 쌓아온 부와 인맥으로 지난 2019년 12월에는 5·18 단체 가운데 하나인 5·18구속부상자회 회장에 선출되기도 했다.

    하지만 A씨는 5·18 단체 공법화를 두고 극심한 내부 갈등 속에 지난 12일 열린 임시총회에서 해임됐다.

    A씨 측은 의결을 무효로 해달라는 가처분 신청 절차를 밟고 있다.

    지역 재개발사업과 재건축사업에 있어 A씨는 광주지역 업계의 대표적 큰 손이라는 게 관련업계 종사자들의 한결같은 이야기다.

    재개발사업 한 관계자는 "조폭 출신들이 대형 시공사 등과 오랜 기간 관계를 형성해오며 조합장 선거부터 업자 선정까지 개입하는 것은 공공연한 비밀"이라며 "이런 것들이 결국 불법 다단계 하도급으로 이어지며 안전한 공사를 방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경찰 관계자는 "재개발사업과 관련해서 제기되는 모든 의혹들에 대해 면밀히 들여다 볼 예정이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