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준혁 의원실 제공새 교육과정(2022개정 교육과정)의 적용으로 내년부터 사용할 새 역사교과서의 검정 결과가 30일 공개된 가운데, 이주호 교육부 장관의 청년보좌역이 임용 전 한국사2 교과서 초안을 집필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해당 교과서는 이번에 처음 검정을 통과했으며, 일각에서는 보수적 시각으로 일제 식민통치 이후 근현대사를 서술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집필 후 장관 보좌역으로…교과서는 처음 검정 통과
역사 교사 출신인 김건호 청년보좌역은 출판사인 한국학력평가원의 고등학교 한국사2 교과서 초고를 작성해 지난해 8월 말 출판사에 제출한 것으로 파악됐다.
그는 30일 CBS 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원고(초고)를 쓴 바는 있는데, 지난해 11월 7일 임용된 이후에는 일체 어떠한 작업에도 참여하지 않았으며, 저자에서 빠지게 됐다"고 밝혔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준혁 의원실 관계자는 "이 때문에 한국학력평가원 집필진은 6명에서 최종본에서는 5명으로 줄었다. 해당 집필자가 서술한 내용이 확실히 빠져 있는지도 알 수 없다"고 밝혔다.
김건호 보좌역은 또 "원고를 작성해 한국학력평가원에 보냈는데 그 뒤에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수정 권고 사항도 나오고, 편집도 하기 때문에 (보낸) 원고 그대로인지는 잘 모르겠다"고 설명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교육부로부터 역사·한국사 교과서 검정 심사를 위탁받은 기관이다.
이어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검정하면서 수정 지시 사항들이 내려오면 편집을 원작자들이 하는데 11월에 임용된 이후로는 일체 연락을 주고받지 않아서 어떤 내용이 수정됐는지는 전혀 아는 바가 없다"고 덧붙였다.
어느 부문을 집필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세부 사항은 출판 계약서상 비밀 엄수 조항이 있어서, 상세히 말할 수 없다"고 답했다.
"자유민주주의 정부 수립"…'위안부 문제'는 짧게 언급
한국학력평가원 한국사 교과서의 경우 '이승만 대통령은 자유민주주의에 기초한 대한민국 정부 수립을 국내외에 선포했다'라고 서술하는 등 진보 학계에서 주로 사용해 온 '민주주의' 대신 '자유민주주의'라는 표현을 썼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경우 주로 참고자료와 연습문제 형태로 제시했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잊지 말고 기억해야 하는 이유를 말해 보자'라고 연습문제를 넣었고, 위안부 관련 단행본 발췌문과 사진·그림 등을 인용했다.
본문에서는 단 한 문장으로만 설명했는데 성 착취에 대한 직접적인 표현 없이 '젊은 여성들을 끌고 가 끔찍한 삶을 살게 했다'고 표현했다.
또 '광복 후 우리 역사에 영향을 끼친 인물 7인'을 꼽으며 이승만 전 대통령 사진을 제일 앞에 실었으며, '광복 후 독립촉성중앙협의회를 결성하고 신탁통치 반대와 남한 단독 임시정부 수립을 주장했다'고 적었다.
다만, 다른 부분에서는 '이승만 대통령이 친일파 처벌보다는 반공을 우선시하면서 반민족행위특별조사위원회(반민특위) 활동에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였다'며 과오도 언급했다.
1948년 8월 15일에 대해서는 보수 성향 역사학자들이 사용해 온 '대한민국 수립' 대신 '대한민국 정부 수립'으로 표현했다.
6월 민주항쟁 이후 들어선 정부의 특성과 업적을 서술하면서 이명박·박근혜 정부보다는 김대중 정부 시절의 남북 정상회담과 민주화운동 기념 사업회 발족, 노무현 정부의 10·4 남북 정상 선언 등에 더 많은 분량을 할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