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할 말은 하겠다"던 권성동…직언과 지원 투트랙 평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할 말은 하겠다"던 권성동…직언과 지원 투트랙 평가

    핵심요약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검찰 편중 인사와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의 인재 풀(pool) 한계를 인정하고, 통화 사실까지 공개하며 검찰 인사의 추가 기용은 없을 것이라 밝혔습니다. 윤핵관이지만 '할 말은 하는' 원내대표가 되겠다며 앞서도 정호영 장관 후보자 등 여론에 반하는 사안에 직언을 이어왔는데, 취임 초 검수완박 중재안 수용으로 사퇴설까지 제기됐지만 건강한 당·대 관계에 대한 기대감에 당 내 분위기가 반전된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 윤창원 기자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윤석열 정부의 아킬레스건이라고 할 수 있는 검찰 편중 인사 문제를 공개 지적하는 등 '할 말을 하는' 원내대표의 역할을 자리매김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으로서 정부를 비판적 지지 하겠다는 권 원내대표의 '직언 모드'와 윤석열 정부 기조에 발 빠르게 합을 맞추는 '지원 모드' 덕에 취임 초 사퇴설까지 제기됐던 부정적 기류는 사라진 분위기다.

    권 원내대표는 9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다음 인사 때까지는 모르겠지만 당분간은 더 이상 검사 출신을 기용하지 않겠다고 (윤 대통령이) 말씀하셨다"며 "어제 통화를 해서 '검사 출신을 더 쓸 자원이 있습니까' 물었더니, 없다고 말씀하시더라"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대통령 인재 풀(pool)의 한계와 집권 초 시간적인 촉박함 등을 고려해달라"며 편중 인사의 원인으로 꼽히는 부분들을 수용하면서도 "(검찰 출신 인사들이) 일을 제대로 하는지 못 하는지를 보고 비판을 하는 것이 좋겠고 기다려줬으면 좋겠다는 것이 제 입장"이라며 성과를 보고 평가해달라고 촉구했다. 

    다만, 통화 당사자인 윤 대통령은 이날 출근길에 '권 원내대표에게 검사 출신 인사들 더 기용하지 않겠다고 했나'라는 질문을 받고 "글쎄, 필요하면 해야죠"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권 원내대표는 "대통령께서는 미래에 필요하면 검찰 출신을 다시 기용할 수 있다는 말씀을 하셨고, 저는 당분간 행정부처 중요 직위에 검찰 출신 기용이 없을 것이라고 말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석열 대통령(왼쪽)과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 독자 제공윤석열 대통령(왼쪽)과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 독자 제공
    방점에 차이는 있지만, 당 내에서는 권 원내대표가 윤 대통령과의 신뢰 관계에 기반해 수시로 의견을 전달할 수 있다는 점이 재확인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국민의힘 소속 의원은 "검찰 출신이 다수 기용된 것에 대해 우려가 있던 것이 사실"이라며 "우리나라 정치 구조상 여당에서 대통령에게 직언하기 쉽지 않은데, 권 원내대표가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며 건강한 당·대 관계를 실천하고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의 직언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아빠찬스' 논란에 휩싸인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여론이 악화되자 당내 중지를 모아 공식 의견을 전달하며 자진사퇴를 이끌어 낸 바 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경제수석을 지낸 윤종원 IBK기업은행장을 국무조정실장에 발탁하려는 한덕수 국무총리의 움직임에도 제동을 걸어 철회시켰다.

    윤 대통령이 취임 전부터 유명무실화된 특별감찰관의 임명을 시사해 왔음에도, 최근 대통령실이 이를 폐지할 수 있다는 취지의 브리핑을 하자, 권 원내대표가 '말 실수를 한 모양'이라고 꼬집은 일도 있었다. 그러자 대통령실은 "지적을 달게 받겠다"며 국회 추천 등 법에 따라 임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압도적 지지로 원내대표에 당선되고도, 취임 2주 만에 검수완박 중재안을 성급하게 수용하며 리더십 위기를 맞은 적도 있지만, 직언을 아끼지 않겠다는 약속을 실천하며 당의 역할이 대통령실에 종속될 것이라는 우려는 사그라든 상황이다. 국민의힘의 한 재선 의원은 "권 원내대표는 강경한 이미지와는 별개로 원내 의원들과 소통을 즐긴다"며 "비판이나 새로운 제안들도 타당하다면 즉각 반영하고 대통령실에 건의하는 스타일"이라고 언급했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 윤창원 기자
    권 원내대표가 윤석열 정부와 대립각만 세우는 것은 아니다. 주요 공약이었던 '여성가족부 폐지'가 새정부 국정과제에서 빠졌을 때, 해명에도 '공약 후퇴' 비판이 일자, 권 원내대표는 즉각 여가부 폐지를 골자로 한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또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7일 국무회의에서 반도체 등 첨단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각자 과외 선생을 붙여서라도 공부를 더 해야 한다"고 하자, 권성동 원내대표는 오는 14일 의원총회에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을 초청해 반도체 특강을 진행하기로 했다. 반도체 등 미래먹거리 산업에 대한 지원책을 마련하기 위해 당에 '반도체산업지원특별위원회'도 설치하기로 했다. 권 원내대표 측 관계자는 "윤 대통령의 강한 의지에 국회 차원에서도 특강과 특위 출범으로 함께 호흡을 맞춰간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현재 권 원내대표가 당면한 최대 현안은 후반기 원구성 협상이다. 당 내에서는 여소야대라는 현실 속 법안 처리의 주도권을 뺏기지 않으려면, 전반기 국회처럼 국회의장과 법사위원장을 모두 더불어민주당에게 내주는 일은 없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윤석열 정부를 식물 정권으로 만들지 않기 위해서는 원 구성 협상에서 법사위원장 자리를 반드시 사수해야 한다"며 "만에 하나 전반기 국회같은 상황이 반복된다면 권 원내대표 체제 자체에 대한 불신이 생길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