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영업지역 할당 등 대리점 갑질 한국호야렌즈 제재

경제 일반

    영업지역 할당 등 대리점 갑질 한국호야렌즈 제재

    핵심요약

    호야 다초점렌즈,할인점에서 찾기 어려운 이유 있었다.
    한국호야, 대리점에 거래제한 조치와 영업지역 할당 등
    불공정 행위로 '갑질'행사.

    연합뉴스연합뉴스대리점에 각종 거래제한조치 뿐만 아니라 영업지역까지 할당하는 등 불공정행위를 벌여온 누진다초점렌즈 시장점유율 1위업체인 한국호야렌즈가 공정위의 제재를 받았다.
     
    공정거래위원회는 한국호야렌즈가 자사 주력 제품인 누진다초점렌즈의 영업과 관련해 대리점으로 하여금 할인판매점 및 직거래점과 거래하지 못하게 하고, 대리점의 영업지역을 할당한 행위에 대해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총 5천7백만 원을 부과했다고 8일 밝혔다. 또 대리점의 재판매가격을 지정한 행위에 대해서는 시정명령하기로 결정했다.
     
    한국호야렌즈는 국내 누진다초점렌즈 시장에서 최근 5년간 평균 40%를 차지하며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제품의 90%를 직접 안경원(직거래점)에 공급하고 있고, 나머지 10%는 대리점(총 31개)을 통해 유통하고 있다.
     
    공정위는 누진다초점렌즈 시장점유율 1위업체인 한국호야렌즈의 불공정행위를 적발했다. 공정위 제공공정위는 누진다초점렌즈 시장점유율 1위업체인 한국호야렌즈의 불공정행위를 적발했다. 공정위 제공공정위의 조사결과 한국호야렌즈는 대리점이 할인판매점과 거래하는 것을 금지했다. 할인판매점의 대대적인 할인·홍보 정책이 인근 안경원(직거래점)의 가격 경쟁을 촉발한다는 이유이다.
     
    이를 위해 할인판매점에서 안경렌즈를 구입하는 방법을 통해 위반 대리점을 찾아냈고, 대리점에 공급계약시 계약준수확약서를 작성토록 했다.
     
    또 한국호야렌즈는 대리점이 자신이 직접 거래하는 안경원(직거래점)과 거래하는 것을 금지했다. 대리점의 저렴한 가격정책이 자사 직거래 유통에 가격 경쟁 압박으로 작용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특히 한국호야렌즈는 대리점의 영업지역을 설정하고, 대리점의 영업지역 외 활동이 직거래점과의 거래 등으로 이어지는 경우 거래지역 제한 규정을 활용해 해당 행위를 제재했다. 
     
    위반 대리점에 대해서는 구두·공문으로 영업 중단을 수차례 경고하고 공급계약해지를 언급하면서 강력한 제재의사를 피력했다.
     
    이와 함께 호야렌즈는 11개 대리점과 물품공급계약 시 대리점이 자신이 제공한 공급가격표를 준수해 안경원에 공급하게 하고 위반시 공급계약을 즉시 해지할 수 있도록 규정했다.
     
    공정위는 앞으로 최종 소비자 및 개별 안경원에 대한 가격 경쟁이 활성화되고 이를 통해 고가로 판매되고 있는 누진다초점렌즈에 대한 소비자의 부담이 완화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