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원세훈 "전교조는 종북" 발언…명예훼손 해당 안돼

원세훈 전 국정원장 (사진=자료사진)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를 '종북좌파'라고 주장한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의 발언은 명예훼손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법원이 판결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항소7부(예지희 부장판사)는 21일 전교조가 명예를 훼손당했다며 원 전 원장과 국가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청구소송 항소심에서 원고일부승소로 판결한 1심을 뒤집고 원고패소로 판결했다.

재판부는 불특정하거나 다수의 사람이 인식할 수 있는 상태인 '공연성'이 "원 전 원장의 발언에 없다"며 명예훼손을 인정하지 않았다.

전교조에 관한 원 전 원장의 발언이 국정원 내부 직원을 대상으로 한 것이기 때문에 명예훼손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원 전 원장은 재직 중인 2009년 2월부터 2013년 3월까지 매달 부서장회의에서 한 발언을 내부전산망의 '원장님 지시 강조·말씀'이라고 게시하며 "전교조 등을 종북좌파단체"라고 주장했다.

그러자 전교조는 원 전 원장이 허위사실을 적시해 명예를 훼손하고 국정원 지부장을 통해 전교조 조합원을 중징계하라고 일선 교육청을 압박해 정신적 고통을 당했다며 3000만원의 손해배상청구소송을 제기했다.

앞서 1심 재판부는 원 전 원장이 발언 등이 전교조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원 전 원장과 국가는 1000만원을 배상하라고 원고일부승소로 판결했다.

원 전 원장은 지난 2012년 대선에 개입하고 국정원법을 위반한 혐의로 기소돼 2심에서 징역 3년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됐으나 대법원에서 파기돼 현재 파기환송심을 받고 있다.

0

0

전체 댓글 1

새로고침
  • NAVER치명적진실2020-06-17 13:21:22신고

    추천6비추천0

    노컷뉴스가 기독교언론이라는데 난민 기사에 대해서는 감성팔이 기사를 실어주는 이유가 뭔지 모르겠다..루렌도 가족이 입국절차부터 난민신청 이유도 그렇고 석연히 않은 부분이 상당히 많은데,...모국인 콩고에서 안받아준다는것도 아닌데...구지 한국으로 오려는 이유는 뭐지? 인권의 탈의 쓴 가짜 난민들에게 속지 않았으면 한다. 우리 나라에도 지금도 어려워 자살하는 사람들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