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진환 기자챗GPT에 '서울의 전통시장별 사과 가격을 비교해줘'라고 지난달 31일 요구해봤다.
답변은 '평균 가격은 개당 약 2천원, 최저가는 1400원, 최고가는 2500원'으로 나왔다. 이날 발행된 언론 보도에서 긁어온 내용이다.
이번에는 서울시가 전날부터 공식 운영중인 '서울데이터허브(서울허브)'라는 AI챗봇에 같은 질문을 던졌다.
서울시가 개발한 AI챗봇 '서울데이터허브'(data.seoul.go.kr)에 전통시장 사과 가격 비교를 요구해 얻은 답변. 서울데이터허브 캡처그랬더니 신영시장 2500원, 방배종합시장 1400원 등 5개 재래시장의 가격 정보를 비교해 보여줬다.(위 사진)
서울시의 생성형 AI가 오픈AI보다 정확하고 풍부한 정보를 제공해준 셈이다.
왜 그럴까?
'서울데이터허브'를 구축한 윤충식 데이터전략과장에 따르면 챗GPT는 학습대상이 제한돼 있는 반면, 서울허브는 서울시에서 생성된 특화된 데이터만을 학습한 때문이다.
물론 챗GPT가 이들 정보까지도 학습할 수는 있겠지만, 비용 문제로 지구상의 모든 인터넷 데이터를 전부 학습하지는 않는다고 한다.
오픈AI가 중국의 '딥시크'보다 17배 많은 고비용 학습비 문제를 해결하면 가능할 수도 있겠다.
이렇게 오픈AI의 손발이 닿지 않은 데이터의 틈새를 각국의 중앙정부나 지방정부들이 메워야할 필요성이 크지만 아직은 미비하다.
유일하게 서울시가 국내는 물론 세계에서 처음으로 시도하고 있다.
이를 위해 빅데이터 석·박사급 전문가 5명을 디지털도시국에 충원했다.
윤충식 과장도 미국 IT기업인 오라클, HP, 선마이크로시스템스 등을 거쳐 서울시 개방직 과장에 영입돼 온 인물이다.
윤 과장은 "서울의 상권가운데 어느 곳이 핫플레이스로 부상하는지, 서울의 어느 동네의 미세먼지가 가장 적은지를 인포그래픽을 활용해 시민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 디지털도시국은 앞으로도 생성형 AI를 활용해 시민들의 욕구를 충족하는 서비스를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강옥현 국장은 "빅 데이터를 활용해 정책의 근거를 제시하거나 정책 수요를 예측하는 등 데이터 기반의 행정을 앞당길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울지하철 3호선 충무로역에서 승객이 부정승차하는 모습을 지능형 CCTV가 인식하고 있다. 서울교통공사 제공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도 AI를 활용해 보다 안전하고 안정적인 서울지하철을 구축중이다.
환자와 범죄 발생 등 위험 상황을 실시간으로 감지해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스마트스테이션'을 내년까지 1~8호선에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가령 청량리역의 경우 지상에서 터널 안으로 가끔 외부인이 들어와 열차 운행이 방해받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 CCTV가 침입자를 인식해 역무원에게 알려주면 사전 대응이 가능해진다.
서울교통공사는 부정 승차자의 행동 패턴을 인식한 AI기술도 이미 도입한 상태다.
서울교통공사 김기병 정보통신처장은 "누가 부정 승차하는지 우리는 손바닥처럼 들여다보고 있지만 '사찰' 논란 등으로 시간을 보고 있을 뿐"이라며 AI를 활용해 부정 승차자를 퇴출시킬 원천기술은 이미 확보해뒀다고 밝혔다.