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다시, 보기]지라시 퍼가는 언론, 괴로움은 스타들 몫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미디어

    [다시, 보기]지라시 퍼가는 언론, 괴로움은 스타들 몫

    핵심요약

    비·조정석, 불륜 루머 확산되자 고소로 법적 대응
    아이돌 스폰서·마약 루머는 검증 없이 기사로 확산
    미디어 전문가 "저널리즘 원칙 무시…피해 생기면 책임져야"

    가수 겸 배우 비(정지훈)와 배우 조정석. 박종민 기자, 자료사진가수 겸 배우 비(정지훈)와 배우 조정석. 박종민 기자, 자료사진연예계가 도 넘은 가짜 뉴스·지라시(불확실한 정보)에 직격탄을 맞고 있다. 가수 겸 배우 비(본명 정지훈), 배우 조정석에 이어 '이니셜 L'이 가능한 성씨의 아이돌까지 '줄소환' 됐다.

    비와 조정석은 최근 불륜 루머에 맞서 법적 대응에 나섰다.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한 이니셜(머리글자) 기사를 바탕으로 기혼 남자 스타들의 불륜설이 급속도로 확산됐다. 여기에 쓰여진 정보를 토대로 배우 김태희와 결혼한 비, 가수 거미와 결혼한 조정석 등이 지목된 것. 두 사람을 특정한 내용이 유튜브, 각종 SNS 등에 기정사실처럼 퍼져나가자 이들은 즉시 강경 대응을 시사했다.

    양측은 공통적으로 이 같은 루머가 '허위 사실'이라고 부인하며 악의적 명예훼손에 대해 고소를 진행할 것임을 알렸다. 입장문에 따르면 명백히 허위 사실이라 굳이 대응하지 않았지만 인권 침해 수준의 인신공격은 물론이고, 황당한 억측이 무분별하게 확산돼 공개적인 조치를 결심했다.

    비 측은 현재 유포자들에 대한 1차 고소를 마친 상태다. 앞으로도 경찰 수사를 의뢰해 2차, 3차 계속 유포자들을 고소할 계획이다.

    그런가 하면, 근거 없는 지라시에 아이돌들이 끌려 나오기도 했다.

    발단은 이른바 온라인 상에 퍼진 '아이돌 마약·스폰서 루머'였다. 언급된 대형 기획사 남자 아이돌 L씨의 정체를 찾기 위해 L씨 이니셜이 가능한 남자 아이돌들을 두고 온갖 추측이 난무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어디서 뭐가 터질지 몰라 불안한 마음이 왜 없겠나. 다만 정말 신뢰할 수 있는 정보인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이전엔 지라시들이 음지에 있었다면, 이제는 양지에서 마치 '사실'인 양 소비되고 있는 것 같다"고 우려를 표했다.

    그래픽=노컷뉴스그래픽=노컷뉴스지목된 연예인들은 각종 추문과 욕설, 비하 등에 시달리며 실질적 피해를 입는다. 가만히 있으면 마치 루머를 인정하는 모양새라 결코 쉽지 않은 소송 등의 길을 택할 수밖에 없다.

    이 관계자는 "그냥 넘어가면 된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이런 루머가 돌면서 입는 피해가 상당하다. 그러니까 소송을 하는 것"이라며 "일적으로도 그렇고, 연예인 개인 심적으로도 그렇다. 방치든 소송이든 정신적 고통은 마찬가지지만 최소한 강경 대응을 하면 '루머가 아니'라는 증명을 할 수 있기에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고 토로했다.

    문제는 유튜브를 비롯해 언론까지 이 같은 루머를 아무런 검증 없이 다루고 있는 현실이다. '아이돌 마약·스폰서 루머'는 온라인 게시판에 올라온 글이 그대로 기사화 됐다.

    통상 언론 보도의 이니셜 사용은 해당 인물을 파악한 상태에서 익명 보호 차원으로 이뤄진다. 그러나 이번엔 그 내용을 받아쓰는 수준에 그쳤고, 그 결과 L씨에 대한 추측만 무성하게 낳았다. 언론마저 진위를 알 수 없는 루머를 확산하는데 일조한 셈이다.

    최진봉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저런 기사가 나오면 비판을 받아야 하는데 요즘은 그렇게 클릭수를 유도해 수익을 얻는 행위 자체를 묵시적으로 용인하는 구조"라면서 "경제 논리가 결국 저널리즘의 원칙을 무너뜨리고 있다. 인터넷 기반의 언론 환경과 치열한 광고 경쟁에 의해 비정상이 일반화되고, 언론의 수준 자체가 하향 평준화 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취재를 하고, 사실 관계 확인이 되지 않은 건 쓰면 안 되는데 그 원칙이 무시되고 있다. 앞으로 저널리즘의 신뢰는 더 무너질 것이고, 언론 생태계 자체가 좋은 기사가 살아 남을 수 있는 구조가 아니"라며 "허위 정보나 가짜 뉴스에 대해서는 언론에도 피해 책임을 물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 저널리즘의 가치가 지켜질 수 있다고 본다"고 조언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