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안철수 요청에 바로 움직인 민주당…27일 저녁 긴급의총 소집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안철수 요청에 바로 움직인 민주당…27일 저녁 긴급의총 소집

    핵심요약

    내일(27일) 저녁 8시 긴급의총서 '국민통합 정치개혁안' 등 논의
    윤호중 원내대표, 당 의원들에게 공지문 보내
    '의총 통과가 키(열쇠)'라는 안철수 후보 발언에 즉각 반응
    정치개혁안, 무난히 당론으로 채택될 전망

    지난해 7월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의원총회 모습. 윤창원 기자지난해 7월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의원총회 모습.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주말인 27일 긴급 의원총회를 열어 '다당제 연합정치' 구상 등이 담긴 정치개혁안의 당론 채택에 나선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의 요청에 정치연대를 노리는 민주당이 즉각 응답한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
    는 26일 당 소속 의원들에게 "27일 오후 8시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장에서 의총을 열어 국민통합 정치개혁안 등 주요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니 반드시 참석해 달라"는 공지문을 보냈다.
     
    당이 공식선거운동 기간 휴일에 긴급 의총을 여는 것은 그만큼 안철수 후보와의 정치개혁 연대를 바라고 있다는 취지로도 읽힌다. 야권 단일화 결렬 이후 민주당 이재명 후보도 연일 안 후보에 '러브콜'을 보내고 있는 상황이다.
     
    이 후보는 전날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주관한 대선후보 2차 TV토론에서 비례대표제 확대, 위성정당 금지 등을 주장하며 "국민들의 표가 제대로 반영돼 제3의 선택이 가능한, 제3당도 존재할 수 있는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안 후보에게 의견을 물었다.
     윤창원 기자윤창원 기자
    안 후보는 "만약에 진정성이 있다면 지금 얼마 남지 않았지만 의원총회야 언제든지 모아서 (법안을) 통과시킬 수 있는 것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또 "제가 그 당 내부 사정을 다른 분에 비해 비교적 잘 아는 편이긴 한데 과연 의원총회를 통과할 것인가가 '키'(key)"라고 강조했다.
     
    이에 이 후보는 "제가 당론으로 확정해 의총에서 결정될 수 있도록 보여드리도록 하겠다. 그래야 정말 믿으실 것 같다"며 확신에 찬 어조로 말했다.
     
    당 지도부는 27일 의총에서 대통령 4년 중임제·대선 결선투표제 도입을 위한 헌법 개정과, 국회의원 연동형 비례대표제 및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 등 선거제도 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전체 의견을 모을 예정이다.
     
    당내서도 정치개혁안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크지 않은 만큼 당론으로 무난하게 채택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