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재오 "尹, 국방부 내쫓고 용산? 풍수지리 밖엔 설명이…"[한판승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정치 일반

    이재오 "尹, 국방부 내쫓고 용산? 풍수지리 밖엔 설명이…"[한판승부]

    CBS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김성회 소장, 장성철 대구 가톨릭대 특임교수
    ■ 대담 :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재오 "청와대 용산행? 제왕적 대통령 강화"
    이재오 "입만 열면 '통합'거리더니 오찬 취소? 초대형사고"
    이재오 "김경수 사면? 문재인 대통령 마음이지"
    이상민 "오찬취소 둘 다 잘못, 국민들 어이 없을 것"
    이상민 "어깨 힘 잔뜩 들어간 권성동, 인사권 개입 문제"
    이상민 "정치보복 하게되면 尹정권 명운 어둡다"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윤석열 인수위 인선이 마무리되면서 이르면 내일 공식 현판식을 하고 출범식을 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민주당 내에선 여전히 비대위 체제에 대해서 반대가, 반발이 거센 상황이기도 하죠. 그래서 오늘은 각 당의 애정어린 쓴소리를 해 주시는 두 분을 모셨습니다. 먼저 국민의힘 이재오 상임고문님 모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 이재오> 안녕하십니까?
     
    ◇ 박재홍> 그리고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님 어서 오십시오.
     
    ◆ 이상민> 안녕하세요.
     
    ◇ 박재홍> 두 분은 잘 지내셨죠?
     
    ◆ 이상민> 저는 잘 지냈고요. 잘 안 지내기를 바라는…(웃음)
     
    ◆ 이재오> 잘 못 지냈지.(웃음)
     
    ◇ 박재홍> 장성철 교수님과 오늘 김성회 소장님 두 분이 함께하실 거고요.
     
    ◆ 이상민> 그런데 아까 소개를 쓴소리라고 하는데 쓴소리는 어쩌다 하고요. 달콤한 소리를 많이 합니다.(웃음)
     
    ◆ 장성철> 요즘 잠도 잘 못 주무신다고 이렇게…
     
    ◆ 이상민> 전화를 많이 주셔가지고.
     
    ◆ 이재오> 쓴소리가 아니라 바른 소리지, 바른 소리. 옳은 소리지.(웃음)
     
    ◇ 박재홍> 그렇군요. 저희가 두 분을 모시고.
     
    ◆ 김성회> 의원님 진짜 답장하시는 거예요? 요즘 가끔 답장이 올라오던데.
     
    ◆ 이상민> 다는 못 하고요. 제가 웬만하면 다 답장 하려고 하는데 워낙 숫자가 많다 보니까 못 합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저희 방송을 한 번 하시고 나면 항상 문자폭탄 받으셔서 걱정이 됩니다. 최근에 이상민 의원 문자폭탄 기사가 꽤 있어서 오늘도.
     
    ◆ 이상민> 한판승부만 왔다 가면 인지도가 높이는 데에는…(웃음)
     
    ◇ 박재홍> 알겠습니다. 일단 두 분 모셨으니까 인수위 얘기 좀 해 보겠습니다. 일단 윤석열 당선자 당선된 이후에 가장 빠르게 국민들 앞에서 추진하고 있는 게 청와대 이전이네요. 용산으로 이전하는 게 가장 유력하다라고 하는데 우리 이재오 상임고문님 어떻게 판단하십니까? 이전하는 게 맞습니까?
     
    ◆ 이재오> 저는 지금 몇 군데에 이야기를 해놨는데 했는데 나는 용산으로 가는 건 반대입니다.
     
    ◇ 박재홍> 이전하는 건 할 수는 있지만.
     
    ◆ 이재오> 이전은 저도 지난번부터 옛날부터 나는…
     
    ◇ 박재홍> 저쪽 안 좋았다.
     
    ◆ 이재오> 청와대에서 나와야 된다, 광화문 시절을 열어야 된다 주장했던 사람이니까.
     
    ◇ 박재홍> 그렇군요.
     
    ◆ 이재오> 내가 용산 이전 반대하는 건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청와대가 집무실을 완전히 옮긴다고 하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냐 하면 승자독식의 제왕적 대통령의 권력을 내려놓는다는 의미. 그러니까 청와대라고 하는 거는 우리 국민들 인식 속에 완전히 구중궁궐에다가 옛날 조선시대 왕에 버금가는 그런 이미지를 갖고 있는 모든 권력이 독점되는 곳이 청와대잖아요. 그러면 그래갖고 지금까지 해방 이후 70년 동안에 이승만 대통령부터 시작해서 문재인 대통령까지 정치를 잘했고 거기서 대통령 거쳐간 사람들이 다 국민의 존경을 받는 대통령만 나왔냐 그러면 또 별개의 문제인데 그게 원체 제왕적 대통령 중심이다 보니까 국민들에게 끼치는 좋은 점보다 국민들이 청와대에 대한 비판과 원망이 더 많죠. 
     
    그러니까 일단은 청와대에서 나오는 것이 분권형 개헌하기 이전에 제왕적 대통령제를 버리고 대통령이 국민 속으로 들어간다. 쉽게 말하면 하늘 위에 살던 사람이 땅 위로 내려간다 이 말이에요. 땅 위에서 산다. 그런 의미기 때문에.
     
    ◇ 박재홍> 용산은 왜 안 좋으신 거예요?
     
    ◆ 이재오> 그게 이제 제일 중요한 거고. 두 번째는 광화문이라고 하는 것이.
     
    ◇ 박재홍> 광화문.
     
    ◆ 이재오> 광화라고 하는 것이 그게 의미가 있는 이름입니다.
     
    ◇ 박재홍> 광화.
     
    ◆ 이재오> 광화가. 그게 역사를 말하자면 옛날에 우리가 나라가 태평성대 잘했던 시대를 요순시대라고 그러잖아요.
     
    ◇ 박재홍> 그랬죠, 중국에서.
     
    ◆ 이재오> 요임금 시대부터 썼던 것이 광화거든요. 새로운 빛을, 밝은 빛을 준다, 빛의 시대다. 새로운 빛이다. 국민들에게 밝은 빛을 준다. 그런 의미의 뜻이 광화예요, 그 광화가. 오래된 거죠. 그러니까 그 광화문으로 나온다. 광화의 거리로 나온다고 하는 거는 국민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주고 국민과 더불어 살고 그런 제왕적 대통령이 아닌 국민의 대통령으로서 자리매김을 한다. 이런 의미가 광화문을 나오는 겁니다. 그래서 마침 광화문에 종합청사가 있잖아요. 경호, 경비 이야기하는데 그 경호, 경비는 종합청사에 맞게끔만 하면 되는 겁니다, 그거는.
     
    ◇ 박재홍> 그러니까 용산이 아니고 광화문이 낫겠다는 말씀이시네요.
     
    ◆ 이재오> 본인도 광화문 시대를 열겠다고 그랬잖아요. 그 광화문이 단순히 무슨 집무실을 옮긴다 이런 차원이 아니라 그런 정치적, 역사적 의미가 있는 자리기 때문에 광화문으로 와야 되는 거고 용산을 가면 안 되는 것은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 박재홍> 많네요.
     
    ◆ 이재오> 현재 용산에는 국방부가 있는 겁니다. 지금 나라가 얼마나 위중합니까?
     
    ◇ 박재홍> 안보적으로.
     
    ◆ 이재오> 안보적으로, 국제적으로도 그렇잖아요. 우리 북한하고 관계에서도 그렇고. 그런데 느닷없이 국방부를 다른 데로 가라, 지금 이 위중한 시기에 그것도 우선 말이 안 되는 거고. 두 번째는 용산이라고 하는 데는 어떤 교수가 자리 건너 좋다, 위치가 너무 좋고.
     
    ◇ 박재홍> 풍수지리학적으로.
     
    ◆ 이재오> 그렇기 때문에 거기로 가면 안 되는 거예요. 그러면 제2청와대지 청와대에 있는 거나 거기에 가는 거나 자리만 바꾼 거지 뭐가 달라요. 대통령이 다시 제왕적 대통령을 내려놓고 광화문 오는 건데 오히려 용산으로 가면 제왕적 대통령을 강화하는 거예요. 그 좋은 자리에 국방부가 있으면 안 됩니까?
     
    ◇ 박재홍> 이상민 의원께서 말씀하셔가지고.
     
    ◆ 이재오> 그리고 또 용산이라는 게 역사적으로.
     
    ◇ 박재홍> 아직 안 끝났어요. 한마디만.
     
    ◆ 이재오> 우선 용산으로 가면 안 되는 이유를 첫 번째는 거기 현재 국방부가 있는데 군사적인 중요한 의미가 있는 자리인데 거기 가면 제2청와대가 되는 거기 때문에 다시 제왕적 권력을 강화하는 거기 때문에 안 된다는 거예요. 두 번째는 역사적으로 볼 때 광화문의 요임금 이야기했지만 거기는 우리나라로서는 뼈아픈 곳입니다.
     
    ◇ 박재홍> 용산이요?
     
    ◆ 이재오> 1882년에 임오군란 때부터 일본군의 공관 수비대가 용산에 주둔하면서 그때부터 시작해서 조선군 주차사령부, 일본군 전시사령부, 일본군 사령부 그 용산 그 일대는 우리로 봐서는 정말로 대통령이 가면 안 될 자리예요. 개인 살림집 옮기는 게 아니잖아요. 내 살림집 옮기는 거야 여기 살다 마음대로 옮기는 거지만 이거는 한 나라의 대통령의 집무실을 옮기는데 그렇게 꼭 무슨 풍수지리설 따라가듯이 용산이… 그렇게 하면 안 된다는 말이에요, 내 말이.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20대 대통령 선거 다음 날인 10일 경복궁 뒤로 보이는 청와대. 2022.3.10 xyz@yna.co.kr 연합뉴스(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20대 대통령 선거 다음 날인 10일 경복궁 뒤로 보이는 청와대. 2022.3.10 xyz@yna.co.kr 연합뉴스
    ◇ 박재홍> 알겠습니다. 이상민 의원님, 오래 기다리셨습니다.
     
    ◆ 이상민> 이재오 고문님께서는 야당일 때는 말씀을 짧게 하시더니 여당이 되셔서 그런지.(웃음)
     
    ◇ 박재홍> 국정운영 비전을 많이 갖고 계시니까.
     
    ◆ 이재오> 그동안에 말 짧게 했으면 길게 한번…
     
    ◆ 이상민> 야당이 됐으니까 야당만큼만 하겠습니다. 1호 공약이잖아요, 윤석열 당선인한테는. 그리고 광화문 시대를 열겠다고 하는 거는 업무 수행에 지장이 있다 하더라도 직접 시민들의 항의 또 시위하는 소리를 직접 맞닥뜨려서 듣겠다 이런 국민 소통의 일단을 제시를 한 거고요. 그리고 그동안 구중궁궐이었던 청와대를 시민의 품으로 돌려드리겠다. 이 두 가지 측면 때문에 광화문 시대를 열겠다고 했고 저도 박수를 보냅니다.
     
    ◇ 박재홍> 광화문 가는 거는?
     
    ◆ 이상민> 문재인 대통령도 공약을 했는데 지키지 못했고 여러 등등의 이유를 들어서. 그러나 이번에는 윤석열 당선인이 공약을 했고 여러 아마 관성의 저항은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약속은 안 되는 이유 따지면 1000가지, 1만 가지도 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약속을 관철했으면 좋겠습니다.
     
    ◇ 박재홍> 두 분 다 광화문으로 일치를 보셨네요.
     
    ◆ 이상민> 용산은 느닷없이 용산 해가지고. 그러면 저는 하나 아주 건설적인 생산적인 안을 제시하겠습니다. 광화문이니 용산이니 그런 거 할 것 없이 세종시로 오십시오.
     
    ◇ 박재홍> 대전이 지역구이신.
     
    ◆ 이상민> 세종시에 어차피 대통령 제2집무실을 만들려고 하거든요. 그러면 제2집무실이랄 게 뭐 있어요. 1집무실에서 거기서 딱 하면 좋겠죠.
     
    ◆ 이재오> 누가 봐도 용산으로 간다는 것은 풍수지리설이다, 그거 믿는 거다. 이렇게밖에 해석이 안 되는 거예요. 월초까지 방금 이야기하셨지만 광화문 내내 이야기 노래해 놓고서 느닷없이 무슨 용산 뜬금없이 그리로 간다고 하는 게 말이 되는 이야기입니까?
     
    ◇ 박재홍> 여당 되시니까 굉장히 비판적인 얘기 많이 해 주시네요.
     
    ◆ 장성철> 풍수지리 얘기하는 거는 금기어 같은데 그렇게 용감하게 이야기하셨어요.(웃음)
     
    ◆ 이재오> 내가 금기어가 어디 있어. 내가 뭐 자리를 할 사람이나 하지 내가 잘 보여서…(웃음)
     
    ◇ 박재홍> 그러면 당선자에게나 혹은 인수위에 그런 말씀을 전하시기도 하셨습니까?
     
    ◆ 이재오> 이 방송 듣고 하겠지.
     
    ◇ 박재홍> 이 방송을 듣고. 저희가 기사를 잘 쓰도록 하겠습니다.
     
    ◆ 이재오> 생각해 보세요. 뜬금없이 왜 광화문에서 용산으로 생각만 해도 화가 나. 무슨 용산은 용산이야, 뜬금없이. 그것도 국방부 쫓아내가 거기 가 앉는다. 그게 어떻게 해석하겠어. 무슨 걸로 해석하겠어? 풍수지리설 이외에 무슨 걸로 해석하겠어. 용산 터가 좋다. 어떤 교수도 그랬대. 그 터가 명당 터라고, 좋다고. 되나, 그게 안 되지?
     
    ◆ 이상민> 세종시가 더 터가 좋습니다.(웃음)
     
    ◆ 이재오> 그렇지.
     
    ◇ 박재홍> 알겠습니다. 그 얘기는 여기까지 하고요.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당선자 원래 점심 먹기로 했는데 취소가 됐습니다. 그래서 일각에서는 대형 사고다 어떻게 이런 일이 있을 수 있냐. 국민들한테 다 만난다 해 놓고 4시간 전에 약속 취소한 거 어떻게 봐야 됩니까?
     
    ◆ 이상민> 저는 두 분 양측이 잘못이 크다고 생각하는데.
     
    ◇ 박재홍> 양측 모두?
     
    ◆ 이상민> 국민을 어렵게 생각했으면 국민들께 만나기로 했고 또 국민들의 관심이 집중돼 있고 또 그리고 가능하면 어쨌든 좀 복잡미묘한 관계잖아요, 걱정하는 새로운 부분도 있고. 그런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현 문재인 대통령과 당선인이 아주 화평한 모습을 보여드리면 국민들이 불편해하거나 불안한 모습을 그런 생각을 불식시킬 텐데 4시간 전에 그걸 깨버리고 못 만나겠다고 하고 이유는 실무 협의가 안 됐다고 하니까 국민들로서는 어이가 없죠.
     
    ◇ 박재홍> 이유가 뭘까요?
     
    ◆ 이상민> 저는 실무 협의가 안 됐다라고 하는 건 그건 이유가 당치 않고요. 만나면 됩니다. 또 만나면 되죠. 실무 협의를 그럼 대통령하고 당선인이 하든지, 계속 하든지. 열 번이면 어떻습니까? 저는 그걸 깨고 하면 바라보는 국민들이 가뜩이나 이런 데 좀 걱정하잖아요. 불편해하고.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 박재홍> 그렇죠. 상임고문님?
     
    ◆ 이재오> 지금 100% 다 맞는 말씀이고 그냥 대형 사고가 아니고 초대형 사고.
     
    ◇ 박재홍> 초대형 사고입니까?
     
    ◆ 이재오> 네.
     
    ◇ 박재홍> 우리 이재오 상임고문이 인수위 다 마음에 안 드시네요. 점심 약속 잡는 것부터 청와대 이전부터. 초대형 사고.
     
    ◆ 이재오> 왜냐하면 물러가는 대통령과 당선된 당선자가 만난다고 하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느냐. 국민들에게 안정과 정권을 평화롭게.
     
    ◇ 박재홍> 평화적인 정권 이양.
     
    ◆ 이재오> 안정의 의미가 있고 또 국민들 마음을 풀어주는 그런 의미도 있고 그리고 또 문재인 대통령이나 윤석열 당선자가 똑같이 국민통합을 외쳤잖아요.
     
    ◇ 박재홍> 그렇죠.
     
    ◆ 이재오> 입만 열면 통합 거렸잖아요. 그러면 두 대통령이 통합의 모습을 보여줘야지 대통령 두 사람도 통합을 못 하는데 무슨 통합을 이야기할 수 있겠나 이거야.
     
    ◇ 박재홍> 그렇죠.
     
    ◆ 이재오> 그리고 이유가 무슨 실무 협상이 안 끝났다. 실무 협상은 실무자들에게 맡기면 되는 거지 왜.
     
    ◇ 박재홍> 실무자 협의는 계속 하게 하고 두 분은 만나시면 되는 거죠.
     
    ◆ 이재오> 대통령이 만나서 실무 협상 하나요? 설사 윤석열 당선자가 좀 문재인 대통령한테 약간 거북한 소리를 했다 이거야. 그럼 문재인 대통령 허허 웃으면서 네 잘 알겠습니다, 그거는 실무자들에게 맡기겠습니다 이렇게 이야기해도 얼마든지 되잖아요. 실무 협상이 합의가 안 돼서 못 만났다? 그 실무 협상 합의도 안 돼서 못 만나는 사람들이 그런 정신을 했으니까 문재인 정권이 망한 거고 그런 정신을 하면 앞으로 윤석열 정부도 그런 식으로 대응하면 물론 대통령 안 만난다니까 방법이 없겠지만 그렇게 생각하면 안 됩니다. 
     
    실무 협상이 당선자하고 그만두는 대통령하고 만나는데 무슨 실무 협상이 클 게 있어요. 만나는 거 자체가 국민적 통합이고 안정의 화합 그거 하나 때문에 만나는 건데. 그거 현안이 있으면 그건 실무자들에게 맡기죠 이러지. 문재인 대통령도 좀 폼 잡고 잘 알겠습니다. 참 좋은 말씀하셨습니다. 검토해 보겠습니다 이렇게 하고 넘어가면 되잖아요. 그런데 만남을 안 한다고? 이게 말이 되는 소리냐 이거야.
     
    ◇ 박재홍> 초대형 사고다.
     
    ◆ 이재오> 초대형. 그러니까 처음 있는 일이고 이런 일이. 이런 일 처음 있는 일이지. 이명박 대통령도 노무현 대통령하고 2번 만났어요.
     
    ◇ 박재홍> 그러셨군요. 두 번.
     
    ◆ 이재오> 두 번 만났는데 내가 배석은 안 했지만 그때 이야기를 내가 들었어. 갔다 오셔서 불러서 이야기를 하니까 이명박 대통령이 예를 다해야 되잖아요. 그전에 노무현 대통령이 그러더라는 거예요. 이제 오늘부터는 대통령께서 완전히 상전이십니다, 상석입니다. 이렇게 이야기를 하니까 저는 이제 그만둡니다. 이러니까 그게 아닙니다. 대통령께서는 그만둬도 전임 대통령이시기 때문에 제가 항상 상석으로 모시겠습니다. 이렇게 덕담을 주고받은 거예요. 그러니까 이야기가 안 풀릴 게 없잖아요.
     
    ◆ 이상민> 계속 그랬으면 더 좋았을 텐데.
     
    ◆ 이재오> 그러니까 국민이 쇠고기 파동 때문에. 하여튼 내 생각은 이번에 안 만난 것은 초대형 사고고 책임을 따진다면 문재인 대통령의 책임이 더 크다.
     
    ◇ 박재홍> 문재인 대통령의 책임이다.
     
    ◆ 이재오> 왜냐하면 대통령이 안 만나겠다는데 당선자가 어떻게 하겠어요.
     
    ◇ 박재홍> 이상민 의원님 반론해 주세요. 문재인 대통령 잘못입니까?
     
    ◆ 이상민> 대통령이 안 만나는 게 아니고 윤석열 당선인이 안 만났다는 거 아닙니까?
     
    ◆ 이재오> 당선자가 어떻게 안 만난다고 그러겠어?
     
    ◆ 이재오> 그런데 그거 확인되지 않았으니까.
     
    ◆ 이재오> 확인되나 안 되나 뻔한 거지. 그게 뭐.
     
    ◇ 박재홍> 두 분의 방담을 듣고 계십니다. 여러 가지 이슈가 있지 않았겠습니까?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면 이야기도 있었고 일각에서는 현 정부의 인사권 침해 문제가 있어서 지금 현 청와대가 기분 나빠했다, 이러한 얘기도 보도에서 나오고 있습니다마는.
     
    ◆ 이상민> 그런데 일련의 소위 윤석열 당선인 측. 윤석열 당선인은 직접 그런 건 잘 안 보였지만 권성동 의원이라든가 측근들이잖아요. 윤핵관이라고 하는 분들. 또 흘러나오는 이야기들을 비춰보면 몇 가지가 상당히 어깨에 힘 들어가 있고 우쭐거린다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 박재홍> 인수위가? 당선자 측이.
     
    ◆ 이상민> 윤석열 당선인 측이. 왜냐하면 김오수 검찰총장한테도 임기가 내년 5월까지 되어 있는 엄연한 검찰총장인데 그걸 문재인 대통령 정부 임기 중에 있고 그런데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라. 도대체 권성동 의원이 그런 얘기를 그렇게 함부로 하면 되나요? 더구나 윤석열 당선인의 최측근이라고 하는 분이. 
     
    그리고 공기업 임원에 대해서도 어쨌든 임기 중에 인사권은 대통령한테 있으니까 그건 존중하되 다만 다음 정부 국정운영에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한국은행 총재 이런 등등의 건에 대해서는 가능하면 협의를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좀 정중하고 물밑에서 정밀하게 했으면 서로 오고 가는 말이 곱고 그렇지 않겠습니까? 그런데 인사에 대해서는 스톱하시고 임명하지 마시오. 지금 정권 이양, 정권 교체됐는데 무슨 임명을 강행하느냐. 이렇게 나가면 사람 마음이 어깃장이 생기죠.
     
    ◇ 박재홍> 오만하다.
     
    ◆ 이상민> 일련의 그런 언동들이 조금 정치적으로 매끄럽지 못하고 세련되지가 못했다고 생각됩니다. 앞으로 국정운영은 거대 야당, 더불어민주당 170여 석의 거대야당을 상대해야 되는 윤석열 정부잖아요.
     
    ◇ 박재홍> 그렇습니다.
     
    ◆ 이상민> 그런 입장에서는 진짜 지혜와 예의를 정중함을 갖춰서 자기들이 원하는 것을 이뤄내야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막 어깃장 놓고 하면 결국은 야당으로 하여금 어떤 반감만 불러일으키게 되는 것이고 그러면 부딪히는 것밖에 없죠.
     
    ◇ 박재홍> 장 교수님.
     
    ◆ 장성철> 이상민 의원님, 그런데 5년 전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때 문재인 당시 민주당 대선후보와 민주당은 황교안 권한대행의 인사권을 행사하려고 했더니 인사권 행사하지 마라. 지금 곧 바뀌는데 왜 하려고 그러냐. 하지 말라고 반대했거든요. 똑같이 얘기했거든요.
     
    ◆ 이상민> 그러니까 그거는 잘못한 거죠.
     
    ◆ 장성철> 그러면 지금도 잘못했고 예전에도 잘못…(웃음)
     
    ◇ 박재홍> 잘못이 반복되고 있다. 이재오 의원님.
     
    ◆ 이재오> 그거는 5년 전에 황교안 때는 황교안 권한대행이니까 권한대행 후임자가 나왔는데 그건 안 되지.
     
    ◇ 박재홍> 권한대행은.
     
    ◆ 이재오> 당선자가 생겼는데 권한대행이 인사를 한다고 하는 것은.
     
    ◆ 장성철> 당선되기 전에요.
     
    ◆ 이재오> 전에 그랬어요?
     
    ◆ 장성철> 당선되기 전에도 그랬어요.
     
    ◆ 이재오> 전에 그랬으면 곤란하고. 나는 이번 건은 우리 이 의원님과 다른 생각이 있는데 맞는데 다른 생각이 있는데 후임자가 전임자를 만나면 그러니까 윤석열 당선자가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면 상식적으로 대통령 재임 중에 일어났던 정치적 사건이나 정치인들에 대해서는 일괄사면 퇴임 전에 사면하시죠. 이런 이야기. 그다음에 지금 대통령이 임명하시는 사람들이 결국은 5년 동안 나하고 같이 일을 해야 되니까 우리하고 상의를 해 주면 안 되겠습니까? 이런 이야기는 상식으로 합니다. 
     
    그럼 특별한 게 아니고 당선자와 당연히 만나서 그 이야기하는 거예요. 그러면 문재인 대통령 어떻게 대답하느냐. 참 좋은 의견입니다. 잘 들었습니다. 저희들이 참모들하고 검토하겠습니다. 이렇게 하고 넘어가면 되는 거예요. 사면권은 대통령에게 있는데 말 듣고 안 하면 그만이지 자기 싫으면. 건의했다고 꼭 그대로 해야 되나요, 당선자가 건의했다고. 자기도 싫으면 안 하면 되는 거고. 그러나 화합이 아름다운 만남을 위해서.
     
    ◇ 박재홍> 들어주는 모습이라든가.
     
    ◆ 이재오> 잘 들었습니다. 그게 또 문재인 대통령 특기잖아. 실컷 듣고 안 하는 게 문재인 특기잖아요. 앞에서는 잘 듣고 뒤에 가서는 안 해 버리는 게.
     
    ◇ 박재홍> 또 다 그렇다고…
     
    ◆ 이재오> 듣고 난 다음에 그건 실무자들이 검토하겠다고 하든지 참 좋은 의견입니다 하고 넘어가면 되는데 그것 때문에 청와대가 기분 나빠서 안 만났다고 하는 것은 그건 말도 안 돼요.
     
    ◆ 김성회> 그런데 제가 궁금한 건 권성동 의원님이 하필이면 전날 김경수, 이명박 이런 얘기를 꺼내서 언론에다 이야기를 했을까요? 그건 당선자께서 직접 하셔야 되는 말씀 아니었습니까?
     
    ◆ 이재오> 그거는. 그거는 나도 인수위도 해 보고 다 해 봤잖아요. 당선자가 일단 인수위를 꾸리거나 당선자가 되면 그 주변에서 그런 정치적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현재 권성동 의원이 인수위원도 아니고 당직을 갖고 있는 것도 아니고 그냥.
     
    ◆ 김성회> 윤석열 측 핵심 관계자 아닙니까?
     
    ◆ 이재오> 윤석열하고 친하다, 실세다 이런 거 아닙니까? 그러면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그런 이야기 얼마든지 하죠. 그런데 그거는 인수 과정이니까 저런 이야기 나오는구나 이렇게 하고 넘어가면 되는 거지 이명박, 김경수하고 같이 하려고 사면한다. 이거는 거꾸로 말하면 이명박 대통령과 김경수를 같이 사면한다 안 된다. 결국 김경수를 끼워서 사면한다 안 된다 이 이야기를 권성동 의원이 하고 싶은 거예요. 그렇게 이야기하면 문재인 대통령 측에서는 별소리 다 나오네 하고 넘어가면 되는 거지 무슨 그거를 핑계 삼아서 회담을 안 한다. 이게 말이 되는 이야기냐고.
     
    ◆ 이상민> 그것 때문에 회담을 안 하고 문 대통령이 피한 건 아니고요. 그건 아니고.
     
    ◇ 박재홍> 이상민 의원님.
     
    ◆ 이상민> 양측이 어쨌든 간에 서로 간에 적합점에서 조금 맞지 않는 부분이 있어서 안 된 것으로 생각되고 그걸 뭐 어느 한쪽 책임보다는 양쪽이 무산시킨 건 책임이 있죠.
     
    ◆ 이재오> 둘 다 안 만났으니까 그렇게 말할 수 있지만 내가 볼 때는 문재인 대통령 쪽 책임이 더 크다.
     
    ◇ 박재홍> 일반 국민들이 보시기에도 뭐랄까요. 윤석열 당선 핵심 관계자고 그런데 인수위 멤버는 아닌데 계속해서 논란이 될 만한 발언을 언론에 막 낼 경우에 국민적 혼란이 가중되는 거 사실 아닙니까?
     
    ◆ 이재오> 그건 언론이 하는 소리고. 아니, 권성동 의원이 뭐 자기가 실세니 윤핵관이라고 한다 하더라도 그런 이야기 전에도 했어. 전에 박근혜 대통령 사면할 때도 왜 이명박 대통령 사면 안 하냐 하니까 권성동이 이야기가 틀림없이 김경수하고 같이 묶어서 하려고 안 한 거다 이렇게 이야기를 했는데 그거는 김경수 사면 못 하게 하는 초치는 거라고. 저렇게 이야기해 놨는데 김경수 사면을 할 수 있겠어. 못 하는 거야, 저거는.
     
    ◆ 이상민> 못할 것도 없죠.
     
    ◆ 이재오> 하기야 뭐…
     
    ◇ 박재홍> 반론 나왔습니다. 못 할 게 왜 있냐, 할 수 있다. 이상민 의원님.
     
    ◆ 이상민> 사면권은 대통령 전권이고 사실은 법리적으로는 안 되는데 명분이 약한데 박근혜 대통령이나 이명박 대통령이나 사실 법치주의라는 원칙을 관철한다면 사실 특별사면 하는 건 맞지가 않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통령한테 헌법에서 특별사면권을 준 건 이런 사정, 저런 사정 고려해서 반대가 있더라도 대통령이 부담을 안고 책임을 지고 해라 이런 권한을 부여한 거기 때문에 저는 법리적으로 또는 법치주의 원칙에서 반대가 있고 특히 저희 당 지지자들 막 엄청 반대합니다. 문자 보내고.
     
    ◇ 박재홍> 이 말씀하셔서 문자폭탄.
     
    ◆ 이상민>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실 리더는 지지자들로부터도 욕 먹을 걸 각오하고.
     
    ◇ 박재홍> 리더시니까.
     
    ◆ 이상민> 필요할 때는 저는 할 수 있다고 봅니다.
     
    ◆ 김성회> 그런데 전직 대통령이기 이전에 범죄를 저지른 범죄자인데 그 사람을 사면하는 게 어떻게 국민통합으로 연결되는지는 저는 잘 모르겠어요.
     
    ◆ 이상민> 그러니까 우리 김성회 소장님은 국민통합에 도움이 되는 게 아니라 국민 분열에 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시는…
     
    ◇ 박재홍> 공감대가 부족할 수 있다.
     
    ◆ 김성회> 분열, 통합이 아니라 그 행위가 일어나고 나서 이야 문재인 대통령이 사면하셨구나. 이제부터는 정말 통합의 시대네라고 생각할 국민들 그렇게 많을까 생각해 보면 아니, 죄 지었는데 막 대통령은 풀어주는 건가 이런 불만 있는 사람들 많을 것 같아서.
     (서울=연합뉴스) 류영석 기자 = 서울동부구치소 수감 도중 기저질환 치료를 위해 50여일 간 병원에서 치료를 받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에서 퇴원, 안양교도소로 가는 호송차로 향하고 있다. 2021.2.10 ondol@yna.co.kr 연합뉴스(서울=연합뉴스) 류영석 기자 = 서울동부구치소 수감 도중 기저질환 치료를 위해 50여일 간 병원에서 치료를 받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에서 퇴원, 안양교도소로 가는 호송차로 향하고 있다. 2021.2.10 ondol@yna.co.kr 연합뉴스
    ◇ 박재홍> 이상민 의원 하시고 이재오 상임고문 하실게요. 이상민 의원님.
     
    ◆ 이상민> 일리 있으세요. 일리 있으시고 그렇게 충분히 반대하는 마음도 아는데 어쨌든 또 강렬하게 석방을 원하는 국민들 일단의 그런 그룹이 있거든요. 그러니까 사면을 반대하는 분들이 있지만 또 사면하기를 원하는 분이 있고 또 전직 국가원수가 또 오랫동안 교도소 수감하는 건 국가적으로도 좀 불행하고 수치라고 생각합니다. 그걸 지금 퇴임을 앞둔 문재인 대통령이 자신의 재임 중에 교도소에 수감된 대통령을 사실은 여러 반대가 있음에도 석방을 시키는 것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예도 있듯이 하는 것이 정치적 부담을 덜 수 있겠다고 보는 저는 제가 친문의 한 사람으로서 얘기한 건데요.
     
    ◇ 박재홍> 친문의 한 사람으로. 이재오 상임고문님.
     
    ◆ 이재오> 그런데 김 소장님 말씀도 일리가 있습니다. 일리가 있는데. 그러나 이걸 생각해 보세요. 이번에 대통령 선거가 47:48 아닙니까?
     
    ◇ 박재홍> 48:47.
     
    ◆ 이재오> 48:47 아닙니까? 그러면 47의 국민들은 그렇게 생각할 수가 있어요. 그러나 48의 국민들은 통합을 위해서 사면이 옳다 이렇게 생각할 거 아닙니까? 이럴 때 필요한 게 대통령의 권한입니다. 그러니까 대통령이 할 수도 있고 안 할 수도 있는 거예요, 자기 권한은. 그런데 지금 47의 논리로 범죄자한테 어떻게 사면하느냐 이 논리. 48의 논리는 전직 대통령인데 4년 가둬놨으면 되는 거지. 나이도 많고 지금 병고에 시달리는데 사면해야지 그것도 사면 못 하면서 무슨 통합이냐 이렇게 말하는 것도 48의 논리란 말이야. 그럼 우리는 두 논리가 공존하고 있는 거야. 이때 결정하는 게 그래서 대통령의 고유 권한 사면권을 준 거야. 그래서 사면을 하라는 거고. 
     
    두 번째 이야기는 또 뭐냐 그러면 설사 사면을 하지 않겠다. 이런 생각이 있더라도 당선자하고 만남에 있어서는 그것이 걸림돌이 돼서 안 만나겠다. 이렇게 할 수는 없다 이 말이야. 그러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그런 문제들이 무슨 만남에 걸림돌이 되거나 이렇게 말이 이렇게 할 필요는 전혀 없고 이건 정치적으로 풀어가야 될 문제다. 이 말입니다, 내 말은.
     
    ◆ 이상민> 그런데 어차피 윤석열 당선인이 취임하면 문재인 대통령이 안 하더라도 특사를 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그럴 바에는 문 대통령이 좀 덕을 더 베푸는 게 나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 장성철> 저 같은 경우도 문재인 대통령께서 넉넉하고 너그러운 마음으로 용서해 주시고 사면을 해 주셨으면 국민통합에 도움이 될 것 같은 게 저도 이제 문재인 정권에 대해서 비판을 상당히 많이 하는 사람인데 사면해 주시면 비판 조금 덜 하고 문재인 대통령 좋아한다라고도 하고 국민 통합에 도움이 된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 박재홍> 통합이 아니라 비판의 칼날이 무뎌지시는 거고. 이재오 고문님.
     
    ◆ 이재오> 48의 국민들의 생각은 어떻게 생각하느냐 이명박 대통령은 정치 보복으로 잡아간 거다.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 때문에 그게 이명박 정부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정치 보복으로 잡아간 거고 그 정치 보복의 마음이 아직도 문재인 대통령 쪽에서 풀어지지 않아서 끝까지 자기 끝날 때까지 잡아두려고 하는 것이 또 전체 국민의 소리는 안 해요. 48의 국민들이 그렇게 생각한다 이거야…
     
    ◆ 김성회> 정치보복이라고 하기에는 개인이 착복한 액수가 너무 커서요.
     
    ◆ 이재오> 그럼 그거는 47의 국민들은 그렇게 생각하고 48의 국민들은 이렇게 생각한다 이거예요.
     
    ◇ 박재홍> 그 47의 국민들 중에 또 김경수 전 지사의 석방을 원하시는 분들도 있을 거 아니에요.
     
    ◆ 이재오> 물론이죠.
     
    ◇ 박재홍> 그러면 김경수 지사의 석방은 어떻게 다뤄야 한다고 보시나요?
     
    ◆ 이재오> 그거야 대통령 마음인데 그야말로 대통령 권한인데 그러나 상식에 부합하지 않는다 이 말 아닙니까?
     
    ◇ 박재홍> 김경수 지사의 사면 요청은.
     
    ◆ 이재오> 지금 산지도 얼마 안 되잖아요, 지금. 얼마 안 된데다가 그야말로 권력형 비리로 봐야 되잖아요. 그런데 나는 죄질을 따지려고 하는 게 아니고 지금 느닷없이 김경수 지사를 이명박 대통령이랑 묶어서 사면한다? 그게 상식에 부합합니까?
     
    ◆ 이상민> 김경수 지사건은 권력형 비리가 아니고 선거 과정 중에 댓글과 관련된 부분이니까.
     
    ◇ 박재홍> 드루킹. 업무방해.
     
    ◆ 이상민> 그런 성격은 아니죠. 물론 잘못한 건 틀림없지만.
     
    ◆ 장성철> 그런데 대통령의 고유 권한인 헌법상의권리인 사면을 거래와 흥정의 대상으로 삼을 수는 없다라는 생각이 들어요.
     
    ◆ 이상민> 그러면 안 되죠.
     
    ◆ 김성회> 거래와 흥정의 대상으로 삼은 건 권성동 의원이죠.
     
    ◆ 장성철> 그래서 그 이야기를 하려고 했는데 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제 말로 안 하게 해 주셔서.
     
    ◆ 이상민> 이게 바로 그 말씀입니다. 권성동 의원이 그 얘기를 굳이 안 해도 되는데 초 치고 재 뿌린 격이 돼버렸다는 거죠.
     
    ◇ 박재홍> 알겠습니다. 권성동 의원이 한번 나오셔야겠습니다. 한판 썰전 국민의힘 이재오 상임고문,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