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진중권 "Y공작 이동훈, 골프채 빌렸다? 팬티도 빌려 입나?"[한판승부]



정치 일반

    진중권 "Y공작 이동훈, 골프채 빌렸다? 팬티도 빌려 입나?"[한판승부]

    이준석 "당 차원에서 진상규명 착수" 밝혔다 한 발 물러나
    윤석열 캠프 "사실이면 선거개입, 사법 거래"
    민주당 "진상조사단 꾸릴 일인가? 본인이 정확하게 밝혀라"
    김성회 "듣고 데굴데굴 굴렀다. Y를 칠 카드가 있었겠나"
    김완 "본인이 기자인데 단독 보도한 JTBC에 물어라? 납득 안 가"

    *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 방송 : CBS 라디오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정치연구소 씽크와이 소장
    ■ 대담 : 김완 한겨레신문 기자


    ◇ 박재홍> 오늘 첫 소식. 'Y를 치고 우리를 도와주면 없던 일로 해 주겠다' 윤석열 캠프의 전 대변인 이동훈 전 조선일보 논설위원의 발언 파장을 일으키고 있네요.
     
    ◆ 김완> 오늘 정치권이 굉장히 시끄러웠고 어제 발언을 기자들이 들은 게 저녁 때 무렵이었는데 시끄러웠던 일인데요. 어제 이제 검찰조사를 받았습니다. 전 대변인이죠, 이동훈 조선일보 전 논설위원이. 조사를 마치고 나오면서 취재진이 이제 소감을 묻는데 여권 쪽 사람이 Y를 치고 우리를 도와주면 없던 일로 만들어주겠다고 했다 경찰과도 조율이 됐다고 했다 이렇게 발언을 했는데요. 한번 그 현장 목소리 직접 들어보시죠.
     
    ◆ 이동훈> 여권 정권의 사람이라는 사람이 찾아온 적 있습니다. Y를 치고 우리를 도우면 없던 일로 만들어주겠다. 경찰과도 조율이 됐다. 제 얼굴과 이름이 언론에 도배가 됐습니다. 윤 총장이 정치 참여를 선언하던 그날입니다.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커졌습니다. 공작입니다.
     
    경찰청 나서는 이동훈 전 논설위원(서울=연합뉴스) 이재희 기자경찰청 나서는 이동훈 전 논설위원(서울=연합뉴스) 이재희 기자

    ◆ 김완> 오늘 종일 정치권 논란이 이어졌는데요 어제 이동훈 전 논설위원 발언이, 대변인의 발언이 나오고 난 직후에 이준석 대표가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충격적인 사안이다. 당 차원에서 즉각적인 진상규명에 착수하겠다 이런 글을 올렸는데 오늘은 약간 후퇴를 하긴 했습니다. 이 대표는 오늘 다시 추가 정보를 이동훈 전 논설위원이 공개하면 그에 따라서 대응 수위를 정하겠다 이렇게 얘기를 했고요. 윤설역 캠프 측도 기자들에게 입장문을 냈습니다. 사실관계 확인이 아직 더 필요한데 사실이라면 헌법가치를 무너뜨리는 공작 정치이자 수사권을 이용한 선거개입, 사법 거래다 이렇게 규정을 했고요.
     
    민주당에서는 좀 어이가 없다라는 반응들이 주를 이뤘는데 백혜련 최고위원은 이거야말로 정치 공작이 아니냐 이렇게 얘기를 하면서 언제 어떻게 제안을 받았는지 본인이 정확하게 밝혀야 된다 이렇게 얘기를 했고요. 법사위에 있는 박주민 의원은 이게 왜 진상조사단을 꾸릴 일이냐. 이동훈 전 조선일보 논설위원이 본인에게 찾아와서 회유했다는 그 사람, 그 사람이 누구인지만 밝히면 끝나는 거 아니냐 이렇게 얘기를 하기도 했고 과연 이동훈 전 논설위원이 공작을 할 급이냐 이런 발언들도 나왔습니다.
     
    ◇ 박재홍> 이제 Y를 치면에서 이 Y가 윤석열 전 총장의 추정으로 되는 그 Y가 되겠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스스로 누구에게 회유를 받았는지 밝히면 얘기가 끝나게 되고 또 파괴력이 클 텐데 밝히고 있지 않은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셨는지 진 작가부터.
     
    ◆ 진중권> 일단은 구체적인 인물의 제시가 없지 않습니까? 그리고 늘 그러는데 이런 일이 닥치면 항상 정치적 탄압이라고 얘기해 오지 않았습니까? 그런 연장선상에 있다라고 보고요. 누가 비슷한 얘기를 했을 가능성은 있겠지만 과연 그 사람이 여권의 핵심이냐 이런 것. 그런 가능성은 저는 높지 않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은 더불어민주당에서 얘기한 것처럼 간단하다 누구를 만났는가, 누구한테 그 얘기를 들었는가 그것만 밝히면 이거는 깨끗하게 끝날 문제입니다.
     
    ◇ 박재홍> 김 소장님.
     
    ◆ 김성회> 저는 데굴데굴 굴렀습니다. 사실.
     
    ◇ 박재홍> 데굴데굴? 왜요?
     
    ◆ 김성회> Y를 친다 이렇게 되면 예를 들어서 이동훈 전 대변인 하고 윤석열 총장 간의 관계가 지난 한 1~2년 동안 이어져왔던 관계라면 모르겠는데 최근에 공채로 뽑은 신입사원한테 네가, 삼성의 신입사원한테 네가 이재용을 치면 내가 너를 승진시켜주겠다고 말한 거랑 뭐가 다릅니까? 도대체 둘이 아는 사이도 아닌데 일주일, 열흘 안 사이에서 이동훈 기자가 이 Y, 윤석열 총장을 칠 수 있는 무슨 카드를 들고 있었을 리도 없고요. 제가 볼 때 최대한 잡으면 이 기자님, 요즘 경찰에서 뭔가 수사하는 데 이름이 오르내리는 것 같은데요. 이런 정도 얘기를 했을 가능성 정도가 제가 보기에는 최대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 김완> 오늘 미디어오늘이 이동훈 전 대변인한테 취재를 했는데 그게 무슨 얘기냐라고 SNS 메시지를 통해서 물으니까 JTBC의 단독보도 경위 알아봐라 이렇게 답변을 했다라고 하거든요. 저는 이게 이분이 수십 년 기자 생활을 하신 분인데 언론의 메커니즘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분인데 본인이 자기가 공작의 대상이었다라고 얘기하면서 그거에 대한 근거를 물으니까 JTBC가 단독 보도한 경위를 알아봐라 이렇게 답변하는 거는 사실 어떤 태도인지 좀 이해가 안 되는, 납득이 안 가는 측면이 있습니다.
     
    ◆ 진중권> JTBC의 단독보도가 뭔가요?
     
    ◆ 김완> 처음 이 사건이 보도가 된 게 검찰이 검사 사무실 압수수색했다 이 보도로 시작이 됐는데 언론 입장에서는 그 사실을 알면 사실 이제 수사권 조정 이후에 굉장히 좀 이례적인 상황이기는 했거든요. 그 보도가 나왔는데 그거에 대한 경위를 알아보면 자기가 한 얘기의 맥락을 알 거다 이렇게 얘기하는 것을 저는 좀 이해하기는 어려웠습니다.
     
    ◆ 진중권> 골프채를 받았잖아요. 빌렸다라고 하는데 골프채를 빌려서 골프를 친다는 말은 제가 볼 때는 팬티를 빌려 입었다라는 얘기랑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거든요.
     
    ◆ 김성회> 저는 빌렸다라고 말을 하고 작년 8월 15일에 빌려서 올해 7월까지 자기 창고에 보관하고 있으면 빌렸다라고도 볼 수 있지 않습니까?
     

    ◇ 박재홍> 일단 이분이 주장하는 게 윤석열 전 총장의 출마를 29일 그리고 이동훈 전 대변인의 사퇴는 열흘 전인 6월 20일. 그러니까 출마에 맞춰 정치 공작이 이뤄졌다는 주장인데 이 부분은 이제 신빙성이 없다 이렇게 보시는군요?
     
    ◆ 진중권> 전형적인 음모론적인 구성을 갖고 있잖아요.
     
    ◇ 박재홍> 그래서 이 부분은 믿을 수 없는 부분이다 이렇게 볼 수 있겠군요.
     
    ◆ 김완> 만약에 이동훈 전 대변인의 주장이 사실이라고 하면 경찰이 그 시기를 정확하게 예측을 해서 압수수색을 들어가고 압수수색 이후에 이 피의사실이 알려지는 데 걸리는 시간 이런 것들을 다 계산을 해서 윤석열 총장의 출마 선언일에 맞춰서 언론에 실명이 보도되게 판을 짰다라는 게 얘기가 돼야 되는데 이 시나리오가 작동하려면 관여자만 수십 명이 넘어야 되거든요. 사실 이 부분이 가능한 것인가. 이게 언론사의 논설위원까지 했던 분이 할 수 있는 상상인가 그런 생각이 듭니다.
     
    ◆ 김성회> 게다가 이제 검사의 압수수색이 있기 전에 저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마는 이 검사분이 강등이 됐잖아요. 강등이 됐다는 것은 이런 업계에 소문이 돌았다는 이야기로 볼 수 있을 것 같은데. 일정을 맞춘다는 것은 불가능하죠.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