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강원교육청, 농촌유학에 이어 해외 유학생 유치 '지역소멸' 안간힘

강원

    강원교육청, 농촌유학에 이어 해외 유학생 유치 '지역소멸' 안간힘

    핵심요약

    내년 3월 베트남 학생 4명, 한국에너지마이스터고에 입학 예정

    강원도교육청 관계자들은 지난 13~18일 외무청 관계자들을 만나 해외유학생 사업에 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강원도교육청 제공강원도교육청 관계자들은 지난 13~18일 외무청 관계자들을 만나 해외유학생 사업에 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강원도교육청 제공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이 '농촌유학'에 이어 교육을 통한 지역소멸 위기 극복을 목표로 직업계고등학교에 해외 유학생을 유치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도 교육청 담당자들은 지난 13~18일까지 베트남 중부 하띤성과 다낭시를 방문해 교육훈련청과 외무청 관계자들을 만나 해외유학생 사업에 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소통을 이어가기로 협의했다.

    도 교육청은 해당 사업을 통해 2025학년도 1학기부터 삼척시에 있는 한국에너지마이스터고등학교에 베트남 유학생 4명을 초청해 3년간 정규 교육과정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 이들이 졸업한 뒤 도내 기업에 취업해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도울 방침이다.

    앞으로 과제는 MOU체결이다.

    베트남 교육당국(교육훈련청)은 베트남교육부 등 중앙의 승인이 필요해 적지 않은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에너지마이스터고의 신입생 모집은 오는 10월 14일부터 17일로 채 2달이 남지 않은 상황에서 내년 3월부터 베트남 유학생들이 강원도에서 학업을 시작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또한 해당 사업을 계획대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유학생 취업 비자와 베트남 당국의 업무 검토, 유학생 졸업 후 다른 시도 유출 방지 등 과제들이 남았다.

    강원도 교육청 관계자는 "내년 3월 4명의 베트남 우수 학생이 강원도로 유학을 와 공부를 하게 하는 것이 목표다"며 "다음달부터는 조직개편을 통한 국제교육팀애서 더욱 심도 있게 추진 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