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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시, '첨단+협력 행정'으로 복지사각지대 '제로' 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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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AI로 위기징후 모니터링
등기우편으로 세대별 공지, 진단
QR코드 상담 시스템도 확대 운영
지역사회 여러 주체들과 통합돌봄
위기가구 제보자에겐 포상금도

26일 이길용 광명시 사회복지국장은 언론브리핑을 열고 복지사각지대 발굴 '4대 사업' 현황과 계획을 설명했다. 박창주 기자26일 이길용 광명시 사회복지국장은 언론브리핑을 열고 복지사각지대 발굴 '4대 사업' 현황과 계획을 설명했다. 박창주 기자
경기 광명시가 첨단기술과 기관별 협력 체계를 기반으로 지역의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총력 대응을 이어간다.

특히 위기가구 제보자에게는 건당 5만 원의 포상금을 주는 등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도모한다.

26일 이길용 광명시 사회복지국장은 언론브리핑을 열고 "인구 고령화와 1인 가구 증가 등으로 복지사각지대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며 복지사각지대 발굴 '4대 사업' 현황과 계획을 밝혔다.

핵심은 첨단기술을 통한 위기가구 조기 발굴 활성화다. 단전, 단수, 휴·폐업, 실직, 통신비·건강보험료 체납 등 47종의 위기징후 신호를 설정하고, 관련 빅데이터를 확대해 고위험 가구를 선별하는 방식이다. 이를 위해 2개월 단위로 정보를 모으고 있다.

앞으로 시는 인공지능(AI) 기반 위기징후 진단사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전기 사용량, 움직임, 온도, 조도 등을 감지해 위기징후를 알려주는 시스템인 스마트 플러그를 확충해, 취약계층 가구를 신속 지원하겠다는 구상이다.

이 국장은 "계속해서 위기가구 발굴 건수가 늘고 있는 추세다. 복지사각지대 놓인 시민들이 보다 폭 넓게 보호받을 수 있다"며 "계절별, 상황별 위기 특성에 따라 주기적 모니터링을 통해 신속 대응할 체계를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음은 우편체계를 활용한 밀착 관리다. 시는 데이터 분석을 거쳐 지원 대상 가구로 선정됐는데도 연락이 닿지 않는 가구에 복지안내문을 등기우편으로 발송하면서, 집배원이 생활 실태를 살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해오고 있다. 홍보와 보호 활동 병행이다.

이런 식으로 시는 지난해 총 720가구에 등기우편을 발송했다. 이 가운데 약 500건은 겨울철 한파 취약계층 대상으로 집중 발송됐다. 올해도 시는 폭염과 한파 등에 대비할 수 있는 시기에 집중적으로 등기우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복지상담을 위한 문턱도 낮췄다. 시는 발굴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큐알(QR)코드 복지상담 시스템을 도입했다. 위기에 처한 복지 대상자가 언제 어디서든 도움을 요청할 수 있도록 광명시 단독 사업으로 운영 중이다. 약국, 병원, 편의점, 분식점 등지에 QR코드 복지상담 홍보물을 게시해 QR코드 인식만으로 상담 신청이 가능하도록 상담 접근성을 높인 게 특징이다.

이와 함께 시는 지역사회의 여러 주체가 협력하는 '통합복지'도 강화하고 있다. 복지통장,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집배원, 요구르트 배달원, 도시가스 검침원 등을 '명예사회복지공무원'으로 위촉해 위기가구 발굴 활동을 독려하는 식이다. 지난달 기준 1771명의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이 활동하고 있다.

앞서 광명시는 지난 2023년 12월 '위기가구 발굴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지난해부터 위기가구 발굴 제보자에게 포상금을 지급해오고 있다. 제보자에게는 1건당 5만 원(연 최대 30만 원)의 포상금이 지급된다.

이 같은 노력을 통해 시는 지난해 위기가구 7065건을 발굴해, 상황별 복지 서비스를 제공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모든 시민이 복지서비스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사회안전망을 더욱 촘촘하게 만들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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