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윤석열, 김종인 대항마로 김병준 카드 만지작…선대위 기싸움 '점입가경'



국회/정당

    [영상]윤석열, 김종인 대항마로 김병준 카드 만지작…선대위 기싸움 '점입가경'

    핵심요약

    윤석열, 지난 7일 김병준 전 비대위원장 만찬 회동
    김종인 총괄선대위 유력…김병준 카드로 '이이제이' 노림수
    이준석, 尹 캠프 겨냥 "조직선거 발상, 할 말 없다"…압박 공세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윤창원 기자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선거대책위원회 구성에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김병준 전 비상대책위원장 카드가 급부상하고 있다. 김병준 전 위원장을 영입해 총괄선대위원장으로 유력한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에 대한 견제에 나서는 등 선대위 구성을 놓고 기싸움이 고조되고 있다.
     

    김종인의 선대위 장악 압박에…윤석열, '김병준 카드'로 맞불 


    9일 윤 후보 측 관계자에 따르면 윤 후보는 주말인 지난 7일 김병준 전 위원장과 만찬 회동에서 선대위 합류를 요청
    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지난 7월 국민의힘 입당 전후에도 윤 후보는 김병준 전 위원장에게 직접 연락해 조언을 구했다고 한다. 김병준 전 위원장은 이날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윤 후보에게서 여러 차례 캠프에 합류해달라는 요청을 받은 건 사실"이라면서 "확정된 게 없어서 뭐라 말씀드리긴 어렵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공식 대선후보로 당선된 후 윤 후보는 선대위 구성에 착수했지만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이준석 대표 등의 집중 견제 속에 신경전이 이어지고 있다. 김종인 전 위원장과 이 대표는 캠프 전면 교체를 주문하는 반면, 윤 후보는 기존 캠프를 확대하는 안을 선호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김병준 전 비상대책위원장.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김병준 전 비상대책위원장. 윤창원 기자노무현 정부에서 청와대 정책실장을 역임한 김병준 전 위원장은 2018년 지방선거 참패 후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의 비대위원장을 맡아 2019년 황교안 전 대표 선출 직전까지 당을 이끌었다. 김병준 전 위원장이 줄곧 김종인 전 위원장을 저격하는 발언을 해왔다는 점을 고려하면, 윤 후보 측이 김종인 전 위원장을 견제하기 위해 '김병준 카드'를 검토하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실제로 김병준 전 위원장은 지난 4월 15일 페이스북에서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두고도 그(김종인)의 공을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은데 내 생각은 다르다"며 "정권심판이 (승리의) 주요 요인이었다. 안철수 대표에 대한 무례한 언행 등 굳이 말하자면 그는 오히려 감표 요인이었다"고 말했다.
     
    김종인 전 위원장이 당시 윤 후보를 호평한 데 대해선 "이런 분(김종인)이 다시 윤 전 검찰총장을 향해 손짓을 보내고 있는 것 같다"며 "하지만 윤 전 총장은 '공정'의 가치를 높이 들고 있다. 30년 전 그 때 돈으로 2억 1천만원, 어마어마한 돈의 뇌물을 받은 전과자와 손을 잡겠나"라고 했다. 김종인 전 위원장은 1994년 동화은행 뇌물 사건으로 징역 2년 6월에 집행유예 4년, 추징금 2억 1000만원 등 실형을 받은 바 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국회사진취재단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국회사진취재단

    이준석 "임명장 남발 발상, 할 말 없다"…尹 측 "소통 잘 되고 있어" 수습


    이런 가운데 이 대표는 윤 후보 측을 향한 압박 공세를 이어갔다. 이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윤 후보 측 관계자가 언론에 '대선은 선대위 임명장을 수백만장 주는 게 가장 효율적인 선거운동'이라고 언급한 부분을 지적했다. 이 대표는 "대선 컨셉을 조직선거로 잡고 수백만장 임명장 뿌리겠다는 발상을 이제 대놓고 익명 인터뷰로 들이밀기 시작한다"며 "그냥 할 말이 없다. 어떻게들 하겠다는 건지 보겠다"고 했다.
     
    양측의 공방 수위가 높아지자 윤 후보 측 권성동 비서실장은 진화에 나섰다. 권 실장은 페이스북에서 "마치 윤 후보와 김종인 전 위원장 사이에 갈등이 있는 것처럼 보도되고 있지만, 김종인 전 위원장께서는 윤 후보와의 대화에서 선대위 구성과 관련해 전권을 달라는 말씀이 없었다"며 "지금도 잘 소통이 되고 있으며 앞으로 잘 협의해 정권교체를 위한 최고의 선대위를 발족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