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조국 법정대면한 김태우 "현 정부 측근 감찰 전부 묵살됐다"



법조

    조국 법정대면한 김태우 "현 정부 측근 감찰 전부 묵살됐다"

    3일 조국 재판 증인으로 출석해 작심비판 "조국이 감찰 중단"
    법정서 男 방청객 조국에게 "안 부끄럽냐"며 소동 부리기도
    조국 "검찰 막강한 권한 남용, 법원만이 통제가능"

    김태우 전 검찰 수사관이 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속행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확대이미지

     

    이른바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무마 의혹을 폭로한 김태우 전 검찰수사관이 조국 전 법무부장관의 재판에 증인으로 나와 감찰은 중단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부(김미리 부장판사)는 3일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기소된 조 전 장관에 대한 4차 공판을 진행했다.

    이날 재판에는 감찰무마 의혹의 폭로자이자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 출신인 김태우 전 검찰수사관이 증인으로 출석했다. 김 전 수사관은 지난 19일 3차 공판의 증인으로 채택됐지만 수원지법에서 진행 중인 재판이 있어 불출석했다가 이날 다시 소환됐다.

    김 전 수사관은 법정에 들어가기 전 기자들을 만나 "이 사건(감찰무마 의혹)은 조국 전 장관이 직원을 개인 소유물처럼 마음대로 휘두른 것이다"며 "실무진들이 유재수 전 부시장에 대한 비리 증거를 포착하고 조사했지만 조국 전 장관은 감찰을 중단하고 수사이첩도 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윤건영(당시 청와대 국정상황실장)과 김경수 등 대통령의 측근이 조국에 청탁을 했다는 점은 공소장을 통해 확인됐다"며 "조 전 장관이 '친문실세'들에게 잘 보여서 출세에 도움을 받은 것이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김 전 수사관은 법정에서도 조 전 장관에 대해 공격적인 발언을 이어갔다.

    그는 이명박·박근혜 정권 때도 특감반원으로 근무했다며 "당시 민정수석은 검사장 출신이 와 검찰처럼 여야 가리지 않고 '나쁜 놈은 패야지'라는 인식을 심어줬고 그레서 자부심을 갖고 일해 전 정권 때는 실적이 많았다"면서 "그런데 현 정부 특감반에 오니 유재수 같은 정권과 친한 사람은 다 킬(묵살)이 됐고 너무 분노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감찰이 무마가 아니라 종료라는 조 전 장관 측 주장에 대해서도 "당시 감찰 건은 어디에도 이첩이 최종결정된 것이 없고 감찰이 종료됐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김 전 수사관의 증인신문 중 잠시 법정이 휴정된 사이 방청객이 조 전 장관에게 시비를 거는 소동도 있었다. 이 방청객은 조 전 장관에게 다가가 "국민이 다 보고 있어요. 안 부끄럽습니까"라고 소리쳤고 조 전 장관도 불쾌한 듯 큰 소리로 "귀하의 자리로 돌아가세요"라고 맞받았다.

    한편 이날 조 전 장관은 법정에 출석하며 검찰 수사 관행에 대해 작심 비판했다.

    조 전 장관은 "검찰은 막강한 권한을 남용해 왔으며 표적수사, 별건수사, 별별건수사, 인디언 기우제식 수사 등의 용어가 회자되고 있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며 "누구를 언제, 무슨 혐의로 수사하고 어떤 죄명으로 기소할 것인지를 재량으로 결정하며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정치권과 언론을 이용하는 일이 다반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검찰의 권한 남용을 통제하는 장치는 미미하고 지난해 말 공수처법이 국회를 통과하긴 했지만 발족까지는 아직 험난하다"며 "현재 검찰의 권한 남용을 통제하고 시민의 인권을 보호할 수 있는 유일한 기관은 법원이며 법원이 이같은 역하을 충실히 수행해주기를 간절히 소망한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