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영일만항 전경(포항CBS 자료사진)
한·중 FTA 비준동의안이 지난 30일 국회를 통과하면서 경북동해안은 지역별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포항지역의 철강업은 수혜주로 분류되는 반면, 경주의 자동차 부품업과 농축수산업은 큰 타격이 예상돼 대책마련이 요구된다.
국회는 지난 30일 본회의를 열고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비준동의안을 처리했다. 한·중 양국이 지난 6월 자유무역협정(FTA)에 정식서명한지 6개월 만이다.
한·중FTA 발효가 코앞에 다가오면서 지역경제계에는 앞으로의 파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우선 포항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철강업은 수혜주로 꼽힌다.
냉연강판과 스테인리스, 열연강판 등 중국의 고부가가치 제품 시장이 개방돼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갖고 있는 포스코를 비롯한 우리기업의 수출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철강업계는 현재 전 세계적인 경기 침체로 상당히 고전하고 있어 한·중FTA는 우리기업에게 새로운 활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우려의 시선도 있다. 중국은 전 세계 철강생산량의 절반가량을 차지하고 있고, 가격경쟁력도 높아 저가제품을 중심으로 국내철강시장을 빠르게 잠식할 경우 경쟁력이 떨어지는 기업은 피해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포항의 철강업과는 반대로 경주지역의 자동차부품업계는 비상이 걸렸다. 가격 경쟁력이 높은 중국산 부품의 대규모 물량 공세를 피할 수 없어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