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번엔 野 의원 패싱…또 삐걱대는 강제징용 토론회



국방/외교

    이번엔 野 의원 패싱…또 삐걱대는 강제징용 토론회

    외교부, 한일의원연맹과 공동토론회 연다면서 야당 의원들과는 협의 안 해
    "국회 들러리 세우는 발상, 상당히 심각한 문제"…9일 야당 의원 합동총회
    피해자 측은 12일 토론회 참석키로…"정부안이 얼마나 굴욕적인지 알리겠다"

    지난해 11월 한일의원연맹 제6회 한일현안연구회가 한일의원연맹 회장인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 한일의원연맹 간사장인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김영주 국회부의장, 이명훈 고려대 명예교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고 있다. 윤창원 기자지난해 11월 한일의원연맹 제6회 한일현안연구회가 한일의원연맹 회장인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 한일의원연맹 간사장인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김영주 국회부의장, 이명훈 고려대 명예교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고 있다. 윤창원 기자
    외교부가 한일의원연맹과 공동으로 일제 강제징용 문제 토론회를 개최하기로 결정하는 과정에서 연맹 소속 야당 의원들과는 일체의 사전 협의가 없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연맹 소속 야당 의원은 6일 "한일의원연맹은 여야 동수로 구성된 초당적 협의체인데도 외교부는 국민의힘 관계자와만 협의를 한 것 같다"며 "외교부에 과정이나 형식이 매우 잘못됐다는 의견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일본의 책임을 면책하는 식의 우리 기업 기금 출연, 피해자들의 충분한 동의나 납득 없이 서두르는 외교 방식으로는 한일관계의 안정적 발전을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않고, 김대중-오부치 선언의 정신과도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일의원연맹 이름으로 야당 의원과는 협의도 없이 공동 주최하겠다는 것은 국회를 들러리 세우겠다는 발상으로 비춰져서 상당히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도 전달했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무소속을 포함한 연맹 소속 야당 의원들은 오는 9일 합동총회를 열어 대응책을 논의할 계획이다. 의원들은 토론회를 원점에서부터 제대로 절차를 밟아 재추진할 것을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연합뉴스
    앞서 외교부는 지난 4일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의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한일의원연맹과 공동으로 오는 12일 국회에서 공동 토론회를 개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지난달에도 국립외교원과 세종연구소가 공동 개최할 예정이던 '한일관계 개선 민관 대토론회'를 갑자기 연기 요청해 여러 해석을 낳았다. 
     
    또 강제징용 피해자인 양금덕 할머니에 대한 국민훈장 수여도 절차상의 문제를 이유로 사실상 제동을 걸고 나서 '눈치 외교' 논란을 자초했다. 
     
    한편 강제징용 피해자 측은 오는 12일 국회 공개 토론회에 참석하기로 결정했다. 
     
    피해자 지원단체 및 대리인단 관계자는 "정부의 해법이라는 것이 얼마나 굴욕적이고 피해자들의 인권과 존엄을 무시하는 것인지를 국민들에게 정확히 알리기 위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