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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석열 당선' 포항 영일만 횡단대교 건설 추진 탄력받나?

포항

    '윤석열 당선' 포항 영일만 횡단대교 건설 추진 탄력받나?

    영일만 횡단 대교 조감도. 자료사진영일만 횡단 대교 조감도. 포항시 제공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지역 공약에 포항 영일만 대교 건설이 포함되면서 사업 추진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경북도와 포항시는 동해안권 광역권 도로망 구축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국가 균형발전을 꾀하고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2008년부터 영일만 횡단 대교 건설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포항~영덕 구간(30.9㎞)은 총사업비 1조 3179억 원을 투입해 2016년부터 2023년 준공을 목표로 공사 중이다.

    이 가운데 영일만 횡단구간은 포항시 남구 동해면에서 북구 흥해읍까지 전체 길이 18㎞로 해상교량 9㎞, 터널 2.9㎞, 도로 6.1㎞로 총사업비는 1조 6189억 원 규모이다.

    윤 당선인은 지역 유세 당시 영일만 대교 건설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예산 문제로 10년 넘게 미뤄지고 있는 영일만대교를 건설해 환동해권 물류허브 기능을 강화하고, 관광산업도 활성화하겠다고 약속했다.

    부산에서 포항을 거쳐 유럽으로 연결되는 아시안 하이웨이 6번 노선(AH6)의 핵심축으로 미래 경북의 100년을 위한 북방교역의 대동맥을 경북에서 시작하게 된다는 의미가 있다.

    남북 통일시대를 대비하는 남북7축 국가간선도로망 구축 및 21C 환동해권의 물류허브 기능 강화와 동해안 관광산업 활성화, 국토균형발전을 위해서도 영일만 횡단구간 고속도로 건설은 꼭 필요하다는 것.

    이철우 경북지사는 "하늘길, 바닷길을 연계하는 통합신공항~영일만항을 경북 물류 양대 축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영일만 횡단대교 건설은 경북에서 어느 SOC보다 가장 먼저 건설돼야 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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