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카카오 1분기 영업익 711억원…전년 동기 대비 55% 감소



IT/과학

    카카오 1분기 영업익 711억원…전년 동기 대비 55% 감소

    핵심요약

    톡비즈 성장세지만, 포털비즈 전년보다 27% 감소

    카카오 사옥 '카카오 판교아지트' 의 모습. 성남=황진환 기자카카오 사옥 '카카오 판교아지트' 의 모습. 성남=황진환 기자
    카카오는 연결기준 올해 1분기 매출이 1조 7403억 원, 영업이익은 711억 원을 기록했다고 4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 늘어났지만, 영업이익은 55% 감소한 수치다.

    사업부문별로는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 증가한 9647억 원으로 집계됐다.

    톡비즈 매출은 경기 회복 지연에 따른 광고주들의 보수적인 마케팅 집행 기조와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1% 감소했지만, 거래형 매출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한 5156억 원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톡비즈 매출 중 비즈보드, 카카오톡 채널 등 광고형 매출은 전 분기 대비 8%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1% 증가했고, 선물하기, 톡스토어 등 거래형 매출은 전 분기 대비 7%, 전년동기 대비 25% 성장했다.

    포털비즈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5%, 전년 동기 대비 27% 감소한 836억 원이다.

    플랫폼 기타 부문 매출은 카카오모빌리티 택시, 대리, 주차 사업의 고른 성장과 카카오페이 결제 및 금융 서비스 매출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5%,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한 3656억 원을 기록했다.

    카카오 사옥 '카카오 판교아지트' 의 모습. 성남=황진환 기자카카오 사옥 '카카오 판교아지트' 의 모습. 성남=황진환 기자
    카카오의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4% 감소, 전년 동기 대비 1% 증가한 7756억 원이다.

    스토리 매출은 일본 시장에서 분기 매출액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거래액의 성장세를 이어가면서 매출 2286억 원을 기록했다.

    다만, 북미 및 국내에서 운영 구조의 효율화 작업을 진행하고 수익성 중심의 효율적인 마케팅 집행 기조를 이어가며 전년 동기보다 5% 감소했다.

    뮤직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한 2320억 원, 미디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 감소한 677억 원이다. 게임 매출은 2473억 원으로 전 분기 대비 7% 증가했고, 전년 동기와는 유사한 수준을 기록했는데 1분기 신작 출시 효과는 올해 2분기 매출에 반영될 것으로 카카오는 예상하고 있다.

    2023년 1분기 영업비용은 전년 동기 대비 12% 늘어난 1조 6692억원이다. 안정적이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데이터센터 다중화 등에 투자 규모를 늘리며 외주 인프라 비용이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했으며, 데이터센터 건립 관련 CAPEX 투자 증가에 따라 상각비도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했다.

    카카오는 영업비용의 효율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서비스의 안정적이고 연속적인 제공을 위한 인프라 투자를 지속하고, 미래 성장 동력인 인공지능과 헬스케어에 대한 투자도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인공지능 분야에서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AI 파운데이션 모델 구축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 카카오는 올해 카카오톡의 커뮤니케이션을 더욱 세분화해 이용자 개인의 목적과 맥락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카카오톡의 주요 탭을 재정비하고 다양한 기능을 업그레이드하고 있다. 또한, SM엔터테인먼트와 글로벌 콘텐츠 음원 유통, 매니지먼트 사업 협력을 가시화하면서 '비욘드 코리아' 비전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