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기소' 방침에 해명 실익 無?…조국, '진술 거부' 주목



법조

    '기소' 방침에 해명 실익 無?…조국, '진술 거부' 주목

    전날 8시간 조사에 진술 거부…"법정서 진실 밝힐 것"
    박지원 의원 "조국, 검찰 수사 방향과 수 읽고 왔다"
    일각 "진술 거부, 최선의 방어 전략으로 택했을 것"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검찰 조사에서 진술을 거부한 배경을 놓고 여러 해석이 나오며 관심을 끌고 있다.

    조 전 장관은 조사를 마친 뒤 '답변과 해명이 구차하고 불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추가 조사가 이뤄지더라도 답변을 거부할 가능성이 크다.

    16일 검찰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지난 14일 조 전 장관을 비공개로 소환해 8시간가량 조사했다. 조 전 장관은 검사의 질문에 모두 답변을 거부했다.

    이를 두고 정치권과 법조계 일각에서는 기소 후 법정에서 본인의 주장이나 해명을 적극적이고 구체적으로 내놓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검찰이 구체적으로 확보한 물증이나 관계자 진술 등을 명확히 모르는 상태에서 섣불리 다퉈봐야 실익이 없다는 해석이다.

    특히 조 전 장관은 그동안 제기된 의혹에 대해 '알지 못하고 자신이 관여한 바 없다'는 입장을 밝혀 왔다.

    자신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는 상황에서 광범위한 의혹 전반에 대해 적극적으로 설명하더라도 모순점이 드러날 위험성이 크다.

    반면 진술을 거부하면서 검찰 질문을 통해 수사 방향이나 검찰이 쥔 증거나 진술 등 이른바 '패'를 읽을 수 있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은 전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재판을 위한 현명한 선택"이라고 평가했다.

    박 의원은 "검찰이 무엇을 묻겠다고 하는 자료를 사실상 다 가지고 나온 것이기 때문에 (변호인과 형법 전문 학자인 조 전 장관이) 그런 것들을 상당히 검토하는 그런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검찰의 수사 방향과 그 수를 읽고 왔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조 전 장관이 검찰의 첫 소환 조사에서 이른바 '수 싸움'을 벌였다는 취지다.

    검찰 출신의 변호사도 "조 전 장관 입장에서는 답변을 하나, 안 하나 검찰이 기소할 것이 뻔하다고 봤을 것"이라며 "굳이 검찰 조사에서 말하는 것보다 법정에서 적극적으로 다투는 게 유리하다고 판단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 전 장관도 전날 "오랜 기간 수사를 해 왔으니 수사팀이 기소 여부를 결정하면 법정에서 모든 것에 대해 시시비비를 가려 진실을 밝히고자 한다"고 밝혔다.

    자녀 입시비리와 사모펀드 의혹 등을 받고 있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14일 오전 서울 서초동 중앙지검에 비공개 출석한 가운데 취재진들이 관련 소식을 듣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다만 조 전 장관이 검찰 조사에서 적극적으로 진술하는 것이 불리한 상황에 놓일 수밖에 없어 진술을 거부했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특수수사 경험이 많은 한 변호사는 "조 전 장관이 검찰 조사 과정에서 충분히 설명해 의혹을 해소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면 적극적으로 다퉜을 것"이라며 "본인 생각에 충분한 소명이 안 된다고 생각했을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조 전 장관은 그동안 SNS나 기자간담회를 통해 적극적으로 설명해 왔다"며 "검찰 조사에서 진술거부권 행사를 검찰 추궁에 대한 최선의 방어 전략으로 택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