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IPEF에 초대받지 못한 中 바이든 한·일방문에 촉각 곤두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아시아/호주

    IPEF에 초대받지 못한 中 바이든 한·일방문에 촉각 곤두

    핵심요약

    왕이 "한중이 디커플링에 반대해야"
    한국이 IPEF 참여로 중국 견제에 참여하는 것 경계
    중국 견제에 적극 나서기 어려운 한국 현실 잘 알아
    "한국의 IPEF 참여는 아세안에서 경제이익 더 얻으려는 것"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연합뉴스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연합뉴스
    중국은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만들고 있는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에 초청받지 못했다. 그도 그럴 것이 안정적인 공급망 확보 등을 내세운 이 협의체가 중국을 견제 성격이 강하기 때문이다.
     
    미국 행정부의 리나 러몬도 상무 장관은 17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대통령이 다음주 일본을 방문하는 동안 IPEF를 출범시킬 것이라는 계획을 소개하면서 카운터파트와 대화하면서 미국이 적극적인 경제 전략을 취해 달라는 큰 주문을 받았다고 소개했다.
     
    IPEF에는 우리나라와 일본, 호주, 뉴질랜드, 싱가포르가 주요 국가로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또 다른 중국 견제 협의체로 평가받는 쿼드와 비교하면 인도가 빠지고 우리나라가 들어가는 모양새다.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 일부 아세안 국가들의 합류도 예상된다.
     
    중국으로서는 한국과 아세안 국가들의 참여가 신경 쓰일 수밖에 없다. 특히 정권이 바뀐 한국 정부의 IPEF 참여는 미국 밀착의 첫 단추로 인식되면서 경계감이 묻어난다.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인 16일 박진 외교부 장관과 화상 회담에서 한국과 중국이 디커플링에 반대하고 글로벌 산업 공급망을 안정적으로 유지해야 한다고 밝힌 것도 '이사갈 수 없는 이웃'인 한국이 미국 주도의 새로운 중국 견제 협의체에 가담하는 데 대한 불편함을 드러낸 것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한국은 밀접한 경제적 관계 때문에 중국을 멀리 할 수도 없는 상황이다. 중국도 이를 잘 알기 때문에 중국 정부의 입장을 대변하는 관영매체들이 전문가들을 내세워 한국을 압박하지는 않는 모양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
    헤이룽장성 사회과학원 동북아연구소 다즈강 소장은 17일 관영글로벌타임스 인터뷰에서 한국이 IPEF에 가입하더라도 동남아시아에서 더 많은 경제적 입지를 모색하는 것을 목표라고 분석했다.
     
    랴오닝 사회과학원의 한반도 문제 전문가 뤼차오는 바이든 대통령 방한을 앞두고 이뤄진 한중 외교장관 회담은 한국이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미국에 합류하지 않을 것임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