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국회/정당

    국정원 "북한, 핵실험 준비 끝…타이밍 보고 있다"

    2018년 풍계리 갱도 폭파 모습. 사진공동취재단2018년 풍계리 갱도 폭파 모습. 사진공동취재단
    국가정보원은 19일 북한이 핵실험 준비를 마쳤고 실행을 위한 타이밍을 보고 있다고 국회에 보고했다.

    국회 정보위원회는 이날 전체회의에서 국정원 보고를 받았다. 정보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의원은 "미사일 발사 징후가 포착됐고 핵실험도 거의 준비가 완료됐다"며 "어떤 시점에서 미사일이 발사되고 핵실험을 하더라도 이상하지 않다고 말씀드릴 수 있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도 "북한이 코로나19 시국이지만 미사일 발사 징후가 있다"고 밝혔다. 하 의원은 '바이든 미국 대통령 방한에 맞춰 미사일 발사 가능성이 있나'를 묻는 취재진 질문에 "발사 징후가 있고 준비하고 있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답했다.

    미사일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으로 추정하지만 이와 관련해 국정원으로부터 따로 보고받지는 않았다고 전했다.

    하 의원은 또 북한의 코로나19 상황에 대해 "4월 말부터 확산된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북한 내에서 코로나19 공포에 빨리 적응해서 체제 혼란이나 체제 불안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발열자 상당수를 학교 등 별도시설에 격리하고 있는 것 같다"며 "북한이 발열자 숫자를 발표하는 것은 민심 진정과 통제를 위해 관리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차원인 것 같다"고 분석했다.

    김 의원도 "4월 열병식 이후 군인 뿐만 아니라 전국의 경축 대표들이 평양에 들어왔는데 이로 인해 확산된 것으로 보인다"며 "(코로나19 정점은) 5월 말에서 6월 초쯤 도달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국회 김경협 정보위원장이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국회 김경협 정보위원장이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북한의 코로나19 백신 수용 관련 입장이 변했다고도 했다. 하 의원은 "북한의 기존 입장은 (백신이) '효과가 없다'였는데 17일부터 공식적으로 바뀌었다"며 "당일 노동신문이 백신 접종이 효과가 있다고 했다"고 밝혔다.

    백신 지원과 관련해서는 "중국이 우선순위고 그 다음이 국제기구이며 미국과 한국은 제일 마지막 순서"라고 덧붙였다.

    우리나라의 백신 지원을 북한이 거부했는지 여부에 대해 김 의원은 "아직 응답은 없지만 실질적으로 거부한 게 아닌가 하는 판단이 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