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대통령실

    文대통령 "오미크론 우세종 되기 전에 50대 이하 3차접종 마쳐야"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되기 전에 50대 이하가 3차 접종을 마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라"며 "소아·청소년 대상 접종 확대와 단계적인 4차 접종도 빠르게 결론을 내달라"고 참모들에게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제는 50대 이하 연령층의 3차 접종 속도가 오미크론 피해의 크기를 결정하는 관건이 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오미크론의 확산을 줄이거나 위중증 및 사망자 비율을 낮추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백신 접종이라는 사실이 거듭 확인되고 있다"면서 "지금의 확산세 진정과 위중증 환자 감소에도 고령층의 3차 접종 확대가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며 백신 접종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줄어든 것에 대해 문 대통령은 "이 추세대로 가면 이전 수준으로 진정되어 갈 것이라 자신할 수 있게 됐다"며 국민과 의료계에 감사 인사를 하면서도 설 연휴 기간의 확산과 오미크론 변이의 본격화를 우려했다.

    특히 오미크론에 대해서는 "방역 당국도 최선을 다해 관리하고 있지만, 국내에서도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이 되는 것은 결국 시간문제일 것"이라며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되면 확진자 수가 일시적으로 다시 치솟는 것도 피할 수 없는 일로 보인다. 매우 긴장하고 경계해야 할 상황"이라고 상기했다.
    지난달 20일 서울 중구 중림동주민센터에서 의료진이 코로나19 백신 3차 접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지난달 20일 서울 중구 중림동주민센터에서 의료진이 코로나19 백신 3차 접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그러면서 "정부는 신속하게 오미크론에 대응하는 방역 의료체계로 개편하고 다양한 가능성에 선제적으로 대비해야 할 것"이라며 "국내외 오미크론 임상 데이터를 최대한 분석하여 맞춤형 대응 전략 마련과 함께 상세한 정보를 국민들께 알리고 협조를 구하는 노력도 강화해야 한다"고 참모들에게 당부했다.

    전파력이 강한 반면 위중증 비율은 낮은 것으로 보고되는 오미크론에 대비해 "감염 예방에서 중증 예방 중심으로 대응을 전환하고, 진단검사, 역학조사, 치료 등 다방면에서 속도와 효율을 높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이번주부터 도입되는 먹는 치료제에 대해 "다른 나라보다 상당히 빠르게 도입하는 것이다. 매우 다행스럽다"며 "재택치료와 생활치료센터에서 고령층부터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위중증 환자를 줄이는데 기여하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나라마다 상황이 다르고 우리가 비교적 먼저 사용하게 되는 만큼 투여 대상 범위 선정이나 증상 발현 초기의 빠른 전달과 투약 체계 등 가장 효율적인 사용 방안을 마련하는 데 만전을 기해야겠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