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방파제까지 올라온 심해어…강릉서 길이 3m '산갈치' 잡혀



영동

    방파제까지 올라온 심해어…강릉서 길이 3m '산갈치' 잡혀

    핵심요약

    강릉 금진항 방파제서 낚시로 잡혀 화제
    전문가들 "지진 전조증상 상관관계 없어"

    지난 8일 강원 강릉시에서 낚시로 잡힌 초대형 산갈치. 연합뉴스지난 8일 강원 강릉시에서 낚시로 잡힌 초대형 산갈치. 연합뉴스강원 강릉에서 길이 3m 크기의 초대형 산갈치가 낚시로 잡혀 화제를 모으고 있다.

    산갈치를 낚시로 잡은 주인공은 윤모(30대. 서울)씨로 지난 8일 오후 5시쯤 강릉시 옥계면 금진항 방파제에서 대어를 낚았다. 윤씨는 "낚싯대를 드리우고 한참 후에 다시 끌어올리다 보니 수초 더미 같은 게 달려 있어 자세히 보니 살아있는 산갈치였다"며 "너무 무거워 낚싯줄을 끌어 올릴 수 없을 정도였다"고 당시 상황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윤씨는 산갈치가 귀중한 자료라 관련 연구기관에 기증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히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심해성 어류인 산갈치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일본·대서양·태평양·인도양 등지에 널리 분포한다. 몸이 갈치와 비슷하고 심하게 옆으로 납작하며, 띠 모양으로 길다. 몸에는 혹 모양으로 솟아오른 돌기가 있으며 머리 등쪽은 칼 모양으로 얇고 그 가장자리는 눈 바로 위가 솟아 있다.

    수심 200~1000m 사이에 서식하는 몸길이 최고 17m에 이르는 심해어지만 먹이인 크릴을 찾아 해수면 근처까지 오면서 연안에 모습을 드러내는 사례가 드물게 있다고 한다. 비슷한 형태의 투라치와 함께 파도에 밀려 나와 해안에서 간혹 발견되기도 한다. 2019년 강릉과 고성 등에서 산갈치와 투라치가 잇따라 발견되기도 했다.

    일부에서는 산갈치나 투라치와 같은 심해어 출현을 지진 전조증상이라며 불안해하기도 하지만, 전문가들은 지진 전조증상과의 상관관계에 대해 과학적 근거가 없다는 없다는 입장이다. 지난 2019년 일본 도카이대와 시즈오카현립대 공동연구진이 미국 학회지에 발표한 연구논문에 따르면 1992년부터 2011년까지 20년간 일본 근해에서 산갈치 등 심해어가 목격된 뒤 한 달 이내 지진 발생 관련성을 조사한 결과 일치하는 경우는 8%에 불과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