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유소 (자료사진/윤성호 기자)
정부가 석유유통업계에 국제 유가 하락에 따른 기름값 인하를 압박하기 위해 관련 협회를 불러모았다.
산업통상자원부는 9일 서울 삼성동 에너지기술평가원에서 '석유 및 LPG 유통업계 간담회'를 열었다.
간담회에는 대한석유협회와 석유유통협회, 주유소협회, 대한LPG협회 등 유통업체가 참석했고 소비자단체인 '에너지·석유시장감시단'도 함께했다.
이날 간담회 성격은 모임을 주재한 산업부 채희봉 에너지산업정책관의 모두 인사말에서 분명하게 드러났다.
채 에너지산업정책관은 "지금 국제 유가가 크게 떨어졌는데 '기름값을 올릴 때는 빠르고 내릴 때는 느리다'는 게 국민들의 일반적 정서"라고 전했다.
이어 채 정책관은 "국제 유가 하락 혜택이 소비자와 국민 대다수에게 골고루 전해져서 서민들의 주름살이 펴지도록 각 협회가 회원사들에 당부해 달라"고 주문했다.
특히 산업부는 동일 지역의 주유소별 석유 가격 편차가 상당하다는 점을 내세우며 가격 인하를 압박했다.
지난 8일 기준으로 휘발유의 경우 서울시 관악구 내 최고가격과 최저가격 차는 리터당 759원, 경유는 구로구의 최고와 최저가 차이가 리터당 696원으로 조사됐다는 것이다.
9일 오전 서울 삼성동 에너지기술평가원에서 산업통상자원부와 석유유통업계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석유 및 LPG 유통업계 간담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산업부는 "판매여건이 유사한 지역 내에서도 주유소별 가격 차가 존재하는 만큼 추가적인 가격 인하 요인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업계 반응은 냉랭함을 넘어 정부에 대한 반감까지 느껴질 정도였다.
한국주유소협회 김문식 회장은 "산업부가 최고가와 최저가라는 일부 주유소의 극단적 가격만 비교해 업계 전체가 가격 인하를 외면하는 것처럼 몰아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부분의 주유소는 국제 유가 하락이 반영된 적정가에 기름을 팔고 있다'는 얘기다.
김 회장은 "국제 유가가 아무리 내려도 정액으로 고정된 유류세 때문에 유통 마진에서 기름값을 인하할 수 있는 여지는 크지 않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가가 40달러로 떨어져도 세금 탓에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300원 이하로는 갈 수 없을 것"이라고 김 회장은 덧붙였다.
'석유제품 소비자가 인하를 위해 유류세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은 소비자단체에서도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