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팝가수 테일러 스위프트는 어떻게 천재 사업가가 되었나

책/학술

    팝가수 테일러 스위프트는 어떻게 천재 사업가가 되었나

    파이퍼프레스 제공 파이퍼프레스 제공 
    테일러 스위프트는 음반 발매와 공연만으로 '포브스'가 선정하는 억만장자 목록에 오른 최초의 뮤지션이다.

    그래미 어워드의 올해의 앨범상을 역대 최다인 4회 수상한 아티스트, 데뷔 이후 발표한 11개 음반 중 10개를 빌보드 앨범 차트 1위에 올린 팝스타, 18년의 음악 활동을 돌아보는 '디 에라스 투어'로 투어 지역 경제를 부흥시키는 '스위프트노믹스' 현상을 일으킨 퍼포머, 인스타그램 게시물 하나로 대선의 판도를 뒤흔드는 활동가라는 수식어가 뒤따르는 그의 비결은 단순히 팬덤인 것일까.

    팝스타 테일러 스위프트의 신화적 성공을 분석한 국내 첫 경영서가 나왔다. '제국의 설계자 : 테일러 스위프트의 비즈니스 레슨'은 20년간 조명 프로그래머로 팝스타들의 투어에 참여했던 행동 설계 컨설턴트이자 브랜딩 디렉터인 저자가 15가지 키워드를 바탕으로 스위프트의 비즈니스 전략을 설명한다.

    비즈니스 전략을 연구하는 저자와 역자의 세밀한 분석은 팝스타를 넘어 기업가로서의 스위프트를 살펴볼 수 있는 다각도의 시각을 준다. 스위프트의 사례를 스터디해 온 전략 컨설팅 그룹 플랫폼 9와 3/4은 스위프트의 전략에서 미래의 비즈니스를 발견했다고 평가한다. 팬과의 개인적 유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합하는 전략, 자기다움을 잃지 않는 솔직함과 주도성이 미래 비즈니스에서 핵심적인 고객 경험이라는 것이다.

    저자와 역자는 스위프트의 이력을 채우는 놀라운 성과들은 자신만의 이야기를 음악이라는 상품이자 작품으로 표현하는 진정성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강조한다. 진정성으로 고객의 신뢰를 쌓고, 신뢰를 바탕으로 주체적인 선택을 해나가는 과정이 스위프트의 비즈니스 성장사다. 아티스트를 뛰어넘는 스위프트의 비즈니스 전략을 상세하게 풀어낸다.

    크리스토퍼 마이클 우드 지음 | 파이퍼프레스 | 248쪽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