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대통령 부부 절터 초석 앉아 논란, 문화재청 "문화재는 아니야"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대통령실

    文대통령 부부 절터 초석 앉아 논란, 문화재청 "문화재는 아니야"

    핵심요약

    문화재청장 동반한 산행에서 절터의 연화문 초석 앉아 설명들은 文대통령 부부
    불교계의 반발 일자 문화재청 해명성 입장 밝혀 "문화재 아니지만 앞으로 유의하겠다"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후 북악산 남측 탐방로에 위치한 절 터(법흥사터 추정)에서 김현모 문화재청장으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 청와대는 오는 6일 북악산 북측면의 1단계 개방이 이뤄진 지 1년 6개월 만에 남측면을 개방해 북악산 전 지역이 시민들에게 전면 개방된다고 밝혔다. 청와대 제공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후 북악산 남측 탐방로에 위치한 절 터(법흥사터 추정)에서 김현모 문화재청장으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 청와대는 오는 6일 북악산 북측면의 1단계 개방이 이뤄진 지 1년 6개월 만에 남측면을 개방해 북악산 전 지역이 시민들에게 전면 개방된다고 밝혔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북악산 남측면 개방을 앞두고 진행한 산행 도중 절터 초석에 걸터앉아 설명을 듣는 사진이 공개되자 불교계를 중심으로 논란이 일었다.

    그러자 문화재청은 "초석은 지정 등록문화재는 아니다"며 해명성 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과 김 여사는 지난 5일 김현모 문화재청장 등과 함께 북악산 남측면을 산행했고, 법흥사로 추정되는 절터의 연화문 초석에 앉아 설명을 들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후 북악산 남측 탐방로에 위치한 법흥사터에서 김현모 문화재청장으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 청와대 제공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후 북악산 남측 탐방로에 위치한 법흥사터에서 김현모 문화재청장으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 청와대 제공
    해당 사진들은 다른 산행 사진과 함께 청와대가 공개했다.

    그러자 불교계에서 초석 착석 모습을 두고 불교 문화유산에 대한 인식이 낮아 벌어진 일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문화재 보존 업무를 총괄 지휘하는 문화재청장이 동행했음에도, 당시 아무런 조처를 취하지 않았다는 비판도 제기됐다.

    이에 문화재청이 기자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통해 초석은 지정 문화재가 아니라는 해명을 한 것이다.

    다만 "사전에 행사를 섬세하게 준비하지 못했다는 지적에 공감하며, 앞으로 유의하겠다"면서 "법흥사터의 소중한 가치를 온전히 보존하기 위해 노력하는 한편, 불교 문화유산의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양해를 구했다.

    법흥사는 신라 진평왕 때 건립됐다고 전하나, 구체적인 기록은 확인되지 않았다. 지금은 건물터와 축대, 주춧돌만 남아 있다. 문 대통령 부부가 앉은 초석은 1960년대에 놓인 것으로 문화계에서는 추정하고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