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Why뉴스] 김학의는 왜 '야반도주'를 하려했을까?



정치 일반

    [Why뉴스] 김학의는 왜 '야반도주'를 하려했을까?

    심야 버스티켓 사듯 예매없이 현장 구매
    보고체계 느슨한 주말밤 이용 야반도주 정황
    조사단 검사 "5분만 늦었어도 탑승했을 것"
    김학의 야반도주 감행 3가지 이유로 설명 가능

    MBC 뉴스 캡처

     

    법무차관을 지낸 김학의 변호사가 지난 주말 야밤을 틈타 태국으로 도주하려다 인천국제공항에서 제지당했다.

    김 전 차관은 금요일 밤 11시쯤 인천공항 티켓 카운터에서 토요일 새벽 0시 20분 출발하는 태국 방콕행 비행기 티켓을 구입했다.

    행선지는 태국 방콕 돈므앙공항이었고 비행기는 타이에어아시아 XJ703편이었다. 타이에어아시아는 저가항공사(LCC)다.

    김 전 차관의 행보는 여러가지로 이상하다.

    항공권 티켓을 예매도 없이 마치 '버스티켓' 구매하듯 몰래 구매한 것도 그렇고, 출발 직전의 항공권을 티켓 카운터에서 번개 처럼 구매한 것도 그렇다.

    특히 관련 당국의 보고 체계가 상대적으로 굼뜬 주말에, 그 것도 인적이 뜸한 심야 시간을 이용해 작전이라도 하듯 출국하려 했다는 점에서 사전에 치밀히 준비한 '야반도주(夜半逃走)' 성격이 짙어보인다.

    23일 새벽 인천공항에서 언론에 잡힌 김 전 차관은 선글라스와 모자, 목도리로 얼굴을 가린 채 경호원으로 보이는 남성 두 명과 동행하는 모습이었다.

    본인이나 가족들은 도주하려던 게 아니라고 해명하지만 그 해명을 믿는 사람은 별로 없다.

    김 전 차관은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의 출국심사대를 통과해 탑승 게이트까지 무사히 도착했다.

    하지만 그의 야반도주극은 실패로 끝난다.

    비행기 탑승구 앞에서 붙잡히기 까지의 과정을 보면 한편의 스릴러 영화같다.

    법무부 등에 따르면 이날 출입국관리 근무자는 탑승자 명단에 김 전 차관 이름이 올라간 사실을 파악한 뒤 곧바로 상부인 법무부에 보고했다.

    법무부는 다시 대검찰청으로 이 사실을 통보했고 과거사 진상조사단 파견 검사가 한밤중에 김 전 차관의 긴급출국금지를 서면으로 요청했다. 법무부는 이 요청을 받아들여 긴급출국금지 조치를 내렸다.

    김학의 전 차관의 '야반도주' 시도를 막기위해 출입국사무소→법무부→대검찰청→조사단→대검→법무부→인천공항으로 긴박하게 움직인 것이다.

    긴급출국금지를 요청한 과거사 진상조사단에 파견된 검사는 "5분만 늦었어도 김 전 차관이 비행기에 탑승했을 것"이라면서 긴장감 넘쳤던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김 전 차관은 이후 인천공항에서 대기하다 긴급출국금지 처분을 확인한 뒤 새벽5시쯤 공항을 떠난 것으로 알려졌다. 법무부는 김 전 차관에 대해 정식 출국금지조치로 전환했다.

    그렇다면 김 전 차관은 왜 '야반도주'를 감행하려 했을까?

    첫 번째는 진상조사단 조사를 마냥 거부하기는 어렵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검찰의 한 중견간부는 "국내에 있을 경우 진상조사단에서 계속 부를 것이고 이를 거부하는 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아니겠냐"고 진단했다.

    두 번째는 재수사가 임박했다는 걸 감지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김 전 차관은 특수강간 등의 성폭행 혐의에 대해 두 차례 무혐의 처분을 받았지만 최근의 흐름은 검찰의 재수사를 부르기에 충분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김학의 사건과 장자연 사건 버닝썬 사건을 공개적으로 언급했고 박상기 법무장관도 "김학의 사건, 공소시효 남았다면 재수사 가능성 있다"며 재수사 가능성을 열어놨다.

    김 전 차관으로서는 일단 태풍을 피하고 싶었을 것이라는 게 검찰내부의 진단이다.

    세 번째는 윤중천의 변심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윤중천씨는 지난 21일까지 세 차례의 비공개 면담과 두 차례 진상조사를 포함해 다섯 번 차례 대검 과거사 진상조사단 조사를 받았다.

    윤씨는 조사에서 성접대 사실 자체는 인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김 전 차관에 수천만원을 건냈다고 진술하는 등 다른 여러 의혹에 관해서도 비교적 협조적으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의 한 고위간부는 "김 전 차관 입장에서는 윤중천씨가 검찰 재수사에서 자신과 관련된 여러가지 의혹에 대해 진술하기 전 미리 몸을 피하는 게 낫다고 판단했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진상조사단 출석을 거부한 것에서 더 나아가 '야반도주'까지 시도했다는 점에서 김 전 차관의 일련의 행태는 '별장 성접대' 또는 '별장 성폭행'으로 불리는 사건 재수사를 스스로 앞당기게 됐다는 게 법조계의 대체적인 평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