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경심 "전자발찌도 받아들이겠다"…새 재판부에 보석요청



법조

    정경심 "전자발찌도 받아들이겠다"…새 재판부에 보석요청

    '정경심 사건' 대등재판부로 변경 후 첫 재판
    정 교수 "방어권 차원서 보석 필요…전자발찌 등 모든 조건 다 받겠다"
    검찰, "진실 내내 은폐…구속 사정에 아무런 변화 없다" 반박

    조국 전 법무부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자녀 입시 비리 및 사모펀드 의혹 등으로 재판에 넘겨진 정겸심 동양대 교수가 새로 구성된 재판부에 "전자발찌 등 모든 보석 조건을 다 받아들일 준비가 돼 있다"며 불구속 재판을 요구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2부(임정엽 권성수 김선희 부장판사)는 11일 오후 2시 정 교수에 대한 속행공판을 진행했다.

    이날 재판은 기존 재판장이었던 송인권 부장판사가 법관 정기인사로 교체된 뒤 처음 열리는 재판이다. 이후 정 교수 사건은 세 명의 부장판사로 구성된 '대등재판부'가 맡고 있다.

    재판부는 변론갱신 절차를 진행한 뒤 정 교수가 지난 1월 청구한 보석에 대해 심문을 진행했다.

    정교수는 지난 재판부에게와 마찬가지로 방어권 차원에서 보석을 허가해달라고 요청했다.

    정 교수는 "현재 몸이 조금 안 좋다. 코로나 19 때문에 공판이 연기되고 재판부가 바뀌는 사이 참고인 조서들을 일부 봤다"며 "참고인의 대부분인 대학교수란 사람들까지도 10년도 더 된 2007년, 2008년, 2009년 대학 입시비리 의혹에 핵심적인 3년에 대한 기억이 다 틀리다"고 입을 열었다.

    이어 "다른 사건(사모펀드 의혹 등)은 상당히 가까운 시간의 증거들이라 어느정도 입증이 쉽지만 13년 전 것(입시비리 의혹)은 기억을 떠올려야 한다"며 "저에게 배려를 해주신다면 방어권 차원에서 과거 자료를 자유롭게 보고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재판부가 보석을 허락해준다면 다른 우려에 대해선 전자발찌 등 모든 조건을 다 받아들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정 교수의 법률대리인인 김칠준 변호사도 "검찰은 도주 및 증거인멸 우려를 이야기하지만 방어권 보장 차원에서 (보석은) 정말 필요하다"며 "지난 15년 동안 사생활 내용 및 내부 CCTV 등을 검찰이 모두 갖고 있다. 이것을 어떻게 숨길 수 있는지 이해하기 어렵다"며 보석허가를 요청했다.

    이에 대해 검찰 측은 "피고인은 수사과정은 물론 재판과정에서도 내내 범행 부인하며 진실을 은폐했다"며 "구속 당시와 비교했을 때 구속 사정에 아무 변화가 없고 피고인은 법이 규정한 필요적 보석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이어 검찰은 재판부가 검찰에 정 교수의 전자발찌 조건 하 보석 관련 의견을 묻자 "보석 청구에 대한 기각 입장이라 현재 이에 대한 의사를 밝히긴 어렵다"며 “향후 필요한 사항 있으면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