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코로나藥 14일부터 처방…65세 이상·면역저하자 우선 투약



사회 일반

    [영상]코로나藥 14일부터 처방…65세 이상·면역저하자 우선 투약

    핵심요약

    13일 화이자 먹는 코로나약 2만 1천 명분 도입
    생활치료센터 입소·재택치료 중인 경증~중등증 환자 대상
    재택치료자는 비대면 진료 후 약국에서 보호자가 수령

    미국 화이자사에서 개발한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팍스로비드'. 연합뉴스미국 화이자사에서 개발한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팍스로비드'. 연합뉴스코로나19 환자를 위한 먹는 치료제를 14일부터 처방해 복용할 수 있게 됐다. 생활치료센터 입소자와 재택 치료자 중에서 65세 이상 고연령자와 면역 저하자에게 우선 공급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12일 전해철 2차장(행정안전부 장관)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도입 및 사용방안'을 논의하고 이를 확정·발표했다.
     
    미국 화이자사에서 개발한 먹는 치료제 '팍스로비드' 2만 1천 명분이 13일 국내에 처음 도착한다. 이달 말까지 1만명분이 추가로 도입되면서 총 3만1천명분이 1월 중으로 국내에 들어 오게 된다.
     
    정부는 13일 이번 물량을 생활치료센터, 담당약국 등에 신속 배송해 다음 날인 14일부터 환자에게 투약할 계획이다.
    전해철 중대본 제2차장(행정안전부 장관)이 1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전해철 중대본 제2차장(행정안전부 장관)이 1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화이자의 먹는 치료제는 도입 물량이 제한돼 있어 투입 대상을 정했다.
     
    재택치료를 받거나 생활치료센터에 입소한 65세 이상 또는 면역저하자가 우선 대상이다. 이들이 모두 처방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증상 발현 후 5일 이내의 중증으로 진행될 위험이 높은 경증~중등증이어야 한다. 병원에서 산소 치료 중인 중증 환자나 무증상자는 투약 대상에서 제외된다.

    면역저하자는 자가면역질환자, HIV 감염자, B-세포 표적치료 또는 고형장기 이식 중인 1년 이내 환자, 스테로이드제재 등 면역억제 투약 환자 등이 해당된다.
     
    생활치료센터의 경우 전담 의료진을 통해 투약이 이뤄진다. 다만, 정부는 주사 치료제인 렉키로나주 등 기존치료제를 우선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재택치료자는 관리의료기관이 비대면 진료를 통해 투약 대상 여부를 확인하고, 담당약국에 이메일, 팩스 등을 통해 처방전을 전달한다.
     
    재택치료자의 보호자 등이 약국을 방문해 약을 받는 게 원칙이다. 불가피한 경우 지자체(보건소 등) 또는 약국을 통해 배송도 가능하다.
     
    중대본은 "병원, 요양병원 등은 의료진의 전문적․집중적 관리가 가능하고, 기존 치료제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을 고려해 생활치료센터, 재택치료자에게 우선 공급한다"면서 "필요 시 공급규모 상황에 따라 의료기관 등 공급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