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지지대 철거가 붕괴 원인됐나…수십t 구조물은 설치(종합)



광주

    지지대 철거가 붕괴 원인됐나…수십t 구조물은 설치(종합)

    [아파트붕괴]
    경찰, 지지대 철거·구조물인 '역보'는 설치…붕괴 원인 지목
    아래 3개층 지지대 있어야 했지만 후반 작업 위해 철거
    붕괴된 곳 작업에만 수십t 구조물인 역보 설치돼 하중 키워
    광주 경찰, 현산 현장소장·하청 업체 대표 등 11명 입건

    현대산업개발 신축 아파트 붕괴 사고 현장. 김한영 기자현대산업개발 신축 아파트 붕괴 사고 현장. 김한영 기자현대산업개발 신축 아파트 붕괴 사고 당시 현장에서는 시공 지침과 다르게 아래층 지지대(동바리)가 모두 해체됐던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에 중량이 많이 나가는 구조물인 수십t의 '역보'는 사고 발생 지점에만 설치돼 붕괴 원인이 된 것으로 지목되고 있다.

    지지대는 철거·구조물인 '역보'는 설치… 붕괴 원인 지목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붕괴 사고 발생 보름째인 25일 오전 구조대원들이 상층부 붕괴지점을 살피고 있다. 연합뉴스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붕괴 사고 발생 보름째인 25일 오전 구조대원들이 상층부 붕괴지점을 살피고 있다. 연합뉴스광주경찰청 수사본부는 25일 "광주 서구 화정 아이파크 붕괴 사고 당시 39층 아래층에 지지대가 설치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지지대를 제거한 것이 붕괴의 원인인 것에 무게를 두고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찰은 또 "자체 중량이 수십t에 달하는 '역보'가 계획과는 다르게 사고 발생 지점에만 설치됐다"면서 '지지대 철거'와 '역보 설치'를 봉괴 원인으로 추정했다.

    현대산업개발이 시공을 맡아 신축공사가 진행 중이던 화정 아이파크에서는 지난 11일 39층 옥상에서 콘크리트 타설작업을 하던 중 23~38층 외벽과 구조물이 붕괴돼 현장 노동자 1명이 사망하고 5명이 실종됐다. 조사결과 사고 당시 현장에서는 콘크리트 타설작업이 진행된 만큼 39층 아래층에 있었어야 할 지지대가 모두 철거된 것으로 드러났다.

    아래 3개층 지지대 있어야 했지만 후반 작업 위해 철거


    30층 이상이거나 120m 이상 높이의 건물에 콘크리트를 타설할 때에는 작업이 진행되는 아래 3개 층에는 지지대가 설치돼 있어야 한다. 이는 국가건설기준센터 표준 시방서 '거푸집 및 동바리 일반사항'에 규정돼 있다.

    현대산업개발의 시공 지침에도 같은 내용이 담겨 있다. 그럼에도 현대산업개발은 38층 지지대를 지난 8일 해체했다.아래층인 37층과 36층 지지대는 앞선 지난해 12월 29일 철거된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지지대를 규정보다 빨리 철거한 것에 대해 내부 설비 등 후반 작업을 용이하게 진행하기 위한 것으로 보고 있다.

    붕괴된 곳만 수십t 구조물인 역보 설치


    콘크리트 하중을 지지하는 역T 자 모양의 지지대인 '역보 설치'도 이번 붕괴 사고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역보'란 콘크리트 타설 작업 전 천장면을 지지하기 위해 세워놓는 구조물이다. 직사각형 모양의 수평보로 현장별로 상이하지만 이번 현장에서는 30~40㎝ 역보가 사용됐다.

    붕괴가 진행된 39층 아래 설비공간인 PIT 층의 높이는 0.55~1.5m로 다양하게 나뉜다. 이 때문에 현대산업개발은 일반적인 지지대 보다 설치가 용이한 '역보' 7개를 설치해 그 위에 데크를 올려 콘크리트를 타설했다.

    자체 중량이 수십톤에 이르는 이 '역보'는 붕괴가 발생한 201동 39층 공사 당시 일부 구간에만 설치됐다. 공교롭게도 이 구간만 붕괴된 점들 때문에 경찰은 '역보' 설치가 하중을 키워 결국 사고가 발생했을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경찰, 현산 현장소장·하청 업체 대표 등 11명 입건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붕괴 사고 발생 보름째인 25일 오전 구조대원들이 외벽이 무너져 내린 상층부에서 인명구조견과 함께 수색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붕괴 사고 발생 보름째인 25일 오전 구조대원들이 외벽이 무너져 내린 상층부에서 인명구조견과 함께 수색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경찰은 이번 붕괴사고와 관련해 재하도급 관련해 문제점은 없는 지 살펴보기 위해 하청업체 대표를 건설산업기본법 위반 혐의로 추가로 입건했다. 경찰은 이날 현재까지 모두 11명을 입건해 조사하고 있다.

    경찰은 정부 주도의 구조활동이 시작된 만큼 이번주부터는 현대산업개발 관계자들을 소환해 조사를 이어갈 방침이다. 무엇보다 원청인 현대산업개발의 책임을 규명하는데 수사의 무게 중심이 쏠리고 있다.

    경찰은 현대산업개발 측이 지지대 철거와 역보 설치 등을 직접 지시했다는 증언을 복수의 관계자로부터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영일 광주경찰청 형사과장은 "명확한 붕괴원인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국토교통부 건설사고조사위원회의 과학적 조사 결과가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현재까지 수사 결과 콘크리트를 타설할 경우에는 반드시 지지대를 설치하게 돼 있지만 그렇게 하지 않은 데 반해 자체 중량이 나가는 '역보'는 사고 지점에 설치돼 이 2가지가 붕괴 원인으로 작용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이번주부터는 현대산업개발 관계자들을 소환해 수사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