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낙연 "서울공항 이전해 10만명 규모 스마트 신도시 구축"



국회/정당

    이낙연 "서울공항 이전해 10만명 규모 스마트 신도시 구축"

    핵심요약

    대통령·국빈·軍 등 서울공항 기능 여러 곳으로 분산
    李 "공항 부지에 3만 호, 공항 이전 후 인근에 4만 호 공급 가능"
    "강남-송파-판교 업무벨트와 위례-성남 주거벨트 이으면 10만 명 스마트 신도시"
    최성해 전 총장과의 관계 질문엔 "아무런 관계 아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선 예비후보가 4일 국회 소통관에서 정책 공약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선 예비후보가 4일 국회 소통관에서 정책 공약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에 참여 중인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4일 경기도 성남에 위치한 서울공항을 이전하고 그 부지에 주택을 공급해 10만여 명이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 신도시를 세우겠다고 공약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시를 옮길 수는 없다. 공항을 옮겨야 한다"며 "서울공항 기능을 김포공항 등으로 이전하겠다"고 밝혔다.
     
    서울공항은 대통령 전용기와 국빈 이용 항공기의 이착륙을 비롯해 미군 비행 대대 주둔과 군 수송·정찰 등의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이 중 대통령과 국빈 이용, 재난 시 구호물자 이동 등의 기능은 김포공항으로, 미군 비행대대는 오산 평택기지로, 수도권 항공 방위 기능은 다른 기지로 옮기자는 것이 이 전 대표는 구상이다.
     
    이 전 대표는 서울공항 부지에 주택 3만 호를 공급하면 "강남-송파-판교의 업무 중심 벨트와 위례 신도시-성남 구도심 주거 벨트의 두 축이 연결된 약 10만 명 수준의 스마트 신도시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공항부지 개발이익으로 이전 비용을 충당하고, 부지 대부분이 국유지인 데다 도로와 지하철 등 기반 시설이 이미 갖춰져 있어 조성원가 또한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았다.
     
    아울러 "주택 공급은 공공주도로 하겠다"며 50년 모기지, 20~30년 장기 전세 등의 다양한 공급 방식을 통해 청년·신혼부부용 전용 단지 조성은 물론 40대 무주택자를 위한 중형 평수 또한 충분히 공급하겠다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선 예비후보가 4일 국회 소통관에서 정책 공약 기자회견 전 앞서 기자회견을 마치고 나서는 박용진 대선 예비후보와 대화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선 예비후보가 4일 국회 소통관에서 정책 공약 기자회견 전 앞서 기자회견을 마치고 나서는 박용진 대선 예비후보와 대화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이 전 대표는 공항 이전으로 인해 고도 제한이 풀릴 경우 인근에 추가로 4만 호를 더 공급, 총공급량을 최대 7만 호까지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투기 우려에 대해서는 "그린벨트는 철저히 보호하고, 투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개발이익환수를 100분의 50까지 높여 공공성을 강화하겠다"고 충분히 방지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이 전 대표는 "많은 후보들이 공급 공약을 내놓고 있지만 어디에 지을지에 대한 말씀이 없었다. 처음으로 대규모 부지를 제안했다는 것이 차이점"이라며 "대통령이 되면 쉽게 풀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최근 이재명 경기도지사 측에서 의혹을 제기한 최성해 전 동양대 총장과의 관계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아무런 관계가 아니다"라고 연관성을 부인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