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홈에서 잔디 탓을 하는 한국 축구의 안타까운 현실



축구

    홈에서 잔디 탓을 하는 한국 축구의 안타까운 현실

    선수들이 지나간 자리는 어김 없이 잔디가 파였다. (박종민 기자)

     

    "잔디 상태에 화가 납니다."

    서울월드컵경기장은 한국 축구의 성지다. 하지만 잔디 상태는 엉망이다. 한국 축구의 성지가 오히려 한국 축구를 울리고 있다.

    지난 3월 시리아와 2018년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A조 7차전이 끝난 뒤 주장 기성용(스완지시티)이 잔디 이야기를 꺼냈다. 기성용은 "대표팀 경기장으로서는 전혀 경기할 수 없는 경기장"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손흥민(토트넘), 구자철(아우크스부르크) 등도 잔디 상태에 한숨을 내쉬었다.

    그럼에도 대한축구협회는 8월31일 이란과 A조 9차전을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당초 이란전 지방 개최도 고려했다. 하지만 주 훈련 장소인 파주NFC에서 이동하기에 서울월드컵경기장이 최적의 장소였다. 게다가 이란전 후 9월5일 우즈베키스탄 원정을 치러야 하기에 이동 시간을 단축해 선수들의 피로도를 줄이겠다는 복안이었다.

    서울시도 움직였다. 8월19일 K리그 클래식 서울-울산전 이후 일체 대관을 하지 않고, 잔디 보수에 들어갔다. 약 7000만원을 투자해 잔디를 교체했다.

    문제는 시간이었다.

    잔디가 제대로 안착할 시간이 부족했다. 신태용 감독도 경기 이틀 전 서울월드컵경기장을 찾은 뒤 "잔디에 나름 열심히 신경을 쓴 것 같다"면서도 "보식을 한 것이 경기날 제대로 안착이 될지 모르겠다. 지금은 조금 드러나있는데 어느 정도 안착되느냐가 관건이다. 축구화에 힘을 줬을 때 드러날 것 같다"고 우려했다.

    권창훈의 돌파 장면. 육안으로 봐도 잔디가 깊게 파이고, 날아다니는 모습이 보인다. (박종민 기자)

     

    우려는 현실이 됐다. 경기 시작 전 구자철이 가볍게 점프할 때부터 잔디가 푹푹 파이기 시작했다. 선수들이 지나간 자리는 어김 없이 잔디에 구멍이 생겼다.

    덕분에 손흥민과 권창훈(디종), 이재성(전북) 등 개인기가 좋은 선수들의 움직임이 막혔다. 드리블로 수비를 제치려고 해도 잔디가 버텨주지 못해 미끄러졌다. 잔디가 심하게 파여 공이 튀어오르기도 했다.

    손흥민은 "핑계로 들릴 수 있겠지만, 잔디 상태가 좋지 않았다. 마음대로 드리블을 할 수 없었다"면서 "이런 말을 해도 될지 모르겠지만, 잔디 상태에 화가 난다. 매번 이런 잔디에서 좋은 결과를 바라는 것은 욕심"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황희찬(잘츠부르크) 역시 "드리블을 할 때 잔디가 버텨주면 힘으로 치고 나갈 수가 있는데 미끄러졌다"고 아쉬워했다.

    물론 핑계로 들릴 수 있다. 잔디는 이란도 같은 조건이다.

    하지만 신태용 감독은 "물론 이란도 같은 조건이다. 하지만 이란은 신체조건 덕분에 잔디가 밀려도 치고 나가는 힘으로 이겨낸다. 우리는 몸이 가벼워서 넘어지고, 공 컨트롤도 안 됐다"면서 "잔디가 좋은 곳에서 했으면 더 좋은 경기를 보여줄 수 있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통 잔디 탓은 원정 팀이 해야 맞다. 홈에서 열리는 경기, 그것도 한국 축구의 성지라 불리는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잔디 탓을 해야만 하는 현실이 안타까울 뿐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