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디지털 강국 맞나…공공기관 민원서류 발급 올스톱

사회 일반

    디지털 강국 맞나…공공기관 민원서류 발급 올스톱

    행정전산망 이어 온라인 서비스인 '정부24'도 중단
    행정복지센터 등 찾았던 주민들 분통
    "알려주지도 않고 오자마자 안된다니까 당황스럽죠"

    연합뉴스연합뉴스
    17일 전국 지방자치단체 행정전산망에 이어 온라인 민원서비스 창구인 정부 24까지 중단되면서 공공기관의 민원서류 발급이 사실상 올스톱됐다.

    디지털 강국이라는 평가가 무색하게 온종일 전국 곳곳에서 혼선과 불편이 이어졌다.

    경기도 고양시 한 행정복지센터에서 일하는 공무원 A씨는 오늘 오전 9시 전에 출근해 컴퓨터를 켰지만 행정전산망이 열리지 않았다.

    A씨는 "로그인 접속을 시도했지만 계속 실패해 업무를 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이 행정복지센터는 발길을 돌린 민원인들에게 오후 2시 이후에 오라고 안내문자를 발송했지만 2시 이후에도 전산망이 복구되지 않아 혼선이 이어졌다.

    연합뉴스연합뉴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전국 지자체 공무원들이 사용하는 전용 행정전산망인 '새올'에서 인증 문제 등에 오류가 생겨 오후 5시 현재까지 제대로 작동되지 않고 있다.

    주민등록 등초본과 인감증명 등 각종 민원서류를 떼려고 행정복지센터 등을 찾았던 시민들은 허망하게 발길을 돌려야 했다.

    주민등록증을 재발급 받기 위해 행정복지센터를 찾았던 민원인 B씨는 "왜 고장났는지 모르겠어요. 우리나라가 전산이 좋은데 이렇게 심하게 망가졌는지 모르겠어요"라며 "그러면 알려주기라도 했어야 하는데 그런 거 없이 오자마자 안된다고 하니까 당황스럽죠"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역시 오전부터 상태가 좋지 않았던 정부의 온라인 민원서비스인 '정부24'도 중단됐다.

    연합뉴스연합뉴스
    '정부24'는 이날 오후 홈페이지에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네트워크 장비 오류 등으로 1시 55분부터 조치될 때까지 서비스를 일시 중단한다"며 "신속히 복구하겠다"고 공지했다.
     
    이처럼 행정전산망과 온라인 서비스 마비로 민원서류 발급이 일시에 중단되면서 전국에서 혼선과 불편, 불만이 쏟아졌다.

    행안부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서 관리하는 '정부24'와 공무원 인증서를 총괄하는 소프트웨어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고 원인 파악과 함께 복구작업을 이어가고 있지만 이날 업무 시간 중으로 전산망이 정상화될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