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온 헬기. 자료사진
육군이 최근 수뇌부 회의를 열어 감사원의 수리온 헬기 감사 결과에 대한 대책을 논의하면서 수리온 전력화 중단 요구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는 등 간접적인 불만을 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원이 지난 16일 수리온의 비행안전성이 갖춰지지 않았다며 방위사업청에 수리온 전력화 중단을 통보했지만, 군이 적극 반대할 경우 방사청도 수리온 전력화 중단을 결정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23일 국방부와 방위사업청, 군 관계자 등에 따르면 육군은 지난 20일 장준규 총장 주재하에 육군본부 주요 간부들이 참석한 회의를 열어 감사원의 수리온 감사 결과 발표에 대한 대책을 논의했다.
회의에서는 수리온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노력이 계속돼야 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헬기 결함 대부분이 이미 해소돼 현재 운용과 안전에 큰 문제가 없으며, 수리온 전력화를 중단할 경우 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많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무기개발 자체가 어려울 뿐더러 지속적으로 문제를 보완해 나갈 수밖에 없는 무기체계와 군 전체의 작전운용에 중차대한 무기 전력화 문제를 비전문가집단인 감사원이 너무 쉽게 판단한다는 비판도 제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군 관계자는 "감사원이 군의 여건을 잘 모르면서 아무런 대책도 없이 전력화 중단 조치를 요구하는 것은 문제"라며 "군도 이 사안이 정치적 논란으로 확대되는 것이 부담스러워 불만표출을 자제하고 있으나 내부적으로는 불만이 많다"고 말했다.
육군은 지난 2012년부터 전력화 되기 시작한 수리온 헬기 60여대를 현재 운용중이며 올해말까지 2차 사업분 60여대를, 2023년까지 총 200여대의 수리온을 전력화 한다는 계획이다.
방위사업청은 이같은 군의 입장을 반영해 감사원의 수리온 전력화 중단 요구에 대한 이의제기와 감사결과 재심을 청구할 방침이다.
이의제기와 재심청구는 감사결과를 통보 받은 뒤 40일 이내에 하면 돼 아직 시간적 여유는 있는 상태다.
그러나 이런 절차에 상관없이 개별 정책에 대한 감사원의 개선 조치 요구는 법적 구속력이 없어 방사청과 군이 감사원 요구를 무시하고 버티면서 정부내 갈등으로 비화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한편 방위사업청은 '엔진 정지후 추락'의 원인으로 지목된 수리온 헬기의 결빙 문제 성능을 개선해 오는 12월부터 내년 3월까지 미국에서 재차 평가받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감사원은 지난 16일 "결빙성능은 비행안전과 관련된 사항인데도 방사청이 제대로 검토하지 않고 지난해 수리온 전력화 재개를 결정했다"며 장명진 방사청장 등을 배임혐의로 고발하고 결빙문제가 보완될 때까지는 수리온 전력화를 중단하라고 방사청에 요구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