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검찰, 조국 2차례 조사…구속영장 청구 가능성은?



법조

    검찰, 조국 2차례 조사…구속영장 청구 가능성은?

    檢, 부인 정경심 혐의 넘어선 '뇌물' 입증이 관건
    그러나 휴대전화 영장 기각 등으로 '직접증거' 부족
    조 前장관, 어제도 1차 조사 때처럼 '진술거부권' 행사
    檢, 피의자 신문 마친 뒤 구속영장 청구 여부 검토

    조국 전 법무부 장관(사진=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두 번째 검찰조사에서 또다시 진술거부권을 행사하자 일각에서 구속영장 청구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그러나 검찰이 뇌물죄 등 새로운 혐의를 입증하지 않는 한 검찰 단계에서 조 전 장관의 신병을 확보하기가 쉽지 않을 거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22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전날 조 전 장관을 두 번째 비공개 소환해 피의자 조사를 이어갔다.

    조 전 장관은 이날 조사에서도 진술거부권을 행사하고 9시간30분 만에 귀가했다. 그는 지난 14일 장관 사퇴 한 달 만에 이뤄진 첫 검찰조사에서도 검사 신문에 답변을 일절 거부했다.

    그러자 조 전 장관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가능성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생겨났다. 진술 거부로 혐의를 사실상 부인하는 상황에서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다는 의미에서다.

    그러나 이미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자본시장법상 허위신고 등 14가지 혐의로 지난 11일 구속 상태에서 재판에 넘겨졌다.

    부인이 받는 혐의를 넘어서 조 전 장관이 받고 있는 뇌물 혐의 등을 입증해야 검찰이 구속영장 청구 여부도 검토할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한 검찰 관계자는 "부인 혐의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통상 남편까지 구속하긴 어렵다"면서 "조 전 장관의 휴대전화에 대한 영장이 계속 발부되지 않는다면 뇌물죄 기소도 쉽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

    뇌물죄 자체가 상대 측 자백 진술이 있어야 공소유지를 할 수 있는 대표적인 혐의인데, 휴대전화는 압수수색 영장 자체가 기각됐고 일부 계좌에 대한 영장만 발부돼 주식을 통한 뇌물 혐의를 입증할 직접 증거가 부족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인지 다른 한쪽에서는 조 전 장관 측이 법원의 영장 기각을 토대로 검찰이 뇌물죄와 관련해 결정적인 단서를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판단하고 조사에서 진술거부권을 행사하고 있다는 해석도 내놓는다.

    또 다른 검찰 관계자는 "조 전 장관 측도 휴대전화에 대한 영장이 기각되자 자신감을 가지고 조사에서 묵비권을 행사했을 수 있다"면서 "이런 상황에선 누구나 조사에서 검찰이 가진 패를 본 뒤 법정서 싸우는 전략을 선택할 것"이라며 뇌물죄 입증의 어려움을 설명했다.

    실제 조 전 장관 측은 딸의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장학금 1200만원이 뇌물에 해당한다는 취지의 보도에 대해 지난 15일 "조 전 장관의 명예를 훼손하고 유죄의 심증을 유포하는 것"이라며 적극 반발했다.

    검찰은 또 정 교수가 차액 투자로 수익을 낼 수 있었던 게 해당 펀드 운용자였던 5촌 조카 조모씨가 사실상 조 전 장관의 영향력을 이용해 투자자를 끌어들였을 것으로 의심하고, 이러한 가족일가의 투자 행위를 조 전 장관이 인지하고 있었는지 등을 조사하고 있다.

    특히 검찰은 휴대전화 영장이 기각됐지만 조 전 장관 개인 PC에서 복원한 데이터 등을 통해 관련 내용을 추적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검찰은 조 전 장관에 대한 피의자 신문을 마치 뒤 조만간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RELNEWS:right}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