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재명 "조국의 강 건너긴 건너야…작은 티끌조차 책임져야"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이재명 "조국의 강 건너긴 건너야…작은 티끌조차 책임져야"

    핵심요약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해 "집권세력 일부로서 그 작은 티끌조차도 책임져야 하는 것은 분명"
    다만, "檢 수사 좀 과도하다는 동병상련의 느낌을 안 가질 수 없다"
    윤석열 직격하기도 "尹 가족의 비리 혐의 조 전 장관과 비교할 바 안되는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23일 "조국의 강 건너긴 건너야 하는군요"라며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해 언급했다. 윤창원·이한형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23일 "조국의 강 건너긴 건너야 하는군요"라며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해 언급했다. 윤창원·이한형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23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해 "집권세력 일부로서 그 작은 티끌조차도 책임져야 하는 것은 분명하다"며 "권한의 크기만큼 책임이 큰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공동상황실장인 조응천 의원이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이 선거의 관건은 '누가 중도의 마음을 얻느냐'"라며 "우리한테 주어진 과제 중에 큰 것은 결국 조국의 강을 확실히 건넜나"라고 언급한 것과 관련한 질문에 이 후보는 "조국의 강은 아직도 마르지 않았냐. 건너긴 건너야 하는군요"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YTN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후보는 "똑같은 행위에 대한 책임도 권한이 있을 때 더 크게 지는 것"이라며 "최종 결론은 사법적 판단이 남아있기 때문에 유보해야겠지만 잘못이 확인되면 당연히 책임져야 한다"고 거듭 조 전 장관과 선을 그었다. 이어 "예를 들면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검찰총장 시절) 과도한 수사에 의해 피해를 입었을지라도 그게(조 전 장관의 의혹이) 사실이라면 책임지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다만 이 후보는 "안타까운 것은 저도 많이 당했고 최근 수사에서도 똑같이 당하고 있는데, 이게 수사를 하는 것인지, 마녀사냥을 하는 것인지, 피의사실 공표·명예훼손 행위로 정치 행위를 하는 것인지 알 수 없는 행태를 많이 느낀다"며 "그 점에 대해서 (조 전 장관에 대한 비판이) 좀 과도하다는 동병상련의 느낌을 안 가질 수 없다"고 덧붙였다.

    더불어 이 후보는 조 장관에 대해 얘기하면서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를 직격하기도 했다. 그는 "우리가 반성해야 할 영역은 '왜 나만 갖고 그래', '더 심한 사람이 있지 않으냐'"라며 "예를 들면 윤 후보의 경우 사실 가족의 비리 혐의는 조 전 장관과 비교할 바가 안된다. 물론 그것도 사실인지 아닌지 미정 상태"라고 지적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