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미 "홍콩 사업 위험" 경고에 中 '피 철철' 시진핑 연설 꺼내 반발



아시아/호주

    미 "홍콩 사업 위험" 경고에 中 '피 철철' 시진핑 연설 꺼내 반발

    미 국무부 등 홍콩 사업 위험…자국 기업에 경고
    신장 강제노동·인권유린 관련 투자·거래 경고뒤 3일만
    홍콩주재 中 연락판공실 부국장급 7명 제재도
    中 정부, 홍콩사무소, 홍콩 정부 벌떼 공격
    "미국의 제재는 휴지 조각"
    시진핑 공산당 100주년 '피를 철철 흘릴 것' 연설도 인용

    스마트이미지 제공스마트이미지 제공
    미국이 자국기업에게 홍콩에서 사업이 위험하다고 경고하고 홍콩 인권 탄압에 연루된 7명의 중국 관리를 제재했다. 중국은 미국의 제재가 휴지 조각에 불과할 뿐이라고 일축하면서 제재로 중국을 압박하려는 것은 허황된 망상이라고 비판했다.
     
    하지만 미국의 경고와 중국 관리 제재, 중국의 반발은 실질적인 효력을 발휘하기 보다는 미중 패권 경쟁 과정에서 주도권을 잡으려는 신경전의 성격이 짙다. 무엇보다 미국이 홍콩과 관련해 중국을 곤경에 빠지게 할 뾰족 수가 없는 상태다.
     
    홍콩에서 사업하는 것이 위험하다는 미국의 경고는 16일(현지시간)에 나왔지만 며칠 전부터 그런 기류는 감지됐다.
     
    미 국무부와 재무부, 상무부, 국토안보부는 이날 9쪽짜리 권고문을 통해 홍콩에서 기업들이 영장 없이 전자기기로 이뤄지는 감시의 대상이 되고 당국에 기업 및 고객 자료를 제출해야 하는 위험에 처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홍콩 내 기업이나 개인이 미국이나 다른 국제적 제재를 준수했다는 이유로 중국으로부터 보복을 당할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국의 권고안은 전임 트럼프 행정부 때인 지난해 6월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처리를 둘러싼 갈등 속에 홍콩에 대한 관세, 투자, 비자발급 등 특별대우를 박탈한다고 밝힌 이후 자국 기업을 향해 1년여 만에 내놓은 권고안이다.
     
    홍콩 전경. 연합뉴스홍콩 전경. 연합뉴스
    미국의 이번 발표는 지난 13일 신장 지역의 강제노동 및 인권유린과 관련된 거래와 투자에서 손을 떼라고 경고한 지 3일 만에 나왔다. 중국이 핵심 이익으로 꼽는 홍콩과 신장을 동시에 건드리며 중국을 압박한 것이다.
     
    미국은 그러면서 지난해 미 의회에서 통과된 홍콩자치법을 근거로 홍콩 주재 연락판공실 소속 부국장급 7명을 제재 명단에 올렸다. 제재 대상자들은 미국 내 자산 동결 등 불이익을 받는다.
     
    중국은 미국 정부의 경고와 자국 관리 제재에 대해 반발하면서도 개미가 나무 흔드는 격이라며 특유의 과장 어법으로 내부 결속을 다졌다. 중국 외교부는 17일 외교부 홈페이지를 통해 "미국의 제재는 기껏해야 휴지조각일 뿐"이라면서 "제재로 중국을 압박하려는 것은 허황된 망상"이라고 비판했다.
     
    또 홍콩의 사무는 순전히 중국 내정이라면서 어떠한 외세든 홍콩 사무에 관여하려는 것은 왕개미가 큰 나무를 흔들어 움직이려는 것으로 주제 파악을 못하는 것이라고 격하게 반응했다. 이어 미국이 즉시 중국에 대한 간섭을 취할 것을 촉구하는 한편 법에 따라 일체의 필요한 조치를 취해 주권과 안전, 발전 이익을 지킬 것이라는 입장도 밝혔다.
     
    중국공산당 100주년 행사서 시진핑 주석. 연합뉴스
중국공산당 100주년 행사서 시진핑 주석. 연합뉴스 
    중국 외교부 홍콩 주재 특파원공서는 "어떤 외세라도 중국을 괴롭히려 하면, 14억 중국 인민의 피와 살로 쌓은 강철 만리장성 앞에 머리가 깨지고 피를 흘리게 될 것"이라는 시진핑 국가 주석의 공산당 100주년 기념식 발언을 인용하며 "단호히 반격할 것"이라고 말했다.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도 미국의 홍콩보안법 비판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닌 발언으로 사람들을 놀라게 한다며 좌시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