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동훈 폭로에 국민의힘은 속으로 거리두기…윤석열 캠프는 정색



국회/정당

    이동훈 폭로에 국민의힘은 속으로 거리두기…윤석열 캠프는 정색

    핵심요약

    국민의힘이 이동훈 전 윤설역 캠프 대변인이 '여권 인사'에게 회유를 받았다고 주장한 데 '사실'을 전제로 공세를 취하면서도, 당 차원의 대응은 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은 '철저한 진상 규명과 엄정한 처벌'을 요구한다고 밝혔습니다.

    '가짜 수산업자' 김모씨로부터 금품 등을 받은 혐의로 수사를 받은 이동훈 전 조선일보 논설위원이 지난 13일 서울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를 나서는 모습. 연합뉴스'가짜 수산업자' 김모씨로부터 금품 등을 받은 혐의로 수사를 받은 이동훈 전 조선일보 논설위원이 지난 13일 서울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를 나서는 모습. 연합뉴스
    이동훈 전 윤석열 캠프 대변인(전 조선일보 논설위원)이 여권 인사에게 회유를 받았다고 주장한 데 대해 국민의힘이 '사실이라면'을 전제로 공세를 취하는 모습이지만, 내부적으로는 당 차원에서 정색하고 다룰 사안은 아니라는 판단을 하는 분위기다.

    강민국 원내대변인은 14일 논평에서 "이 전 논설위원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가히 범야권 유력 대권주자에 대한 음해 공작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며 "민주주의의 근간을 허무는 헌정 유린"이라고 밝혔다.

    다만 내부적으로는 정치적 음해공작이라는 확신을 갖고 당 차원의 공세적 대응을 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일단 이 전 대변인의 주장이 '사실이라면'이라는 전제가 공식 반응 곳곳에 깔려있다. 피의자 신분인 이 전 논설위원의 폭로 내용부터 확실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이 전 대변인의 폭로 직후 당 차원의 진상규명에 나섰겠다고 SNS에 밝혔던 이준석 대표조차 이날은 "저희가 조사단이나 이런 걸 꾸리든지 뭔가 구체적인 행동을 하기 위해서는 이 전 기자(이 전 대변인) 측에서 상당한 정보를 제공해야 할 것"이라며 한 발 물러서기도 했다.
    지난 8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 윤창원 기자지난 8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 윤창원 기자
    특히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이 전 대변인이 "Y(윤석열)를 치라"며 자신을 회유했다고 한 사람을 '여권 관계자'라고 표현한 것을 두고 의미 있는 폭로는 아닐 것이라 보는 시각이 많다. 야권에 정통한 한 인사는 "여권 '핵심' 관계자도 아니고 그냥 여권 관계자라는 사람이, 아직 후보도 정해지지 않은 여권을 대표해 윤 전 총장을 치라고 한 게 납득이 되질 않는다"며 "지금 여권은 자기들끼리 누가 이기느냐가 가장 큰 문제인데, 벌써 윤 전 총장을 치라면서 회유에 나섰다는 건가"라고 지적했다.
    때문에 이 전 대변인이 누군가를 만나 회유를 받았다고 해도 그 사람이 '정치 낭인'에 불과할 것이란 우스갯소리까지 나온다. 한 초선 의원은 "이 전 대변인이 윤 전 총장의 핵심 측근이 아니라는 것을 여의도에 있는 사람이 다 아는데, 그런 사람을 붙잡고 왜 회유를 하냐"며 "이 전 대변인 스스로 본인이 대단하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여겨질 뿐, 폭로 내용을 대단하게 생각하는 의원은 별로 없다"고 말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국회사진취재단윤석열 전 검찰총장. 국회사진취재단
    반면 윤 전 총장 측은 이날 "철저한 진상 규명과 관여된 사람들에 대한 엄정한 처벌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윤 전 총장 캠프는 이날 기자들에게 배포한 입장문에서 "아직 사실관계 확인이 필요하나 이것이 사실이라면 헌법 가치를 무너뜨리는 공작 정치이자 수사권을 이용한 선거 개입, 사법 거래"라고 주장했다.

    캠프는 또 "정치 선언 당일인 6월 29일 (이 전 대변인에 대한) 구체적인 수사 내용이 언론에 공개된 것도 심각한 문제"라며 "문재인 정부는 그동안 자신들에 불리한 사안에서는 피의사실 공표 금지를 강력히 역설해왔는데, 그와 반대로 이 전 대변인의 구체적인 수사 내용은 왜 6월 29일에 갑자기 공개된 것인지 밝혀야 한다"고 현 정부에 각을 세웠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