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윤석열 선출일에 대구 찾은 이재명 "미래·민생 경쟁하자"



국회/정당

    윤석열 선출일에 대구 찾은 이재명 "미래·민생 경쟁하자"

    핵심요약

    보수 아성 대구에서 대학생·시장상인 만나며 민심 다지기
    윤석열엔 "축하드린다…미래와 국민 삶 변화 두고 열띤 경쟁하자"
    민주당 "국기문란 장본인에 축하 어려워…비전 중심 선거 치르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5일 오후 대구 서문시장을 찾아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5일 오후 대구 서문시장을 찾아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5일 대구를 방문해 민심 행보에 나섰다.
     
    국민의힘 대선 후보 선출일에 맞춰 '보수의 심장' 격인 대구, 적진 한 가운데서 바닥 민심을 다진 것이다.
     
    경북대 대학로를 찾아 대학생들과 인사를 나누고 사진을 찍은 이 후보는 지난 7월 대구 전태일 생가 방문 당시 '나도 대통령 친구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피켓을 통해 인연을 맺은 백명수씨(25)와 오찬을 가졌다.
     
    이 후보는 고교 졸업 후 기업에 입사했지만 강직성 척추염으로 퇴사를 결정한 백씨의 사연을 들은 후 공정성 회복과 신산업 투자를 약속했다.
     
    이어 경북대에서는 '청년이 묻고 이재명이 답하다' 강연회를 열고 MZ세대와의 소통에 나섰다.
     
    이 후보는 대한민국을 향해 '소대가리' 등의 표현을 사용한 북한 지도부에 대해 "'야 닭대가리야'라고 하면 품격이 떨어진다. 싸울 수는 없지 않느냐"며 대북과 외교 정책에 있어서는 문재인정부의 기조를 계승할 뜻을 밝혔다.
     
    연합뉴스연합뉴스그는 "갈등요소가 자꾸 생기지만 북한이 원하는 것도 극단적인 상황은 아닐 것"이라며 "(전쟁이 일어날 경우) 지지는 않아야 하지만 평화가 공존하는 것이 우리에게 이익이니 그 길로 가는 것이 맞다고 본다"고 말했다.
     
    경제 등 정책과 관련해서는 "저는 (스스로를) 실용주의자라고 한다. 왼쪽도 아니고 오른쪽도 아니고 옳은 쪽으로 간다"며 "좋은 정책, 효율적인 정책이면 좌·우, 김대중 정책, 박정희 정책을 따지지 말아야 한다"고 밝혔다.
     
    다만 "박정희 정권에서는 소수에 집중한 불평등 성장 전략을 채택해 재벌체제가 만들어졌다"며 "시대에 맞는 신산업의 발굴을 위해 인프라도 추가로 깔고, 미래형 인재양성시스템도 갖추지만, 불균형 성장 방식이 아니고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모두에게 기회를 공평하게 부여하는 방식으로 포용적으로 간다는 것이 (박 전 대통령과의) 결정적 차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국민의힘 제20대 대통령 선거 후보에 지명된 윤석열 전 총장(왼쪽세번째)이 5일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 김구기념관에서 열린 2차전당대회에서 축하꽃다발을 받은 뒤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국민의힘 제20대 대통령 선거 후보에 지명된 윤석열 전 총장(왼쪽세번째)이 5일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 김구기념관에서 열린 2차전당대회에서 축하꽃다발을 받은 뒤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한편 이날 국민의힘 대선 후보로 선출되니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서는 "후보로 선출되신 것 축하드린다. 정쟁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우리 국민들의 삶을 더 낫게 만들고, 우리 국가를 더 희망적으로 만들지 선의의 경쟁, 잘하기 경쟁을 했으면 좋겠다"고 축하의 메시지를 보냈다.
     
    다만 페이스북을 통해서는 "대한민국의 미래와 국민 삶의 변화, 민생개혁을 위한 생산적이고 열띤 경쟁을 펼치면 좋겠다"며 정권심판론 등 과거에 집착하는 윤 후보를 견제하기도 했다.
     
    민주당도 윤 후보에게 축하를 건네면서도 날선 반응을 보였다.
     
    민주당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축하를 보내야 마땅하지만 검찰의 중립성을 훼손하고 국기를 문란케 한 장본인에게 그러기 어렵다"며 "자신을 가리키고 있는 많은 의혹부터 훌훌 털고 근거에 입각한 검증, 정책과 비전 중심의 선거를 치르자"고 제안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