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발생 전국 2위' 3년째 대구 지역은 '교통사고 도시'라는 불명예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교통사고 건수가 감소하는데 반해 대구는 오히려 늘어나는 추세다. 이에 대구CBS는 지역의 교통사고 실태를 분석하고 대책을 모색해 보는 <교통환경 개선="" 기획보도="">를 마련했다.[편집자 주]교통환경>
'도로환경 개선', '법규 위반 단속', '홍보 교육'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이 세박자를 맞춰나가야 한다고 교통 전문가들은 강조한다.
이는 지난달 지역 기관들이 참석한 '교통사고 줄이기' 회의에서 논의된 대책들의 공통 분모이기도 하다.
지난달 대구시청에서 열린 합동대책회의에서 각 기관장들이 모여 '교통사고 줄이기' 관련 대책을 논의했다.
대구 지역은 노인과 자전거 사고의 비중이 높은 만큼 사고 위험이 큰 노인보호구역과 자전거 도로를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한다.
특히 노인 사고가 잦은 곳을 노인보호구역으로 설정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현재 실버존은 국민안전처의 지침에 따라 노인복지시설과 경로시설 위주로 지정되는 실정이다.
자전거 도로의 경우 연결이 단절된 도로를 잇는 정비 작업이 필요하다. 재래시장이나 공원, 학교 등 자전거 통행이 많고 사고가 잦은 구역에 대한 인프라 개선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
교통사고 위험이 큰 도시철도 3호선 부근의 안전점검 및 시설 개선 역시 시급하다. 이를 위해 도시철도건설 측의 적극적인 대책 마련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안전 교육 또한 교통사고 줄이기의 필수요소다. 노인들을 직접 찾아가는 맞춤형 안전교육으로 효율성을 높이고, 자전거 안전 교육도 체계적인 제도로 자리잡아야 한다.
그러나 문제는 예산이다. 교통환경 개선을 위해서는 예산이 뒷받침되어야 하지만 대구시의 관련 예산은 해마다 줄고 있다.
대구시에 따르면 올해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예산은 2013년도(24억)의 25% 수준인 6억여원에 그쳤다.
노인보호구역 개선 사업의 경우 국비 지원 없이 시비로만 운영되고 있다. 대구시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노인보호구역 사업에 예산 3억 원을 확정했다.
대구시 도로정책과 배재성 주무관은 "국비 지원 규모가 줄어서 나름대로 시비를 확보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예산은 축소된 상태"라며 "중앙 정부에 예산을 확대해달라고 요청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교통 관리감독권과 예산권이 경찰과 자치단체에 나눠져 있는 것도 교통정책의 효율성을 떨어뜨리고 있다.
설치권한을 가진 경찰에게 예산권이 없다보니, 시 예산 사업의 후순위로 밀려버리면 신호등 하나 설치하는 것도 어려워진다.
북부경찰서 이태호 교통관리계장은 "도로 관리, 안전 시설물 설치, 예산 등 교통 관련 업무가 각기 나눠져 있는 상황"이라며 "현 체제가 통합된다면 적재적소에 시설물을 설치하는 등 문제 개선이 빨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지자체, 경찰 등 유관기관의 유기적인 공조는 더욱 중요해진다.
도로교통공단 김정래 박사는 "자치단체장, 행정기관, 건설관리 부서 등 유관기관이 협력하지 않으면 '교통사고 줄이기'는 공염불이 될 것"이라며 "각 기관이 문제의식을 공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시민 스스로 안전 의식을 높이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과제다.
대구의 교통사고를 줄이겠다며 지자체와 경찰이 팔을 걷어붙인 올해, 대구시가 '교통사고 도시'라는 오명을 벗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